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 합의안 도출 난항
입력 2019.01.02 (22:14)
수정 2019.01.02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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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새해 정치권의 최대 화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입니다.
여야가 큰 틀에서는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의석수 배분 방식을 놓고 서로 입장이 달라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도에 이영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의
정당 득표율은 합해서 59.04%
하지만, 두 정당의 총 의석 수는 245석으로
전체의 81.6%를 차지했습니다.
정당 득표율과
실제 의석수 비율이 일치하지 않아
민심이 왜곡되는 구조입니다.
이런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지난해 말 여야 5개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했습니다.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한 뒤,
지역구 당선자를 제외한 나머지를
비례대표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의원 정수나 비례대표 비율, 지역구 선출 방식 등을 정합니다.
그러나 비례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구 의석 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놓고
정치권의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 3당은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반응은 미온적입니다.
비례성을 높이면 지역구 의석 수가 줄기 때문입니다.
<김현영/정치개혁 시민행동>
"지역구를 포기 안한다면 합리적인 대안으로서
지역구는 그대로 놔두고 의원정수를 늘려서
국회의원 비례대표를 많이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의가 더디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오늘 광주를 찾아 합의가 안 되면
시민 공론화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정동영/민주평화당 대표>
"신고리 5.6호기 처리한 방식대로 시민의 뜻을 물어서
시민의 뜻대로 선거제도 개혁안을 만들면
국회가 어떻게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여야가 지난해 말
진통 끝에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합의안을 도출하기까지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이영화입니다.
새해 정치권의 최대 화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입니다.
여야가 큰 틀에서는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의석수 배분 방식을 놓고 서로 입장이 달라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도에 이영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의
정당 득표율은 합해서 59.04%
하지만, 두 정당의 총 의석 수는 245석으로
전체의 81.6%를 차지했습니다.
정당 득표율과
실제 의석수 비율이 일치하지 않아
민심이 왜곡되는 구조입니다.
이런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지난해 말 여야 5개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했습니다.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한 뒤,
지역구 당선자를 제외한 나머지를
비례대표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의원 정수나 비례대표 비율, 지역구 선출 방식 등을 정합니다.
그러나 비례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구 의석 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놓고
정치권의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 3당은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반응은 미온적입니다.
비례성을 높이면 지역구 의석 수가 줄기 때문입니다.
<김현영/정치개혁 시민행동>
"지역구를 포기 안한다면 합리적인 대안으로서
지역구는 그대로 놔두고 의원정수를 늘려서
국회의원 비례대표를 많이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의가 더디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오늘 광주를 찾아 합의가 안 되면
시민 공론화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정동영/민주평화당 대표>
"신고리 5.6호기 처리한 방식대로 시민의 뜻을 물어서
시민의 뜻대로 선거제도 개혁안을 만들면
국회가 어떻게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여야가 지난해 말
진통 끝에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합의안을 도출하기까지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이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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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동형 비례대표제 합의안 도출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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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1-02 22:14:11
- 수정2019-01-02 23:43:52
[앵커멘트]
새해 정치권의 최대 화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입니다.
여야가 큰 틀에서는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의석수 배분 방식을 놓고 서로 입장이 달라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도에 이영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의
정당 득표율은 합해서 59.04%
하지만, 두 정당의 총 의석 수는 245석으로
전체의 81.6%를 차지했습니다.
정당 득표율과
실제 의석수 비율이 일치하지 않아
민심이 왜곡되는 구조입니다.
이런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지난해 말 여야 5개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했습니다.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한 뒤,
지역구 당선자를 제외한 나머지를
비례대표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의원 정수나 비례대표 비율, 지역구 선출 방식 등을 정합니다.
그러나 비례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구 의석 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놓고
정치권의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 3당은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반응은 미온적입니다.
비례성을 높이면 지역구 의석 수가 줄기 때문입니다.
<김현영/정치개혁 시민행동>
"지역구를 포기 안한다면 합리적인 대안으로서
지역구는 그대로 놔두고 의원정수를 늘려서
국회의원 비례대표를 많이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의가 더디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오늘 광주를 찾아 합의가 안 되면
시민 공론화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정동영/민주평화당 대표>
"신고리 5.6호기 처리한 방식대로 시민의 뜻을 물어서
시민의 뜻대로 선거제도 개혁안을 만들면
국회가 어떻게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여야가 지난해 말
진통 끝에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합의안을 도출하기까지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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