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가입자 최초로 SO 가입자 추월…방통위 ‘18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입력 2019.03.13 (11:39)
수정 2019.03.1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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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가 최초로 종합유선방송(SO) 가입자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늘(13일) '2018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를 발표하고 2017년 유료방송가입자는 3,161만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1,433만)가 최초로 SO 가입자(1,404만)를 추월하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8VSB 가입자는 518만으로 2016년 336만에서 빠르게 성장해 아날로그 가입자(16년 280만-> 17년 111만)를 대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8VSB는 2014년 3월 정부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상파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을 SO에 추가 허용한 것으로 아날로그 TV 가입자도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고화질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한 전송 방식입니다.
광고 시장과 관련해서는 2017년도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10조 4,338억 원 대비 0.96% 감소한 10조 3,333억 원으로 확인됐으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2조 9,133억 원 대비 1.3% 감소한 2조 8,765억 원, 지상파 3사 광고매출은 1조 1,5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습니다.
매체별로는 방송인쇄매체의 광고비 비중 감소와 온라인광고(모바일, PC) 비중의 성장세가 지속된 가운데 온라인 광고 비중이 37.1%로 방송광고(TV, 라디오) 비중(30.3%)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평가는 2017년도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해 경쟁상황을 분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늘(13일) '2018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를 발표하고 2017년 유료방송가입자는 3,161만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1,433만)가 최초로 SO 가입자(1,404만)를 추월하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8VSB 가입자는 518만으로 2016년 336만에서 빠르게 성장해 아날로그 가입자(16년 280만-> 17년 111만)를 대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8VSB는 2014년 3월 정부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상파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을 SO에 추가 허용한 것으로 아날로그 TV 가입자도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고화질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한 전송 방식입니다.
광고 시장과 관련해서는 2017년도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10조 4,338억 원 대비 0.96% 감소한 10조 3,333억 원으로 확인됐으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2조 9,133억 원 대비 1.3% 감소한 2조 8,765억 원, 지상파 3사 광고매출은 1조 1,5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습니다.
매체별로는 방송인쇄매체의 광고비 비중 감소와 온라인광고(모바일, PC) 비중의 성장세가 지속된 가운데 온라인 광고 비중이 37.1%로 방송광고(TV, 라디오) 비중(30.3%)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평가는 2017년도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해 경쟁상황을 분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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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가 최초로 종합유선방송(SO) 가입자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늘(13일) '2018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를 발표하고 2017년 유료방송가입자는 3,161만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1,433만)가 최초로 SO 가입자(1,404만)를 추월하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8VSB 가입자는 518만으로 2016년 336만에서 빠르게 성장해 아날로그 가입자(16년 280만-> 17년 111만)를 대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8VSB는 2014년 3월 정부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상파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을 SO에 추가 허용한 것으로 아날로그 TV 가입자도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고화질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한 전송 방식입니다.
광고 시장과 관련해서는 2017년도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10조 4,338억 원 대비 0.96% 감소한 10조 3,333억 원으로 확인됐으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2조 9,133억 원 대비 1.3% 감소한 2조 8,765억 원, 지상파 3사 광고매출은 1조 1,5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습니다.
매체별로는 방송인쇄매체의 광고비 비중 감소와 온라인광고(모바일, PC) 비중의 성장세가 지속된 가운데 온라인 광고 비중이 37.1%로 방송광고(TV, 라디오) 비중(30.3%)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평가는 2017년도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해 경쟁상황을 분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늘(13일) '2018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를 발표하고 2017년 유료방송가입자는 3,161만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한 가운데 IPTV 가입자 수(1,433만)가 최초로 SO 가입자(1,404만)를 추월하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8VSB 가입자는 518만으로 2016년 336만에서 빠르게 성장해 아날로그 가입자(16년 280만-> 17년 111만)를 대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8VSB는 2014년 3월 정부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상파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을 SO에 추가 허용한 것으로 아날로그 TV 가입자도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고화질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한 전송 방식입니다.
광고 시장과 관련해서는 2017년도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10조 4,338억 원 대비 0.96% 감소한 10조 3,333억 원으로 확인됐으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2조 9,133억 원 대비 1.3% 감소한 2조 8,765억 원, 지상파 3사 광고매출은 1조 1,5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습니다.
매체별로는 방송인쇄매체의 광고비 비중 감소와 온라인광고(모바일, PC) 비중의 성장세가 지속된 가운데 온라인 광고 비중이 37.1%로 방송광고(TV, 라디오) 비중(30.3%)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평가는 2017년도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해 경쟁상황을 분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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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정인 기자 jich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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