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72%에 흡연 장면…청소년 노출 과다

입력 2019.04.22 (12:01) 수정 2019.04.22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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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튜브에 흡연 장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유튜브와 웹툰 등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의 흡연 장면 실태를 조사한 결과, 유튜브 영상 천6백여 개 가운데 72.7%에서 담배와 흡연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 대부분은 별도의 연령제한이 없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으며, 이 가운데 86% 영상에선 유튜버가 직접 흡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내용은 주로 전자담배 사용 후기였지만, 신분증이 없을 때 담배를 구매하는 요령 등 청소년에게 흡연을 조장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웹툰의 경우에도, 주요 포털사이트에 연재된 작품 42개 가운데 절반에서 담배와 흡연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42개 작품 모두 나이 제한이 없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와 영화의 경우 절반가량에서 담배와 흡연장면이 등장했고, 청소년이 시청 가능한 15세 이상 관람가에서도 8회 이상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복지부는 "흡연 장면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흡연 욕구가 높아지고 흡연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면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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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튜브 72%에 흡연 장면…청소년 노출 과다
    • 입력 2019-04-22 12:01:54
    • 수정2019-04-22 13:01:37
    사회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튜브에 흡연 장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유튜브와 웹툰 등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의 흡연 장면 실태를 조사한 결과, 유튜브 영상 천6백여 개 가운데 72.7%에서 담배와 흡연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 대부분은 별도의 연령제한이 없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으며, 이 가운데 86% 영상에선 유튜버가 직접 흡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내용은 주로 전자담배 사용 후기였지만, 신분증이 없을 때 담배를 구매하는 요령 등 청소년에게 흡연을 조장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웹툰의 경우에도, 주요 포털사이트에 연재된 작품 42개 가운데 절반에서 담배와 흡연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42개 작품 모두 나이 제한이 없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와 영화의 경우 절반가량에서 담배와 흡연장면이 등장했고, 청소년이 시청 가능한 15세 이상 관람가에서도 8회 이상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복지부는 "흡연 장면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흡연 욕구가 높아지고 흡연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면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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