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7시간…버스기사들 ‘장시간 노동 자청’ 이유는?
입력 2019.05.08 (21:32)
수정 2019.05.08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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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재 상당수 버스기사들은 하루 최고 17시간 중노동을 자청하고 있습니다.
기본급이 적어서 적정 급여을 받으려면, 어쩔수 없이 초과 근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7월부터 주52시간이 시행되면 이런 장시간 노동도 불법이 됩니다.
이 상황이 지금 버스파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52시간 노동에 맞는 임금체계 개편이 우리 사회에 큰 숙제로 던져졌습니다.
최광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가 뜨지도 않은 시각, 버스기사 이윤형 씨의 하루는 이 때부터 시작됩니다.
사무실에서 출근 확인을 하고, 음주 측정도 빼놓지 않습니다.
'돈통'이라 불리는 요금수납기를 챙기고, 차에 밤새 이상이 없었는지도 살핍니다.
승객 안전을 위해 30분은 미리 출근해 점검합니다.
[이윤형/버스기사 : "단말기에 제 운전사 아이디가 있거든요 사번, 사번을 입력을 하고 출발을 하는 거죠."]
새벽 6시, 첫 운행이 시작됩니다.
이 씨 버스가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반.
30분 잠깐 쉰 뒤 다시 운전대를 잡습니다.
점심시간도 따로 없이 이렇게 하루 6번을 돌아야합니다.
자정 가까이 이어지는 운행, 격일제이긴 해도 하루 17시간을 훌쩍 넘는 중노동입니다.
2년 전, 버스기사가 졸음운전으로 8중 추돌사고를 내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과로 운행이 논란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별반 달라진 건 없습니다.
["끔찍했죠. 이게 곧 우리에게도 이런 현실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거든요."]
버스기사들이 초과근무를 자청하는 데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고 합니다.
격일제로 일하는 버스기사의 평균임금은 346만 원 그런데 기본급은 169만원으로 절반이 채 안됩니다.
나머지는 초과, 특별 급여로 채워야 해 장시간 운전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 주 52시간제는 큰 걱정거립니다.
[오지섭/자동차노련 사무처장 : "근무 일수로 3~4일씩 줄이면 적게는 월 70만 원, 많게는 110만 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주 52시간제는 우리 사회에 적절한 임금체계 개편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함께 던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현재 상당수 버스기사들은 하루 최고 17시간 중노동을 자청하고 있습니다.
기본급이 적어서 적정 급여을 받으려면, 어쩔수 없이 초과 근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7월부터 주52시간이 시행되면 이런 장시간 노동도 불법이 됩니다.
이 상황이 지금 버스파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52시간 노동에 맞는 임금체계 개편이 우리 사회에 큰 숙제로 던져졌습니다.
최광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가 뜨지도 않은 시각, 버스기사 이윤형 씨의 하루는 이 때부터 시작됩니다.
사무실에서 출근 확인을 하고, 음주 측정도 빼놓지 않습니다.
'돈통'이라 불리는 요금수납기를 챙기고, 차에 밤새 이상이 없었는지도 살핍니다.
승객 안전을 위해 30분은 미리 출근해 점검합니다.
[이윤형/버스기사 : "단말기에 제 운전사 아이디가 있거든요 사번, 사번을 입력을 하고 출발을 하는 거죠."]
새벽 6시, 첫 운행이 시작됩니다.
이 씨 버스가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반.
30분 잠깐 쉰 뒤 다시 운전대를 잡습니다.
점심시간도 따로 없이 이렇게 하루 6번을 돌아야합니다.
자정 가까이 이어지는 운행, 격일제이긴 해도 하루 17시간을 훌쩍 넘는 중노동입니다.
2년 전, 버스기사가 졸음운전으로 8중 추돌사고를 내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과로 운행이 논란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별반 달라진 건 없습니다.
["끔찍했죠. 이게 곧 우리에게도 이런 현실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거든요."]
버스기사들이 초과근무를 자청하는 데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고 합니다.
격일제로 일하는 버스기사의 평균임금은 346만 원 그런데 기본급은 169만원으로 절반이 채 안됩니다.
나머지는 초과, 특별 급여로 채워야 해 장시간 운전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 주 52시간제는 큰 걱정거립니다.
[오지섭/자동차노련 사무처장 : "근무 일수로 3~4일씩 줄이면 적게는 월 70만 원, 많게는 110만 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주 52시간제는 우리 사회에 적절한 임금체계 개편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함께 던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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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5-08 21:35:16
- 수정2019-05-08 22:22:05
[앵커]
현재 상당수 버스기사들은 하루 최고 17시간 중노동을 자청하고 있습니다.
기본급이 적어서 적정 급여을 받으려면, 어쩔수 없이 초과 근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7월부터 주52시간이 시행되면 이런 장시간 노동도 불법이 됩니다.
이 상황이 지금 버스파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52시간 노동에 맞는 임금체계 개편이 우리 사회에 큰 숙제로 던져졌습니다.
최광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가 뜨지도 않은 시각, 버스기사 이윤형 씨의 하루는 이 때부터 시작됩니다.
사무실에서 출근 확인을 하고, 음주 측정도 빼놓지 않습니다.
'돈통'이라 불리는 요금수납기를 챙기고, 차에 밤새 이상이 없었는지도 살핍니다.
승객 안전을 위해 30분은 미리 출근해 점검합니다.
[이윤형/버스기사 : "단말기에 제 운전사 아이디가 있거든요 사번, 사번을 입력을 하고 출발을 하는 거죠."]
새벽 6시, 첫 운행이 시작됩니다.
이 씨 버스가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반.
30분 잠깐 쉰 뒤 다시 운전대를 잡습니다.
점심시간도 따로 없이 이렇게 하루 6번을 돌아야합니다.
자정 가까이 이어지는 운행, 격일제이긴 해도 하루 17시간을 훌쩍 넘는 중노동입니다.
2년 전, 버스기사가 졸음운전으로 8중 추돌사고를 내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과로 운행이 논란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별반 달라진 건 없습니다.
["끔찍했죠. 이게 곧 우리에게도 이런 현실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거든요."]
버스기사들이 초과근무를 자청하는 데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고 합니다.
격일제로 일하는 버스기사의 평균임금은 346만 원 그런데 기본급은 169만원으로 절반이 채 안됩니다.
나머지는 초과, 특별 급여로 채워야 해 장시간 운전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 주 52시간제는 큰 걱정거립니다.
[오지섭/자동차노련 사무처장 : "근무 일수로 3~4일씩 줄이면 적게는 월 70만 원, 많게는 110만 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주 52시간제는 우리 사회에 적절한 임금체계 개편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함께 던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현재 상당수 버스기사들은 하루 최고 17시간 중노동을 자청하고 있습니다.
기본급이 적어서 적정 급여을 받으려면, 어쩔수 없이 초과 근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7월부터 주52시간이 시행되면 이런 장시간 노동도 불법이 됩니다.
이 상황이 지금 버스파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52시간 노동에 맞는 임금체계 개편이 우리 사회에 큰 숙제로 던져졌습니다.
최광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가 뜨지도 않은 시각, 버스기사 이윤형 씨의 하루는 이 때부터 시작됩니다.
사무실에서 출근 확인을 하고, 음주 측정도 빼놓지 않습니다.
'돈통'이라 불리는 요금수납기를 챙기고, 차에 밤새 이상이 없었는지도 살핍니다.
승객 안전을 위해 30분은 미리 출근해 점검합니다.
[이윤형/버스기사 : "단말기에 제 운전사 아이디가 있거든요 사번, 사번을 입력을 하고 출발을 하는 거죠."]
새벽 6시, 첫 운행이 시작됩니다.
이 씨 버스가 노선을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반.
30분 잠깐 쉰 뒤 다시 운전대를 잡습니다.
점심시간도 따로 없이 이렇게 하루 6번을 돌아야합니다.
자정 가까이 이어지는 운행, 격일제이긴 해도 하루 17시간을 훌쩍 넘는 중노동입니다.
2년 전, 버스기사가 졸음운전으로 8중 추돌사고를 내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과로 운행이 논란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별반 달라진 건 없습니다.
["끔찍했죠. 이게 곧 우리에게도 이런 현실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거든요."]
버스기사들이 초과근무를 자청하는 데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고 합니다.
격일제로 일하는 버스기사의 평균임금은 346만 원 그런데 기본급은 169만원으로 절반이 채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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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 주 52시간제는 큰 걱정거립니다.
[오지섭/자동차노련 사무처장 : "근무 일수로 3~4일씩 줄이면 적게는 월 70만 원, 많게는 110만 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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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호 기자 pe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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