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민께 송구…버스 요금 인상 불가피”
입력 2019.05.15 (18:03)
수정 2019.05.15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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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려했던 버스파업이 일단 철회되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버스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황경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의 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타결 국면에 접어들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김 장관은 "한발씩 양보한 버스 노사에 감사하다"며,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사태 해결을 위해선 버스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버스 노선 축소나 감차 없이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하려면, 버스기사를 더 고용하기 위한 재원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버스 요금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수도권에선 최근 4년 동안 동결된 점도 덧붙였습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확대에 대한 의지도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 버스기사의 근로환경이 개선돼 서비스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벽지 등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도 보장할 수 있게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세금 낭비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엄격히 관리해 재정 운용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규모 파업이라는 큰 고비는 넘겼지만 아직 후속 협상이 남아있는 만큼, 국토부는 대책본부를 가동해 지자체별 협상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 제도가 확대 시행되는 내년 1월 전까지 추가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우려했던 버스파업이 일단 철회되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버스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황경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의 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타결 국면에 접어들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김 장관은 "한발씩 양보한 버스 노사에 감사하다"며,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사태 해결을 위해선 버스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버스 노선 축소나 감차 없이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하려면, 버스기사를 더 고용하기 위한 재원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버스 요금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수도권에선 최근 4년 동안 동결된 점도 덧붙였습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확대에 대한 의지도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 버스기사의 근로환경이 개선돼 서비스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벽지 등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도 보장할 수 있게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세금 낭비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엄격히 관리해 재정 운용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규모 파업이라는 큰 고비는 넘겼지만 아직 후속 협상이 남아있는 만큼, 국토부는 대책본부를 가동해 지자체별 협상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 제도가 확대 시행되는 내년 1월 전까지 추가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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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5-15 18:2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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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했던 버스파업이 일단 철회되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버스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황경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의 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타결 국면에 접어들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김 장관은 "한발씩 양보한 버스 노사에 감사하다"며,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사태 해결을 위해선 버스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버스 노선 축소나 감차 없이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하려면, 버스기사를 더 고용하기 위한 재원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버스 요금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수도권에선 최근 4년 동안 동결된 점도 덧붙였습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확대에 대한 의지도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 버스기사의 근로환경이 개선돼 서비스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벽지 등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도 보장할 수 있게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세금 낭비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엄격히 관리해 재정 운용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규모 파업이라는 큰 고비는 넘겼지만 아직 후속 협상이 남아있는 만큼, 국토부는 대책본부를 가동해 지자체별 협상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 제도가 확대 시행되는 내년 1월 전까지 추가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우려했던 버스파업이 일단 철회되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버스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황경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의 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타결 국면에 접어들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김 장관은 "한발씩 양보한 버스 노사에 감사하다"며,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사태 해결을 위해선 버스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버스 노선 축소나 감차 없이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하려면, 버스기사를 더 고용하기 위한 재원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버스 요금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수도권에선 최근 4년 동안 동결된 점도 덧붙였습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확대에 대한 의지도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 버스기사의 근로환경이 개선돼 서비스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벽지 등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도 보장할 수 있게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세금 낭비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엄격히 관리해 재정 운용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규모 파업이라는 큰 고비는 넘겼지만 아직 후속 협상이 남아있는 만큼, 국토부는 대책본부를 가동해 지자체별 협상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 제도가 확대 시행되는 내년 1월 전까지 추가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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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주 기자 r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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