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상담이 유료?” 연간 5천억 원 소비자 덤터기

입력 2018.10.10 (12:31) 수정 2018.10.10 (13: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상품을 상담하거나 불만을 접수할 때 업체 대표번호로 연락을 하게 되죠.

이때 080으로 시작하는 번호는 무료이고, 반면 1577이나 1588로 시작하는 번호는 유료라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런 통화는 기업 서비스 차원인데도 여기에 소비자들이 부담한 통화료가 연간 5천억 원이 넘습니다.

김빛이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OO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상품 상담이 유료?” 연간 5천억 원 소비자 덤터기
    • 입력 2018-10-10 12:33:38
    • 수정2018-10-10 13:03:18
    뉴스 12
[앵커]

상품을 상담하거나 불만을 접수할 때 업체 대표번호로 연락을 하게 되죠.

이때 080으로 시작하는 번호는 무료이고, 반면 1577이나 1588로 시작하는 번호는 유료라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런 통화는 기업 서비스 차원인데도 여기에 소비자들이 부담한 통화료가 연간 5천억 원이 넘습니다.

김빛이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배송 문의는 1번."]

상품을 주문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이른바 4자리 고객센터 대표번호.

무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입니다.

["환불 문의 서비스입니다."]

2분 넘게 수차례 안내 멘트가 이어진 뒤...

["대기 예상시간은 약 5분입니다."]

다시 걸라고 하기도 합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기시간까지 모두 과금됩니다.

[임종안/경기도 평택시 : "(유료인 줄) 몰랐어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저희가 돈을 지불하면서 주문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는 이런 유료 번호를 쓰면 별도 요금을 낼 필요가 없고,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소비자에게 통신료를 받아 여기서 일정액을 떼 가는 식이니, 결국 소비자만 요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공짜인 '080' 번호가 있는데도 이 내용을 적극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OO보험사 1588 대표번호 연결 : "무료로 전화 상담할 수 있는 번호는 없나요? (080 (XXX번 입니다).) 왜 대표 콜센터는 1588로만 연결되나요?"]

080 통화 대신 꾸준히 증가한 대표전화 사용량은 지난해에만 약 50억 분.

금액으로는 5,4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과방위원 : "'080' 이외에 '대표번호' 역시, 기업이 통화요금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표번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통신료 부담을 떠넘기는 수단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정부는 "무료전화 이용을 제고하고" "대기시간 단축을 유도하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