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낭비” vs “시민 편의”…자전거 공유 사업 폐지 논란
입력 2019.04.03 (09:50)
수정 2019.04.03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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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친환경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된 사업이었지만 적자가 커지자, 최근 수년 동안 해마다 수십억씩 시 예산이 투입되며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0년 6월, 전국 최초 민간투자방식으로 시작된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 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집과 가까운 전철역, 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전거를 대여해 오갈 수 있도록 한 자전거 임대 사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별도의 법인이 운영을 맡아 40%는 자전거 이용요금으로, 나머지 60%는 광고 등으로 운영비를 마련한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시행 3년 만에 적자에 시달리며, 2013년부터는 시가 매년 23억 원 씩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운영기간이 만료되는 내년까지 지급되는 시 보조금은 총 217억.
이를 두고 고양시공무원노조 등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사업 지속 여부 자체를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구석현/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가성비에 있어서 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시민들이 바라는 그런 공익성을 달성했냐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지자 고양시는 내년 6월 민자사업 계약 기간이 끝나는 만큼 운영 방식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진경/경기도 고양시 도로정책과 자전거문화팀 :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시민 편의가 가장 기본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공의 가치가 어느정도 재화를 투하해서 어느 정도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을 가져갈 것인가..."]
혈세 낭비와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의 목적이라는 주장이 맞서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친환경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된 사업이었지만 적자가 커지자, 최근 수년 동안 해마다 수십억씩 시 예산이 투입되며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0년 6월, 전국 최초 민간투자방식으로 시작된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 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집과 가까운 전철역, 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전거를 대여해 오갈 수 있도록 한 자전거 임대 사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별도의 법인이 운영을 맡아 40%는 자전거 이용요금으로, 나머지 60%는 광고 등으로 운영비를 마련한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시행 3년 만에 적자에 시달리며, 2013년부터는 시가 매년 23억 원 씩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운영기간이 만료되는 내년까지 지급되는 시 보조금은 총 217억.
이를 두고 고양시공무원노조 등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사업 지속 여부 자체를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구석현/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가성비에 있어서 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시민들이 바라는 그런 공익성을 달성했냐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지자 고양시는 내년 6월 민자사업 계약 기간이 끝나는 만큼 운영 방식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진경/경기도 고양시 도로정책과 자전거문화팀 :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시민 편의가 가장 기본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공의 가치가 어느정도 재화를 투하해서 어느 정도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을 가져갈 것인가..."]
혈세 낭비와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의 목적이라는 주장이 맞서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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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금 낭비” vs “시민 편의”…자전거 공유 사업 폐지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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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4-03 09:57:56

[앵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친환경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된 사업이었지만 적자가 커지자, 최근 수년 동안 해마다 수십억씩 시 예산이 투입되며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0년 6월, 전국 최초 민간투자방식으로 시작된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 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집과 가까운 전철역, 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전거를 대여해 오갈 수 있도록 한 자전거 임대 사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별도의 법인이 운영을 맡아 40%는 자전거 이용요금으로, 나머지 60%는 광고 등으로 운영비를 마련한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시행 3년 만에 적자에 시달리며, 2013년부터는 시가 매년 23억 원 씩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운영기간이 만료되는 내년까지 지급되는 시 보조금은 총 217억.
이를 두고 고양시공무원노조 등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사업 지속 여부 자체를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구석현/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가성비에 있어서 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시민들이 바라는 그런 공익성을 달성했냐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지자 고양시는 내년 6월 민자사업 계약 기간이 끝나는 만큼 운영 방식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진경/경기도 고양시 도로정책과 자전거문화팀 :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시민 편의가 가장 기본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공의 가치가 어느정도 재화를 투하해서 어느 정도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을 가져갈 것인가..."]
혈세 낭비와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의 목적이라는 주장이 맞서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친환경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된 사업이었지만 적자가 커지자, 최근 수년 동안 해마다 수십억씩 시 예산이 투입되며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0년 6월, 전국 최초 민간투자방식으로 시작된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 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집과 가까운 전철역, 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전거를 대여해 오갈 수 있도록 한 자전거 임대 사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별도의 법인이 운영을 맡아 40%는 자전거 이용요금으로, 나머지 60%는 광고 등으로 운영비를 마련한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시행 3년 만에 적자에 시달리며, 2013년부터는 시가 매년 23억 원 씩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운영기간이 만료되는 내년까지 지급되는 시 보조금은 총 217억.
이를 두고 고양시공무원노조 등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사업 지속 여부 자체를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구석현/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가성비에 있어서 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시민들이 바라는 그런 공익성을 달성했냐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지자 고양시는 내년 6월 민자사업 계약 기간이 끝나는 만큼 운영 방식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진경/경기도 고양시 도로정책과 자전거문화팀 : "주안점은 기본적으로 시민 편의가 가장 기본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공의 가치가 어느정도 재화를 투하해서 어느 정도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을 가져갈 것인가..."]
혈세 낭비와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의 목적이라는 주장이 맞서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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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경 기자 mkdrea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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