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은 왕?…올해 소비 트렌드는 ‘매너 소비자’
입력 2019.04.01 (07:37)
수정 2019.04.01 (07: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문가들이 꼽은 올해의 소비 트렌드, 바로 '매너 소비자'라고 합니다.
'손님은 왕'이라는 일방적 상하관계 대신에, 종업원과 손님이 같은 눈높이에서 서로 존중하자는 취지인데요.
달라진 모습을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맛있게 드세요."]
이 주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은 특별한 티셔츠를 입습니다.
등에 써있는 '남의 집 귀한 자식', 손님들에게 매너를 당부하기 위한 주인의 고육지책입니다.
[정상지/아르바이트생 : "아무렇지 않게 반말로 주문을 하신다거나, 메뉴판도 함부로 던지시는 분도 계셨어요."]
24시간 편의점에서도 폭언과 무례를 일삼는 손님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점주는 해결책을 고민하다, 계산대 옆에 유머 섞인 경고문을 붙였습니다.
[오승민/편의점주 : "직원들을 아래로 보지 마시고, 사람 대 사람으로 인간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소규모 자영업자들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를 비롯한 서비스 업계 곳곳에서도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백화점은 스트레스 회복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정윤/백화점 직원 : "마음의 상처들이 많이 생깁니다. 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고객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동등한 (감정)관리를 한다는 취지하에..."]
일부 손님들의 도를 넘은 갑질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등하게 예의를 갖추고 서로를 존중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겁니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한 콜센터가 가족의 사랑을 상기시킨 통화 연결음을 도입한 뒤로, 66%의 고객이 상담사에게 친절한 말을 건넸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전문가들이 꼽은 올해의 소비 트렌드, 바로 '매너 소비자'라고 합니다.
'손님은 왕'이라는 일방적 상하관계 대신에, 종업원과 손님이 같은 눈높이에서 서로 존중하자는 취지인데요.
달라진 모습을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맛있게 드세요."]
이 주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은 특별한 티셔츠를 입습니다.
등에 써있는 '남의 집 귀한 자식', 손님들에게 매너를 당부하기 위한 주인의 고육지책입니다.
[정상지/아르바이트생 : "아무렇지 않게 반말로 주문을 하신다거나, 메뉴판도 함부로 던지시는 분도 계셨어요."]
24시간 편의점에서도 폭언과 무례를 일삼는 손님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점주는 해결책을 고민하다, 계산대 옆에 유머 섞인 경고문을 붙였습니다.
[오승민/편의점주 : "직원들을 아래로 보지 마시고, 사람 대 사람으로 인간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소규모 자영업자들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를 비롯한 서비스 업계 곳곳에서도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백화점은 스트레스 회복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정윤/백화점 직원 : "마음의 상처들이 많이 생깁니다. 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고객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동등한 (감정)관리를 한다는 취지하에..."]
일부 손님들의 도를 넘은 갑질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등하게 예의를 갖추고 서로를 존중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겁니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한 콜센터가 가족의 사랑을 상기시킨 통화 연결음을 도입한 뒤로, 66%의 고객이 상담사에게 친절한 말을 건넸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손님은 왕?…올해 소비 트렌드는 ‘매너 소비자’
-
- 입력 2019-04-01 07:42:02
- 수정2019-04-01 07:48:59
[앵커]
전문가들이 꼽은 올해의 소비 트렌드, 바로 '매너 소비자'라고 합니다.
'손님은 왕'이라는 일방적 상하관계 대신에, 종업원과 손님이 같은 눈높이에서 서로 존중하자는 취지인데요.
달라진 모습을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맛있게 드세요."]
이 주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은 특별한 티셔츠를 입습니다.
등에 써있는 '남의 집 귀한 자식', 손님들에게 매너를 당부하기 위한 주인의 고육지책입니다.
[정상지/아르바이트생 : "아무렇지 않게 반말로 주문을 하신다거나, 메뉴판도 함부로 던지시는 분도 계셨어요."]
24시간 편의점에서도 폭언과 무례를 일삼는 손님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점주는 해결책을 고민하다, 계산대 옆에 유머 섞인 경고문을 붙였습니다.
[오승민/편의점주 : "직원들을 아래로 보지 마시고, 사람 대 사람으로 인간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소규모 자영업자들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를 비롯한 서비스 업계 곳곳에서도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백화점은 스트레스 회복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정윤/백화점 직원 : "마음의 상처들이 많이 생깁니다. 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고객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동등한 (감정)관리를 한다는 취지하에..."]
일부 손님들의 도를 넘은 갑질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등하게 예의를 갖추고 서로를 존중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겁니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한 콜센터가 가족의 사랑을 상기시킨 통화 연결음을 도입한 뒤로, 66%의 고객이 상담사에게 친절한 말을 건넸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전문가들이 꼽은 올해의 소비 트렌드, 바로 '매너 소비자'라고 합니다.
'손님은 왕'이라는 일방적 상하관계 대신에, 종업원과 손님이 같은 눈높이에서 서로 존중하자는 취지인데요.
달라진 모습을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맛있게 드세요."]
이 주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은 특별한 티셔츠를 입습니다.
등에 써있는 '남의 집 귀한 자식', 손님들에게 매너를 당부하기 위한 주인의 고육지책입니다.
[정상지/아르바이트생 : "아무렇지 않게 반말로 주문을 하신다거나, 메뉴판도 함부로 던지시는 분도 계셨어요."]
24시간 편의점에서도 폭언과 무례를 일삼는 손님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점주는 해결책을 고민하다, 계산대 옆에 유머 섞인 경고문을 붙였습니다.
[오승민/편의점주 : "직원들을 아래로 보지 마시고, 사람 대 사람으로 인간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소규모 자영업자들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를 비롯한 서비스 업계 곳곳에서도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백화점은 스트레스 회복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정윤/백화점 직원 : "마음의 상처들이 많이 생깁니다. 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고객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동등한 (감정)관리를 한다는 취지하에..."]
일부 손님들의 도를 넘은 갑질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등하게 예의를 갖추고 서로를 존중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겁니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한 콜센터가 가족의 사랑을 상기시킨 통화 연결음을 도입한 뒤로, 66%의 고객이 상담사에게 친절한 말을 건넸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
-
손은혜 기자 grace35@kbs.co.kr
손은혜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