취학 전 영어 조기교육 효과 없어
입력 2003.01.16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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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에는 7살 미만 자녀를 둔 학부모가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입니다.
요즘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대단합니다마는 너무 어린 나이에 영어를 가르칠 경우에는 효과는커녕 자칫 두뇌발달을 가로막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현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들에게 영어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유치원입니다.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는 유아도 눈에 띕니다.
⊙어린이(6살): 처음에는 떨었는데, 지금은 선생님과 함께 계속해서 공부하니까 너무 재미있습니다.
⊙학부모: 뱃속에 있는 아이에게도 영어로 책을 읽어줄 정도로 대체적인 추세는 일찍 시작하는 것을 좋다고 봅니다.
⊙기자: 그러나 너무 어린 영유아에게 영어학습을 강요할 경우 정상적인 두뇌발달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과잉 교육에 의한 스트레스가 뇌세포 분열을 억제해 학습과 인지기능을 손상시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서유헌(서울대 의대 신경과학연구소장): 자꾸 우리가 스트레스가 생기면 회로가 망가집니다.
망가져서 각종 과잉학습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역효과죠.
⊙기자: 어린이의 모국어와 기억력 발달은 영어학습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 영어를 익히기에 앞서 모국어 습득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외국인 강사들의 확실치 않은 의사표현이 유아들의 두뇌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언어를 담당하는 뇌인 측두엽이 발달한 예닐곱살 이후가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적기라고 학교에서는 말합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요즘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대단합니다마는 너무 어린 나이에 영어를 가르칠 경우에는 효과는커녕 자칫 두뇌발달을 가로막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현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들에게 영어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유치원입니다.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는 유아도 눈에 띕니다.
⊙어린이(6살): 처음에는 떨었는데, 지금은 선생님과 함께 계속해서 공부하니까 너무 재미있습니다.
⊙학부모: 뱃속에 있는 아이에게도 영어로 책을 읽어줄 정도로 대체적인 추세는 일찍 시작하는 것을 좋다고 봅니다.
⊙기자: 그러나 너무 어린 영유아에게 영어학습을 강요할 경우 정상적인 두뇌발달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과잉 교육에 의한 스트레스가 뇌세포 분열을 억제해 학습과 인지기능을 손상시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서유헌(서울대 의대 신경과학연구소장): 자꾸 우리가 스트레스가 생기면 회로가 망가집니다.
망가져서 각종 과잉학습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역효과죠.
⊙기자: 어린이의 모국어와 기억력 발달은 영어학습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 영어를 익히기에 앞서 모국어 습득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외국인 강사들의 확실치 않은 의사표현이 유아들의 두뇌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언어를 담당하는 뇌인 측두엽이 발달한 예닐곱살 이후가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적기라고 학교에서는 말합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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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학 전 영어 조기교육 효과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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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이번에는 7살 미만 자녀를 둔 학부모가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입니다.
요즘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대단합니다마는 너무 어린 나이에 영어를 가르칠 경우에는 효과는커녕 자칫 두뇌발달을 가로막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현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들에게 영어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유치원입니다.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는 유아도 눈에 띕니다.
⊙어린이(6살): 처음에는 떨었는데, 지금은 선생님과 함께 계속해서 공부하니까 너무 재미있습니다.
⊙학부모: 뱃속에 있는 아이에게도 영어로 책을 읽어줄 정도로 대체적인 추세는 일찍 시작하는 것을 좋다고 봅니다.
⊙기자: 그러나 너무 어린 영유아에게 영어학습을 강요할 경우 정상적인 두뇌발달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과잉 교육에 의한 스트레스가 뇌세포 분열을 억제해 학습과 인지기능을 손상시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서유헌(서울대 의대 신경과학연구소장): 자꾸 우리가 스트레스가 생기면 회로가 망가집니다.
망가져서 각종 과잉학습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역효과죠.
⊙기자: 어린이의 모국어와 기억력 발달은 영어학습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 영어를 익히기에 앞서 모국어 습득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외국인 강사들의 확실치 않은 의사표현이 유아들의 두뇌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언어를 담당하는 뇌인 측두엽이 발달한 예닐곱살 이후가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적기라고 학교에서는 말합니다.
KBS뉴스 김현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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