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을 분석해야 팬이 찾아온다!”…토론토 부사장의 조언
입력 2018.11.29 (21:53)
수정 2018.11.29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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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야구 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 창출로 연계해야 한다.
메이저리그 경영전문가의 조언인데 한국 프로야구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허솔지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요즘, 팬들을 다시 야구장으로 불러모은다는 것은 한국 뿐 아니라 미국 프로야구에서도 큰 숙제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팬들을 야구장에 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새 시즌 입장권은 살까, 이런 것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앤드루 밀러 부사장은 '데이터'가 이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적의 수비 위치는 어딘지, 파울 볼을 잡기 위해 얼마나 전력질주했는지 뿐 아니라, 어떤 팬이 어떤 이유로 야구장을 찾는지 분석해 원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도 축적된 데이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콘서트 같은 이벤트를 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차라리 핫도그 할인을 하는 게 나은지, 무엇이 팬들을 이끌어 내는지 우린 알아야 합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먼저 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충성도 높은 열성팬이 많은 구단과 새로운 팬을 유입해야하는 신생 구단의 마케팅 기법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젊은 팬들은 야구장에서 사회적인 경험을 하길 원합니다. 열성 팬처럼 공 하나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도록 활동 공간을 따로 마련해줄 필요가 있는 거죠."]
결국 팬들의 마음을 읽고 원하는 경험을 선물해 다시 찾도록 하는 것, 메이저리그가 한국 프로야구에 전하는 생존 비법입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야구 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 창출로 연계해야 한다.
메이저리그 경영전문가의 조언인데 한국 프로야구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허솔지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요즘, 팬들을 다시 야구장으로 불러모은다는 것은 한국 뿐 아니라 미국 프로야구에서도 큰 숙제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팬들을 야구장에 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새 시즌 입장권은 살까, 이런 것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앤드루 밀러 부사장은 '데이터'가 이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적의 수비 위치는 어딘지, 파울 볼을 잡기 위해 얼마나 전력질주했는지 뿐 아니라, 어떤 팬이 어떤 이유로 야구장을 찾는지 분석해 원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도 축적된 데이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콘서트 같은 이벤트를 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차라리 핫도그 할인을 하는 게 나은지, 무엇이 팬들을 이끌어 내는지 우린 알아야 합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먼저 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충성도 높은 열성팬이 많은 구단과 새로운 팬을 유입해야하는 신생 구단의 마케팅 기법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젊은 팬들은 야구장에서 사회적인 경험을 하길 원합니다. 열성 팬처럼 공 하나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도록 활동 공간을 따로 마련해줄 필요가 있는 거죠."]
결국 팬들의 마음을 읽고 원하는 경험을 선물해 다시 찾도록 하는 것, 메이저리그가 한국 프로야구에 전하는 생존 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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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팬을 분석해야 팬이 찾아온다!”…토론토 부사장의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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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11-29 21:58:10
- 수정2018-11-29 22:10:32
[앵커]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야구 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 창출로 연계해야 한다.
메이저리그 경영전문가의 조언인데 한국 프로야구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허솔지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요즘, 팬들을 다시 야구장으로 불러모은다는 것은 한국 뿐 아니라 미국 프로야구에서도 큰 숙제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팬들을 야구장에 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새 시즌 입장권은 살까, 이런 것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앤드루 밀러 부사장은 '데이터'가 이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적의 수비 위치는 어딘지, 파울 볼을 잡기 위해 얼마나 전력질주했는지 뿐 아니라, 어떤 팬이 어떤 이유로 야구장을 찾는지 분석해 원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도 축적된 데이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콘서트 같은 이벤트를 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차라리 핫도그 할인을 하는 게 나은지, 무엇이 팬들을 이끌어 내는지 우린 알아야 합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먼저 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충성도 높은 열성팬이 많은 구단과 새로운 팬을 유입해야하는 신생 구단의 마케팅 기법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젊은 팬들은 야구장에서 사회적인 경험을 하길 원합니다. 열성 팬처럼 공 하나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도록 활동 공간을 따로 마련해줄 필요가 있는 거죠."]
결국 팬들의 마음을 읽고 원하는 경험을 선물해 다시 찾도록 하는 것, 메이저리그가 한국 프로야구에 전하는 생존 비법입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야구 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 창출로 연계해야 한다.
메이저리그 경영전문가의 조언인데 한국 프로야구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허솔지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요즘, 팬들을 다시 야구장으로 불러모은다는 것은 한국 뿐 아니라 미국 프로야구에서도 큰 숙제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팬들을 야구장에 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새 시즌 입장권은 살까, 이런 것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앤드루 밀러 부사장은 '데이터'가 이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적의 수비 위치는 어딘지, 파울 볼을 잡기 위해 얼마나 전력질주했는지 뿐 아니라, 어떤 팬이 어떤 이유로 야구장을 찾는지 분석해 원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도 축적된 데이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콘서트 같은 이벤트를 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차라리 핫도그 할인을 하는 게 나은지, 무엇이 팬들을 이끌어 내는지 우린 알아야 합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먼저 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충성도 높은 열성팬이 많은 구단과 새로운 팬을 유입해야하는 신생 구단의 마케팅 기법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앤드루 밀러/토론토 총괄 부사장 : "젊은 팬들은 야구장에서 사회적인 경험을 하길 원합니다. 열성 팬처럼 공 하나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도록 활동 공간을 따로 마련해줄 필요가 있는 거죠."]
결국 팬들의 마음을 읽고 원하는 경험을 선물해 다시 찾도록 하는 것, 메이저리그가 한국 프로야구에 전하는 생존 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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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솔지 기자 solji26@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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