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80’이면 성능 충분…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입력 2019.03.06 (21:29) 수정 2019.03.07 (09: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제는 생활필수품이 돼버린 마스크.

그렇다면, 미세먼지를 제대로 막기 위해선 보건용 마스크, 그중에서도 어떤 종류의 마스크를 써야 할지, 또 어떻게 써야 할지 궁금하실 겁니다.

홍진아 기자가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리포트]

거리에 나온 시민들, 대부분 마스크를 썼습니다.

마스크의 종류도, 사용 방법도 제각각입니다.

[윤정숙/서울시 영등포구 : "하루 쓰고 버리라고 하는데 버리긴 좀 그렇고, 한 이틀 (써요.)"]

[마스크 착용 시민 : "(혹시 'KF' 표시 확인 하셨어요?) 그건 내가 안 봤죠. 애들이 사주는 거라서..."]

미세먼지를 제대로 차단하려면 우선,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골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보통 마스크와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일반 면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거르는 기능이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보건용 마스크에 있는 'KF'표시와 그 뒤 숫자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미세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좋지만, KF 80 정도면 충분합니다.

KF 94 이상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호흡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쓴 뒤 코를 중심으로 마스크를 눌러 얼굴에 밀착되게 하고 끈을 조절해서 외부에서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좀 답답한 느낌이 들어야 정상입니다.

적정 사용시간은 8시간 정도, 잠깐 쓰고 더러워지지 않았다면 다시 써도 괜찮습니다.

[명준표/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교수 : "일반적인 사용 수준 정도라면 다시 사용하는 부분도 그렇게 크게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마스크를 빨면 미세먼지를 거르는 필터가 망가지고 마스크 모양이 틀어져 제 기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F 80’이면 성능 충분…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 입력 2019-03-06 21:32:09
    • 수정2019-03-07 09:49:40
    뉴스 9
[앵커] 이제는 생활필수품이 돼버린 마스크. 그렇다면, 미세먼지를 제대로 막기 위해선 보건용 마스크, 그중에서도 어떤 종류의 마스크를 써야 할지, 또 어떻게 써야 할지 궁금하실 겁니다. 홍진아 기자가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리포트] 거리에 나온 시민들, 대부분 마스크를 썼습니다. 마스크의 종류도, 사용 방법도 제각각입니다. [윤정숙/서울시 영등포구 : "하루 쓰고 버리라고 하는데 버리긴 좀 그렇고, 한 이틀 (써요.)"] [마스크 착용 시민 : "(혹시 'KF' 표시 확인 하셨어요?) 그건 내가 안 봤죠. 애들이 사주는 거라서..."] 미세먼지를 제대로 차단하려면 우선,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골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보통 마스크와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일반 면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거르는 기능이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보건용 마스크에 있는 'KF'표시와 그 뒤 숫자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미세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좋지만, KF 80 정도면 충분합니다. KF 94 이상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호흡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쓴 뒤 코를 중심으로 마스크를 눌러 얼굴에 밀착되게 하고 끈을 조절해서 외부에서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좀 답답한 느낌이 들어야 정상입니다. 적정 사용시간은 8시간 정도, 잠깐 쓰고 더러워지지 않았다면 다시 써도 괜찮습니다. [명준표/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교수 : "일반적인 사용 수준 정도라면 다시 사용하는 부분도 그렇게 크게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마스크를 빨면 미세먼지를 거르는 필터가 망가지고 마스크 모양이 틀어져 제 기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