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전환·깜빡이도 ‘척척’…도심 8km 5G 자율주행 성공
입력 2019.03.11 (19:33)
수정 2019.03.11 (1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운전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 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망 기술이 필수적인데요.
5세대 이동통신망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심 도로에서 주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율주행 버튼을 누르자 스스로 핸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합류 구간에 다다르자, 스스로 깜빡이를 켜며 차량의 흐름에 맞춰 강변북로에 진입합니다.
신호등과 속도제한 표지판을 읽으며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하고,
["목적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주변 교통이나 사고 상황 등을 반영해 주행 경로를 바꾸기도 합니다.
도착지 인근에서 방지턱이 나오자 속도를 줄입니다.
[선우명호/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 교수 : "현재 위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GPS라는 센서를 사용하죠. GPS에서는 에러가 보통 10m 이상 나는데, 이런 5G기술을 이용하면 에러가 2~3cm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첨단 센서와 카메라가 인식한 교통과 주변 상황은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됩니다.
이 자율주행차는 도심 도로 8km를 주행하게 되는데요.
차량에 장착된 기기들을 통해서 주변 정보를 관제센터에 송수신하게 됩니다.
[강종오/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 "고속으로 움직이고 주변에 차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고 받아야 되는 데이터도 굉장히 빨리 처리를 해야 되고... 그 난제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5G다"]
이번 시험 주행은 자율주행차 1대만 가지고 진행돼 다른 자율주행 차량과의 데이터 송수신 등은 또 다른 과제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운전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 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망 기술이 필수적인데요.
5세대 이동통신망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심 도로에서 주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율주행 버튼을 누르자 스스로 핸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합류 구간에 다다르자, 스스로 깜빡이를 켜며 차량의 흐름에 맞춰 강변북로에 진입합니다.
신호등과 속도제한 표지판을 읽으며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하고,
["목적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주변 교통이나 사고 상황 등을 반영해 주행 경로를 바꾸기도 합니다.
도착지 인근에서 방지턱이 나오자 속도를 줄입니다.
[선우명호/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 교수 : "현재 위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GPS라는 센서를 사용하죠. GPS에서는 에러가 보통 10m 이상 나는데, 이런 5G기술을 이용하면 에러가 2~3cm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첨단 센서와 카메라가 인식한 교통과 주변 상황은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됩니다.
이 자율주행차는 도심 도로 8km를 주행하게 되는데요.
차량에 장착된 기기들을 통해서 주변 정보를 관제센터에 송수신하게 됩니다.
[강종오/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 "고속으로 움직이고 주변에 차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고 받아야 되는 데이터도 굉장히 빨리 처리를 해야 되고... 그 난제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5G다"]
이번 시험 주행은 자율주행차 1대만 가지고 진행돼 다른 자율주행 차량과의 데이터 송수신 등은 또 다른 과제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방향 전환·깜빡이도 ‘척척’…도심 8km 5G 자율주행 성공
-
- 입력 2019-03-11 19:40:33
- 수정2019-03-11 19:51:59
[앵커]
운전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 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망 기술이 필수적인데요.
5세대 이동통신망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심 도로에서 주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율주행 버튼을 누르자 스스로 핸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합류 구간에 다다르자, 스스로 깜빡이를 켜며 차량의 흐름에 맞춰 강변북로에 진입합니다.
신호등과 속도제한 표지판을 읽으며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하고,
["목적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주변 교통이나 사고 상황 등을 반영해 주행 경로를 바꾸기도 합니다.
도착지 인근에서 방지턱이 나오자 속도를 줄입니다.
[선우명호/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 교수 : "현재 위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GPS라는 센서를 사용하죠. GPS에서는 에러가 보통 10m 이상 나는데, 이런 5G기술을 이용하면 에러가 2~3cm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첨단 센서와 카메라가 인식한 교통과 주변 상황은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됩니다.
이 자율주행차는 도심 도로 8km를 주행하게 되는데요.
차량에 장착된 기기들을 통해서 주변 정보를 관제센터에 송수신하게 됩니다.
[강종오/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 "고속으로 움직이고 주변에 차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고 받아야 되는 데이터도 굉장히 빨리 처리를 해야 되고... 그 난제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5G다"]
이번 시험 주행은 자율주행차 1대만 가지고 진행돼 다른 자율주행 차량과의 데이터 송수신 등은 또 다른 과제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운전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 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망 기술이 필수적인데요.
5세대 이동통신망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심 도로에서 주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율주행 버튼을 누르자 스스로 핸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합류 구간에 다다르자, 스스로 깜빡이를 켜며 차량의 흐름에 맞춰 강변북로에 진입합니다.
신호등과 속도제한 표지판을 읽으며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하고,
["목적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주변 교통이나 사고 상황 등을 반영해 주행 경로를 바꾸기도 합니다.
도착지 인근에서 방지턱이 나오자 속도를 줄입니다.
[선우명호/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 교수 : "현재 위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GPS라는 센서를 사용하죠. GPS에서는 에러가 보통 10m 이상 나는데, 이런 5G기술을 이용하면 에러가 2~3cm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첨단 센서와 카메라가 인식한 교통과 주변 상황은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됩니다.
이 자율주행차는 도심 도로 8km를 주행하게 되는데요.
차량에 장착된 기기들을 통해서 주변 정보를 관제센터에 송수신하게 됩니다.
[강종오/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 "고속으로 움직이고 주변에 차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고 받아야 되는 데이터도 굉장히 빨리 처리를 해야 되고... 그 난제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5G다"]
이번 시험 주행은 자율주행차 1대만 가지고 진행돼 다른 자율주행 차량과의 데이터 송수신 등은 또 다른 과제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
-
홍화경 기자 vivid@kbs.co.kr
홍화경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