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년 전 조선통신사선 눈 앞에…복원선 진수
입력 2018.10.26 (21:40)
수정 2018.10.26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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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조선시대 일본 사절단, '조선통신사'들이 탔던 배는 어떤 모습일까요.
궁중 단청과 갑판 건축물까지 재현한 조선통신사선이 200년 만에 원형 그대로 건조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조선통신사선 진수식에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일본으로 향하는 사절단이 배에 오르자,
조선통신사선이 대양을 향해 뱃머리를 돌립니다.
부산에서 일본까지 3천2백 리 뱃길을 12차례나 왕래했던 조선통신사선,
2백 년의 시간을 넘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길이 34미터에 무게 136톤, 74명이 탈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선입니다.
수령이 100년 가까이 된 금강송 900그루를 사용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들이 원형 그대로 건조했습니다.
[홍순재/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연구사 : "가장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선수의 선형과 위의 판옥의 구조, 선미의 방향을 제시하는 키의 구조에서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
선단병풍도 등 한일 양 국의 고문서를 고미술 전문가와 조선공학자들이 분석하는 데 걸린 기간만 2년 여,
철저한 고증을 거쳐 뱃머리의 도깨비 문양과 궁중 단청, 갑판의 건축물까지 세세하게 재현했습니다.
조선통신사 관련 기록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열리는 조선통신사 축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재숙/문화재청장 : "수많은 세월 동안 한일 관계가 여러 굴곡을 겪었습니다. 이제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 평화와 번영의 문화 교류의 첨병으로 이 배를 잘 활용하겠습니다."]
체험 공간 뿐 아니라 조선시대 선박 건조기술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조선시대 일본 사절단, '조선통신사'들이 탔던 배는 어떤 모습일까요.
궁중 단청과 갑판 건축물까지 재현한 조선통신사선이 200년 만에 원형 그대로 건조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조선통신사선 진수식에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일본으로 향하는 사절단이 배에 오르자,
조선통신사선이 대양을 향해 뱃머리를 돌립니다.
부산에서 일본까지 3천2백 리 뱃길을 12차례나 왕래했던 조선통신사선,
2백 년의 시간을 넘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길이 34미터에 무게 136톤, 74명이 탈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선입니다.
수령이 100년 가까이 된 금강송 900그루를 사용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들이 원형 그대로 건조했습니다.
[홍순재/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연구사 : "가장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선수의 선형과 위의 판옥의 구조, 선미의 방향을 제시하는 키의 구조에서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
선단병풍도 등 한일 양 국의 고문서를 고미술 전문가와 조선공학자들이 분석하는 데 걸린 기간만 2년 여,
철저한 고증을 거쳐 뱃머리의 도깨비 문양과 궁중 단청, 갑판의 건축물까지 세세하게 재현했습니다.
조선통신사 관련 기록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열리는 조선통신사 축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재숙/문화재청장 : "수많은 세월 동안 한일 관계가 여러 굴곡을 겪었습니다. 이제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 평화와 번영의 문화 교류의 첨병으로 이 배를 잘 활용하겠습니다."]
체험 공간 뿐 아니라 조선시대 선박 건조기술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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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10-26 22: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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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일본 사절단, '조선통신사'들이 탔던 배는 어떤 모습일까요.
궁중 단청과 갑판 건축물까지 재현한 조선통신사선이 200년 만에 원형 그대로 건조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조선통신사선 진수식에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일본으로 향하는 사절단이 배에 오르자,
조선통신사선이 대양을 향해 뱃머리를 돌립니다.
부산에서 일본까지 3천2백 리 뱃길을 12차례나 왕래했던 조선통신사선,
2백 년의 시간을 넘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길이 34미터에 무게 136톤, 74명이 탈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선입니다.
수령이 100년 가까이 된 금강송 900그루를 사용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들이 원형 그대로 건조했습니다.
[홍순재/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연구사 : "가장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선수의 선형과 위의 판옥의 구조, 선미의 방향을 제시하는 키의 구조에서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
선단병풍도 등 한일 양 국의 고문서를 고미술 전문가와 조선공학자들이 분석하는 데 걸린 기간만 2년 여,
철저한 고증을 거쳐 뱃머리의 도깨비 문양과 궁중 단청, 갑판의 건축물까지 세세하게 재현했습니다.
조선통신사 관련 기록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열리는 조선통신사 축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재숙/문화재청장 : "수많은 세월 동안 한일 관계가 여러 굴곡을 겪었습니다. 이제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 평화와 번영의 문화 교류의 첨병으로 이 배를 잘 활용하겠습니다."]
체험 공간 뿐 아니라 조선시대 선박 건조기술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조선시대 일본 사절단, '조선통신사'들이 탔던 배는 어떤 모습일까요.
궁중 단청과 갑판 건축물까지 재현한 조선통신사선이 200년 만에 원형 그대로 건조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조선통신사선 진수식에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일본으로 향하는 사절단이 배에 오르자,
조선통신사선이 대양을 향해 뱃머리를 돌립니다.
부산에서 일본까지 3천2백 리 뱃길을 12차례나 왕래했던 조선통신사선,
2백 년의 시간을 넘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길이 34미터에 무게 136톤, 74명이 탈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선입니다.
수령이 100년 가까이 된 금강송 900그루를 사용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들이 원형 그대로 건조했습니다.
[홍순재/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연구사 : "가장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선수의 선형과 위의 판옥의 구조, 선미의 방향을 제시하는 키의 구조에서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
선단병풍도 등 한일 양 국의 고문서를 고미술 전문가와 조선공학자들이 분석하는 데 걸린 기간만 2년 여,
철저한 고증을 거쳐 뱃머리의 도깨비 문양과 궁중 단청, 갑판의 건축물까지 세세하게 재현했습니다.
조선통신사 관련 기록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열리는 조선통신사 축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재숙/문화재청장 : "수많은 세월 동안 한일 관계가 여러 굴곡을 겪었습니다. 이제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 평화와 번영의 문화 교류의 첨병으로 이 배를 잘 활용하겠습니다."]
체험 공간 뿐 아니라 조선시대 선박 건조기술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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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신 기자 shiny33@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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