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7시간 대기’ 에어부산, 국토부 조사 착수

입력 2018.11.27 (11:36) 수정 2018.11.27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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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일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에어부산 항공기 두 편이 안개를 이유로 인천공항에 회항한 뒤 승객을 기내에 장시간 대기시킨 것과 관련해, 국토부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국토부는 오늘(27일) 에어부산이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위반한 경위에 관해 확인하고 있다면서 과태료 부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가 1월 공표한 '항공교통 이용자 보호 기준'을 보면 항공사는 승객을 탑승시킨 채로 국내선의 경우 3시간, 국제선의 경우 4시간을 넘겨 지상에서 대기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대기가 2시간 이상 지속할 경우 승객들에게 적절한 음식물을 제공하고, 30분 간격으로 지연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고 대기시간이 3시간 넘으면 지연시간, 지연원인, 승객에 대한 조치내용, 처리결과를 지방항공청에 바로 보고하고 이 자료는 2년 이상 보관해야 할 의무도 규정돼 있습니다.

국토부는 항공사업법 61조 10항에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고 이를 어기면 84조에 따라 항공사에 5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5일 타이베이와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출발해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에어부산 항공기 2편이 김해공항 안개로 인해 인천공항으로 회항했으며 에어 부산 측은 기상이 좋아지면 다시 출발하겠다며 승객들을 기내에 대기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이베이 출발편의 경우 6시간, 씨엠립 편의 경우 7시간 가량 승객들은 기내에서 머물렀습니다.

당시 승객들은 "당뇨병 환자나 어린이, 노인 등이 상당수 있었는데도 점심 등 기본적인 식사를 받지 못하고 고통 속에서 기다려야 했고 저혈당으로 한 분이 쓰러져 119가 출동한 일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에어부산의 조치 미흡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에어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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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2018-11-27 11:44:53
    경제
지난 25일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에어부산 항공기 두 편이 안개를 이유로 인천공항에 회항한 뒤 승객을 기내에 장시간 대기시킨 것과 관련해, 국토부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국토부는 오늘(27일) 에어부산이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위반한 경위에 관해 확인하고 있다면서 과태료 부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가 1월 공표한 '항공교통 이용자 보호 기준'을 보면 항공사는 승객을 탑승시킨 채로 국내선의 경우 3시간, 국제선의 경우 4시간을 넘겨 지상에서 대기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대기가 2시간 이상 지속할 경우 승객들에게 적절한 음식물을 제공하고, 30분 간격으로 지연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고 대기시간이 3시간 넘으면 지연시간, 지연원인, 승객에 대한 조치내용, 처리결과를 지방항공청에 바로 보고하고 이 자료는 2년 이상 보관해야 할 의무도 규정돼 있습니다.

국토부는 항공사업법 61조 10항에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고 이를 어기면 84조에 따라 항공사에 5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5일 타이베이와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출발해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에어부산 항공기 2편이 김해공항 안개로 인해 인천공항으로 회항했으며 에어 부산 측은 기상이 좋아지면 다시 출발하겠다며 승객들을 기내에 대기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이베이 출발편의 경우 6시간, 씨엠립 편의 경우 7시간 가량 승객들은 기내에서 머물렀습니다.

당시 승객들은 "당뇨병 환자나 어린이, 노인 등이 상당수 있었는데도 점심 등 기본적인 식사를 받지 못하고 고통 속에서 기다려야 했고 저혈당으로 한 분이 쓰러져 119가 출동한 일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에어부산의 조치 미흡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에어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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