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2강 체제’로 경쟁력 확대?…독점 논란 등은 변수
입력 2019.01.31 (21:13)
수정 2019.01.31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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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초대형 회사로 합쳐지면서,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사실상 '2강' 체제로 재편됩니다.
세계 시장에서 불필요한 경쟁은 줄어들고, 효율성은 높아져, 긍정적 효과는 분명해보입니다.
앞으로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따져봤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만든 쇄빙 LNG 운반선입니다.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LNG선을 18척 수주했고, 국내 조선 3사는 세계 LNG선의 94%를 독식했습니다.
문제는 우리 기업끼리 경쟁이 벌어지면서, 가격을 무리하게 낮추는 이른바 '제살 깎아먹기'식 수주 전쟁을 피하기 어려웠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가 2강 체제로 재편되면 중복 투자와 출혈 경쟁이 줄어드는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 이상씩 발주될 걸로 전망되는 LNG선 시장에 당장 효과가 생길 걸로 보입니다.
특히, 잠수함 생산에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대우조선의 방산부문도 합작법인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주량으론 7년 만에 세계 1위를 되찾으면서 국내 조선업이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조선 시장 자체가 예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경쟁을 조금 줄이면서 설비도 약간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 수가 조금 줄어드는 게, 3개사에서 2개사 체제로 가는 게 더 좋지 않겠나..."]
세계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해양을 합친 세계 시장점유율은 20%가 넘고, LNG선만 따지면 50%입니다.
때문에 독과점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단 지적이 나오는데, 대우조선이 합작법인 아래 독립 회사로 운영되는 데다 조선업에선 고객인 선주들의 시장 지배력이 커서 문제가 없을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초대형 회사로 합쳐지면서,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사실상 '2강' 체제로 재편됩니다.
세계 시장에서 불필요한 경쟁은 줄어들고, 효율성은 높아져, 긍정적 효과는 분명해보입니다.
앞으로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따져봤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만든 쇄빙 LNG 운반선입니다.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LNG선을 18척 수주했고, 국내 조선 3사는 세계 LNG선의 94%를 독식했습니다.
문제는 우리 기업끼리 경쟁이 벌어지면서, 가격을 무리하게 낮추는 이른바 '제살 깎아먹기'식 수주 전쟁을 피하기 어려웠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가 2강 체제로 재편되면 중복 투자와 출혈 경쟁이 줄어드는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 이상씩 발주될 걸로 전망되는 LNG선 시장에 당장 효과가 생길 걸로 보입니다.
특히, 잠수함 생산에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대우조선의 방산부문도 합작법인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주량으론 7년 만에 세계 1위를 되찾으면서 국내 조선업이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조선 시장 자체가 예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경쟁을 조금 줄이면서 설비도 약간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 수가 조금 줄어드는 게, 3개사에서 2개사 체제로 가는 게 더 좋지 않겠나..."]
세계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해양을 합친 세계 시장점유율은 20%가 넘고, LNG선만 따지면 50%입니다.
때문에 독과점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단 지적이 나오는데, 대우조선이 합작법인 아래 독립 회사로 운영되는 데다 조선업에선 고객인 선주들의 시장 지배력이 커서 문제가 없을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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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업, ‘2강 체제’로 경쟁력 확대?…독점 논란 등은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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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1-31 21:15:19
- 수정2019-01-31 21:44:26
[앵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초대형 회사로 합쳐지면서,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사실상 '2강' 체제로 재편됩니다.
세계 시장에서 불필요한 경쟁은 줄어들고, 효율성은 높아져, 긍정적 효과는 분명해보입니다.
앞으로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따져봤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만든 쇄빙 LNG 운반선입니다.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LNG선을 18척 수주했고, 국내 조선 3사는 세계 LNG선의 94%를 독식했습니다.
문제는 우리 기업끼리 경쟁이 벌어지면서, 가격을 무리하게 낮추는 이른바 '제살 깎아먹기'식 수주 전쟁을 피하기 어려웠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가 2강 체제로 재편되면 중복 투자와 출혈 경쟁이 줄어드는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 이상씩 발주될 걸로 전망되는 LNG선 시장에 당장 효과가 생길 걸로 보입니다.
특히, 잠수함 생산에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대우조선의 방산부문도 합작법인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주량으론 7년 만에 세계 1위를 되찾으면서 국내 조선업이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조선 시장 자체가 예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경쟁을 조금 줄이면서 설비도 약간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 수가 조금 줄어드는 게, 3개사에서 2개사 체제로 가는 게 더 좋지 않겠나..."]
세계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해양을 합친 세계 시장점유율은 20%가 넘고, LNG선만 따지면 50%입니다.
때문에 독과점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단 지적이 나오는데, 대우조선이 합작법인 아래 독립 회사로 운영되는 데다 조선업에선 고객인 선주들의 시장 지배력이 커서 문제가 없을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초대형 회사로 합쳐지면서,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사실상 '2강' 체제로 재편됩니다.
세계 시장에서 불필요한 경쟁은 줄어들고, 효율성은 높아져, 긍정적 효과는 분명해보입니다.
앞으로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따져봤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만든 쇄빙 LNG 운반선입니다.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LNG선을 18척 수주했고, 국내 조선 3사는 세계 LNG선의 94%를 독식했습니다.
문제는 우리 기업끼리 경쟁이 벌어지면서, 가격을 무리하게 낮추는 이른바 '제살 깎아먹기'식 수주 전쟁을 피하기 어려웠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가 2강 체제로 재편되면 중복 투자와 출혈 경쟁이 줄어드는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 이상씩 발주될 걸로 전망되는 LNG선 시장에 당장 효과가 생길 걸로 보입니다.
특히, 잠수함 생산에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대우조선의 방산부문도 합작법인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주량으론 7년 만에 세계 1위를 되찾으면서 국내 조선업이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조선 시장 자체가 예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경쟁을 조금 줄이면서 설비도 약간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 수가 조금 줄어드는 게, 3개사에서 2개사 체제로 가는 게 더 좋지 않겠나..."]
세계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해양을 합친 세계 시장점유율은 20%가 넘고, LNG선만 따지면 50%입니다.
때문에 독과점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단 지적이 나오는데, 대우조선이 합작법인 아래 독립 회사로 운영되는 데다 조선업에선 고객인 선주들의 시장 지배력이 커서 문제가 없을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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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태 기자 highfiv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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