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 직선화... 호남 '공세' VS 충북 '무대응'
입력 2018.10.31 (23:39)
수정 2018.10.31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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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을
공식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충북 정치권이 모임을 갖고
공식적인 대응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지 꼭 하루만인데요...
충북의 바람과는 달리
X자 고속철도 철도의 중심이자
행정수도의 관문역인 오송의 위상을
천안역과 세종역으로 바꾸겠다며
선전 포고를 한 셈입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잡니다.
[리포트]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을
공식 구성했습니다.
호남 국회의원들은
추진 모임 발족 후 가장 먼저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을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포함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하면서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 [인터뷰]
"오늘 세호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는
국무총리오 국토부장관 등을 불러서
최대한 빨리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현재 포화 상태인
KTX 평택 - 오송간
추가 노선 건설 계획이
경제성 문제 등으로
조기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빈틈을 공략해
천안 - 세종 - 공주 노선과
한번 비교해보자는 전략입니다.
대신
충북이 정치권에 읍소하고 있는
'충북선 고속화'는
도와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오송이
강호축을 연결하는 대신
분기역과 관문역의 역할은
포기하라는 것입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인터뷰]
"오송을 경유하는 목포 강릉간
한반도 X축 철도 비전인 강호축을
추진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KTX 세종역을
공식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정부의 공식 답변을 바탕으로
대응을 자제하고 있는 충북!
하지만 세종.충남 정치권에 이어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더 큰 쟁점을 들고 가세하면서
충북이 원하지 않는
정치적 공방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케이비에스 뉴스 구병횝니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을
공식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충북 정치권이 모임을 갖고
공식적인 대응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지 꼭 하루만인데요...
충북의 바람과는 달리
X자 고속철도 철도의 중심이자
행정수도의 관문역인 오송의 위상을
천안역과 세종역으로 바꾸겠다며
선전 포고를 한 셈입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잡니다.
[리포트]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을
공식 구성했습니다.
호남 국회의원들은
추진 모임 발족 후 가장 먼저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을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포함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하면서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 [인터뷰]
"오늘 세호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는
국무총리오 국토부장관 등을 불러서
최대한 빨리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현재 포화 상태인
KTX 평택 - 오송간
추가 노선 건설 계획이
경제성 문제 등으로
조기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빈틈을 공략해
천안 - 세종 - 공주 노선과
한번 비교해보자는 전략입니다.
대신
충북이 정치권에 읍소하고 있는
'충북선 고속화'는
도와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오송이
강호축을 연결하는 대신
분기역과 관문역의 역할은
포기하라는 것입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인터뷰]
"오송을 경유하는 목포 강릉간
한반도 X축 철도 비전인 강호축을
추진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KTX 세종역을
공식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정부의 공식 답변을 바탕으로
대응을 자제하고 있는 충북!
하지만 세종.충남 정치권에 이어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더 큰 쟁점을 들고 가세하면서
충북이 원하지 않는
정치적 공방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케이비에스 뉴스 구병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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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선 KTX 직선화... 호남 '공세' VS 충북 '무대응'
-
- 입력 2018-10-31 23:39:25
- 수정2018-10-31 23:39:49
[앵커멘트]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을
공식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충북 정치권이 모임을 갖고
공식적인 대응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지 꼭 하루만인데요...
충북의 바람과는 달리
X자 고속철도 철도의 중심이자
행정수도의 관문역인 오송의 위상을
천안역과 세종역으로 바꾸겠다며
선전 포고를 한 셈입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잡니다.
[리포트]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을
공식 구성했습니다.
호남 국회의원들은
추진 모임 발족 후 가장 먼저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을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포함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하면서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 [인터뷰]
"오늘 세호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모임)는
국무총리오 국토부장관 등을 불러서
최대한 빨리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현재 포화 상태인
KTX 평택 - 오송간
추가 노선 건설 계획이
경제성 문제 등으로
조기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빈틈을 공략해
천안 - 세종 - 공주 노선과
한번 비교해보자는 전략입니다.
대신
충북이 정치권에 읍소하고 있는
'충북선 고속화'는
도와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오송이
강호축을 연결하는 대신
분기역과 관문역의 역할은
포기하라는 것입니다.
이용호 / 국회의원[인터뷰]
"오송을 경유하는 목포 강릉간
한반도 X축 철도 비전인 강호축을
추진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KTX 세종역을
공식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정부의 공식 답변을 바탕으로
대응을 자제하고 있는 충북!
하지만 세종.충남 정치권에 이어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더 큰 쟁점을 들고 가세하면서
충북이 원하지 않는
정치적 공방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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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병회 기자 kbh99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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