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IN] 사람과 지구를 생각하는 ‘옳은 패션’
입력 2019.04.26 (10:49)
수정 2019.04.26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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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유행 따라 빠르게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옷들을 '패스트 패션'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또, 빠르게 버려지는 옷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중고 의류 판매에 나섰다고 하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구촌인에서 살펴보시죠.
[리포트]
최근 한 유명 패션 브랜드가 내놓은 봄 신상품입니다.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지구를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야."]
이 브랜드는 몇 해 전부터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파인애플 잎, 녹조류, 오렌지를 원재료로 한 친환경 소재의 옷을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패션 브랜드는 물 사용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는 워싱 공법을 개발했고, 내년까지 해당 기술을 전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한 유명 스포츠 브랜드는 페트병에서 추출한 실로 운동화와 옷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라 디티/'패션 혁명' 정책국장 : "최근 패션업계의 생산 패러다임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는 '패스트 패션'에 대한 반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최신 유행을 반영해 빨리 만들어지고, 빨리 소비되는, 이른바 패스트 패션은 한 철만 입고 버리는 옷으로도 통합니다.
지속가능성, 환경과는 거리가 멀 뿐더러 인권마저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요.
6년 전, 방글라데시에서는 봉제 공장 빌딩이 붕괴해 천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망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의류 수출국인데요.
사상 최대의 대형 참사를 겪은 후 봉제 공장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엠마 달리/인권 감시 단체 대표 : "방글라데시 봉제 공장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 매우 열악합니다. 초과 근무를 강요 받고 때로는 임금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발하는 영화도 제작됐습니다.
패스트 패션의 저렴한 가격,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상품들에 우리가 치르는 진짜 대가는 무엇일까?
[리비아 피르스/'더 트루 코스트' 공동 제작자 :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 곧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겁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저개발국가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지 인건비가 싸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패스트 패션의 뒤에는 저개발국가의 노동 착취와 환경파괴가 있었음을 고발했습니다.
또 미국의 한 방송사에서는 패스트 패션의 인기에 중국에 버려지는 산더미 같은 옷 쓰레기를 방송을 통해 공개했는데요.
[파멜라 엠블러/로이터 기자 : "매년 75억 장의 옷더미가 쌓이고 있습니다. 중국만 연간 2천만 톤의 옷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잇단 현실 고발에 소비자들은 빠른 패션 대신 인권과 환경에 도움에 되는 패션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라 니드함/런던대학 패션학과 : "대학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성숙한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업계들은 이에 대해 책임감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 추세의 변화에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산업의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영국에서는 2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양질의 노동, 환경 의식, 책임 있는 소비 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한 패션 투명성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패션'보다는 '옳은 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인권과 환경을 도외시했던 패스트 패션이 서서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요즘 유행 따라 빠르게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옷들을 '패스트 패션'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또, 빠르게 버려지는 옷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중고 의류 판매에 나섰다고 하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구촌인에서 살펴보시죠.
[리포트]
최근 한 유명 패션 브랜드가 내놓은 봄 신상품입니다.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지구를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야."]
이 브랜드는 몇 해 전부터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파인애플 잎, 녹조류, 오렌지를 원재료로 한 친환경 소재의 옷을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패션 브랜드는 물 사용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는 워싱 공법을 개발했고, 내년까지 해당 기술을 전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한 유명 스포츠 브랜드는 페트병에서 추출한 실로 운동화와 옷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라 디티/'패션 혁명' 정책국장 : "최근 패션업계의 생산 패러다임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는 '패스트 패션'에 대한 반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최신 유행을 반영해 빨리 만들어지고, 빨리 소비되는, 이른바 패스트 패션은 한 철만 입고 버리는 옷으로도 통합니다.
지속가능성, 환경과는 거리가 멀 뿐더러 인권마저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요.
6년 전, 방글라데시에서는 봉제 공장 빌딩이 붕괴해 천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망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의류 수출국인데요.
사상 최대의 대형 참사를 겪은 후 봉제 공장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엠마 달리/인권 감시 단체 대표 : "방글라데시 봉제 공장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 매우 열악합니다. 초과 근무를 강요 받고 때로는 임금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발하는 영화도 제작됐습니다.
패스트 패션의 저렴한 가격,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상품들에 우리가 치르는 진짜 대가는 무엇일까?
[리비아 피르스/'더 트루 코스트' 공동 제작자 :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 곧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겁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저개발국가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지 인건비가 싸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패스트 패션의 뒤에는 저개발국가의 노동 착취와 환경파괴가 있었음을 고발했습니다.
또 미국의 한 방송사에서는 패스트 패션의 인기에 중국에 버려지는 산더미 같은 옷 쓰레기를 방송을 통해 공개했는데요.
[파멜라 엠블러/로이터 기자 : "매년 75억 장의 옷더미가 쌓이고 있습니다. 중국만 연간 2천만 톤의 옷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잇단 현실 고발에 소비자들은 빠른 패션 대신 인권과 환경에 도움에 되는 패션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라 니드함/런던대학 패션학과 : "대학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성숙한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업계들은 이에 대해 책임감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 추세의 변화에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산업의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영국에서는 2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양질의 노동, 환경 의식, 책임 있는 소비 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한 패션 투명성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패션'보다는 '옳은 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인권과 환경을 도외시했던 패스트 패션이 서서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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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4-26 10:53:16
- 수정2019-04-26 11:19:18
[앵커]
요즘 유행 따라 빠르게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옷들을 '패스트 패션'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또, 빠르게 버려지는 옷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중고 의류 판매에 나섰다고 하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구촌인에서 살펴보시죠.
[리포트]
최근 한 유명 패션 브랜드가 내놓은 봄 신상품입니다.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지구를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야."]
이 브랜드는 몇 해 전부터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파인애플 잎, 녹조류, 오렌지를 원재료로 한 친환경 소재의 옷을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패션 브랜드는 물 사용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는 워싱 공법을 개발했고, 내년까지 해당 기술을 전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한 유명 스포츠 브랜드는 페트병에서 추출한 실로 운동화와 옷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라 디티/'패션 혁명' 정책국장 : "최근 패션업계의 생산 패러다임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는 '패스트 패션'에 대한 반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최신 유행을 반영해 빨리 만들어지고, 빨리 소비되는, 이른바 패스트 패션은 한 철만 입고 버리는 옷으로도 통합니다.
지속가능성, 환경과는 거리가 멀 뿐더러 인권마저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요.
6년 전, 방글라데시에서는 봉제 공장 빌딩이 붕괴해 천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망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의류 수출국인데요.
사상 최대의 대형 참사를 겪은 후 봉제 공장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엠마 달리/인권 감시 단체 대표 : "방글라데시 봉제 공장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 매우 열악합니다. 초과 근무를 강요 받고 때로는 임금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발하는 영화도 제작됐습니다.
패스트 패션의 저렴한 가격,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상품들에 우리가 치르는 진짜 대가는 무엇일까?
[리비아 피르스/'더 트루 코스트' 공동 제작자 :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 곧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겁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저개발국가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지 인건비가 싸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패스트 패션의 뒤에는 저개발국가의 노동 착취와 환경파괴가 있었음을 고발했습니다.
또 미국의 한 방송사에서는 패스트 패션의 인기에 중국에 버려지는 산더미 같은 옷 쓰레기를 방송을 통해 공개했는데요.
[파멜라 엠블러/로이터 기자 : "매년 75억 장의 옷더미가 쌓이고 있습니다. 중국만 연간 2천만 톤의 옷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잇단 현실 고발에 소비자들은 빠른 패션 대신 인권과 환경에 도움에 되는 패션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라 니드함/런던대학 패션학과 : "대학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성숙한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업계들은 이에 대해 책임감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 추세의 변화에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산업의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영국에서는 2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양질의 노동, 환경 의식, 책임 있는 소비 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한 패션 투명성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패션'보다는 '옳은 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인권과 환경을 도외시했던 패스트 패션이 서서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요즘 유행 따라 빠르게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옷들을 '패스트 패션'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또, 빠르게 버려지는 옷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중고 의류 판매에 나섰다고 하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구촌인에서 살펴보시죠.
[리포트]
최근 한 유명 패션 브랜드가 내놓은 봄 신상품입니다.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지구를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야."]
이 브랜드는 몇 해 전부터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파인애플 잎, 녹조류, 오렌지를 원재료로 한 친환경 소재의 옷을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패션 브랜드는 물 사용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는 워싱 공법을 개발했고, 내년까지 해당 기술을 전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한 유명 스포츠 브랜드는 페트병에서 추출한 실로 운동화와 옷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라 디티/'패션 혁명' 정책국장 : "최근 패션업계의 생산 패러다임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는 '패스트 패션'에 대한 반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최신 유행을 반영해 빨리 만들어지고, 빨리 소비되는, 이른바 패스트 패션은 한 철만 입고 버리는 옷으로도 통합니다.
지속가능성, 환경과는 거리가 멀 뿐더러 인권마저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요.
6년 전, 방글라데시에서는 봉제 공장 빌딩이 붕괴해 천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망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의류 수출국인데요.
사상 최대의 대형 참사를 겪은 후 봉제 공장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엠마 달리/인권 감시 단체 대표 : "방글라데시 봉제 공장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 매우 열악합니다. 초과 근무를 강요 받고 때로는 임금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발하는 영화도 제작됐습니다.
패스트 패션의 저렴한 가격,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상품들에 우리가 치르는 진짜 대가는 무엇일까?
[리비아 피르스/'더 트루 코스트' 공동 제작자 :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 곧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겁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저개발국가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지 인건비가 싸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패스트 패션의 뒤에는 저개발국가의 노동 착취와 환경파괴가 있었음을 고발했습니다.
또 미국의 한 방송사에서는 패스트 패션의 인기에 중국에 버려지는 산더미 같은 옷 쓰레기를 방송을 통해 공개했는데요.
[파멜라 엠블러/로이터 기자 : "매년 75억 장의 옷더미가 쌓이고 있습니다. 중국만 연간 2천만 톤의 옷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잇단 현실 고발에 소비자들은 빠른 패션 대신 인권과 환경에 도움에 되는 패션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라 니드함/런던대학 패션학과 : "대학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성숙한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업계들은 이에 대해 책임감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 추세의 변화에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산업의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영국에서는 2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양질의 노동, 환경 의식, 책임 있는 소비 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한 패션 투명성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패션'보다는 '옳은 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인권과 환경을 도외시했던 패스트 패션이 서서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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