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 앓는 전주 신시가지 도로.. 해법 없나?

입력 2018.10.25 (23:05) 수정 2018.10.25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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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전주 서부신시가지가
상습적인 교통 혼잡으로
여전히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 때문인데
해법은 없을까요?
이지현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2차로 도로가 꽉 막혀
차들이 오도 가도 못합니다.

도로에
불법 주·정차한 차들 때문입니다.

일부 차량은
일방통행로를 역주행하고,
인도까지 점령했습니다.

주변 상인(음성변조)[녹취]
저희 손님들 같은 경우에도 앞에 차가 너무 많으니까 주차를 따로 할 공간이 없을 정도로..


텅 빈 공영주차장이 있는
바로 옆 도로도
불법 주차가 극성을 부립니다.

불법 주차 운전자(음성변조)[녹취]
아파트 분양 때문에 확인 좀 하러 왔다가 지금 바로 뺄게요.

전주시가
지난 2천11년부터
서부신시가지에 조성한
공영주차장은 21개,
9백여 대 규모입니다.

유경수/전주시 교통안전과장[인터뷰]
주차 유도선을 그려서 주차장이 있는 것을 알려주고 주차 안내 표지판도 15개소에 설치를 해서..

하지만 주차 공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전문가들은
유럽과 북미처럼
끝 차로 주차 공간을 만들어
불법 주차를 양성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편도 2차선 이상의 도로 끝 차로에
시간제나 요일제 주차 공간을
조성하는 겁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인터뷰]
유료로 가로주차를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합니다. 불법으로 주차하는 문화를 근절할 수 있고요. 어르신들이나 청년들을 고용해서..

도로 특성에 따라
일방 통행로 지정과
차량 이부제, 요일제 등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 유동 인구와
차량 이동량, 교통 수요 등을
면밀히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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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몸살 앓는 전주 신시가지 도로.. 해법 없나?
    • 입력 2018-10-25 23:05:50
    • 수정2018-10-25 23:07:12
    뉴스9(전주)
[앵커멘트] 전주 서부신시가지가 상습적인 교통 혼잡으로 여전히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 때문인데 해법은 없을까요? 이지현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2차로 도로가 꽉 막혀 차들이 오도 가도 못합니다. 도로에 불법 주·정차한 차들 때문입니다. 일부 차량은 일방통행로를 역주행하고, 인도까지 점령했습니다. 주변 상인(음성변조)[녹취] 저희 손님들 같은 경우에도 앞에 차가 너무 많으니까 주차를 따로 할 공간이 없을 정도로.. 텅 빈 공영주차장이 있는 바로 옆 도로도 불법 주차가 극성을 부립니다. 불법 주차 운전자(음성변조)[녹취] 아파트 분양 때문에 확인 좀 하러 왔다가 지금 바로 뺄게요. 전주시가 지난 2천11년부터 서부신시가지에 조성한 공영주차장은 21개, 9백여 대 규모입니다. 유경수/전주시 교통안전과장[인터뷰] 주차 유도선을 그려서 주차장이 있는 것을 알려주고 주차 안내 표지판도 15개소에 설치를 해서.. 하지만 주차 공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전문가들은 유럽과 북미처럼 끝 차로 주차 공간을 만들어 불법 주차를 양성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편도 2차선 이상의 도로 끝 차로에 시간제나 요일제 주차 공간을 조성하는 겁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인터뷰] 유료로 가로주차를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합니다. 불법으로 주차하는 문화를 근절할 수 있고요. 어르신들이나 청년들을 고용해서.. 도로 특성에 따라 일방 통행로 지정과 차량 이부제, 요일제 등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 유동 인구와 차량 이동량, 교통 수요 등을 면밀히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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