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 전환기 고장, 한 달에 두 번꼴”…탈선 위험 늘 있었다
입력 2018.12.11 (12:24)
수정 2018.12.11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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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단선과 복선 구간을 번갈아 가려면, 철길을 변경해주는 '선로전환기'가 필요한데요.
KBS가 코레일 내부문서를 입수해 봤더니, 선로전환기 고장이 한달에 두번꼴로 잦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선 위험 가능성도 그만큼 큰 겁니다.
오대성 기자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로전환기는 분기점에서 열차가 특정 선로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칩니다.
KBS가 코레일의 선로전환기 장애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타가] 2009년부터 6년간 선로전환기 장애로 열차가 지연된 경우가 152건.
연 평균으로는 23건, 한달에 두번 꼴로 고장이 난 겁니다.
고장 원인 1위는 부품 불량과 제작 결함이었습니다.
시공 불량이나 관리 소홀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자연재해나 이물질 유입 등 외부 요인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선로전환기에 오류가 나면 이를 경고하는 시스템이 안전 장치로 마련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처럼 시스템마저 오류를 일으키면 대형사고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하운/동양대 철도전기융합학과 교수 : "(선로전환기를) 일정 기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이 아니더라도 교체를 해야 되고, 그런데 예산 문제도 있을 거고요. 그거(선로전환기)를 고장 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잖아요."]
전국의 선로전환기는 9500여 개에 이릅니다.
KBS가 문제를 제기하자,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부품 개선 등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단선과 복선 구간을 번갈아 가려면, 철길을 변경해주는 '선로전환기'가 필요한데요.
KBS가 코레일 내부문서를 입수해 봤더니, 선로전환기 고장이 한달에 두번꼴로 잦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선 위험 가능성도 그만큼 큰 겁니다.
오대성 기자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로전환기는 분기점에서 열차가 특정 선로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칩니다.
KBS가 코레일의 선로전환기 장애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타가] 2009년부터 6년간 선로전환기 장애로 열차가 지연된 경우가 152건.
연 평균으로는 23건, 한달에 두번 꼴로 고장이 난 겁니다.
고장 원인 1위는 부품 불량과 제작 결함이었습니다.
시공 불량이나 관리 소홀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자연재해나 이물질 유입 등 외부 요인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선로전환기에 오류가 나면 이를 경고하는 시스템이 안전 장치로 마련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처럼 시스템마저 오류를 일으키면 대형사고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하운/동양대 철도전기융합학과 교수 : "(선로전환기를) 일정 기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이 아니더라도 교체를 해야 되고, 그런데 예산 문제도 있을 거고요. 그거(선로전환기)를 고장 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잖아요."]
전국의 선로전환기는 9500여 개에 이릅니다.
KBS가 문제를 제기하자,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부품 개선 등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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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로 전환기 고장, 한 달에 두 번꼴”…탈선 위험 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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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12-11 12:37:00
[앵커]
단선과 복선 구간을 번갈아 가려면, 철길을 변경해주는 '선로전환기'가 필요한데요.
KBS가 코레일 내부문서를 입수해 봤더니, 선로전환기 고장이 한달에 두번꼴로 잦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선 위험 가능성도 그만큼 큰 겁니다.
오대성 기자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로전환기는 분기점에서 열차가 특정 선로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칩니다.
KBS가 코레일의 선로전환기 장애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타가] 2009년부터 6년간 선로전환기 장애로 열차가 지연된 경우가 152건.
연 평균으로는 23건, 한달에 두번 꼴로 고장이 난 겁니다.
고장 원인 1위는 부품 불량과 제작 결함이었습니다.
시공 불량이나 관리 소홀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자연재해나 이물질 유입 등 외부 요인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선로전환기에 오류가 나면 이를 경고하는 시스템이 안전 장치로 마련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처럼 시스템마저 오류를 일으키면 대형사고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하운/동양대 철도전기융합학과 교수 : "(선로전환기를) 일정 기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이 아니더라도 교체를 해야 되고, 그런데 예산 문제도 있을 거고요. 그거(선로전환기)를 고장 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잖아요."]
전국의 선로전환기는 9500여 개에 이릅니다.
KBS가 문제를 제기하자,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부품 개선 등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단선과 복선 구간을 번갈아 가려면, 철길을 변경해주는 '선로전환기'가 필요한데요.
KBS가 코레일 내부문서를 입수해 봤더니, 선로전환기 고장이 한달에 두번꼴로 잦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선 위험 가능성도 그만큼 큰 겁니다.
오대성 기자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로전환기는 분기점에서 열차가 특정 선로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칩니다.
KBS가 코레일의 선로전환기 장애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타가] 2009년부터 6년간 선로전환기 장애로 열차가 지연된 경우가 152건.
연 평균으로는 23건, 한달에 두번 꼴로 고장이 난 겁니다.
고장 원인 1위는 부품 불량과 제작 결함이었습니다.
시공 불량이나 관리 소홀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자연재해나 이물질 유입 등 외부 요인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선로전환기에 오류가 나면 이를 경고하는 시스템이 안전 장치로 마련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처럼 시스템마저 오류를 일으키면 대형사고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하운/동양대 철도전기융합학과 교수 : "(선로전환기를) 일정 기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이 아니더라도 교체를 해야 되고, 그런데 예산 문제도 있을 거고요. 그거(선로전환기)를 고장 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잖아요."]
전국의 선로전환기는 9500여 개에 이릅니다.
KBS가 문제를 제기하자,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부품 개선 등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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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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