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투여’ 환자 위험은 없나?…바이오산업 ‘후폭풍’ 우려

입력 2019.05.28 (21:19) 수정 2019.05.29 (09: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들은 치료의 희망을 걸었다가 이젠 또다른 위험과 두려움에 떠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투여한 환자는 천 명이 넘습니다.

정부는 환자 모두를 15년간 장기 추적하겠다고 했습니다.

환자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론 차세대 주력산업인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안전성 검증 없이는 차세대 산업으로 성장을 보장받기 어려워졌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입니다.

[리포트]

주사제 인보사케이주는 2017년 허가 이후 국내 병·의원에서 3천7백여 차례 투여됐습니다.

주사 맞은 환자가 확인된 수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인보사' 주사 투여 환자/음성변조 : "생체실험 그런 거 하고 뭐가 달라요. 제대로 조사하지도 않고 그렇게 허가를 내줬다는 것도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식약처는 일단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강석연/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 : "약물과 관련된 중대한 부작용은 없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볼 때 현재까지는 안전성에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투여 뒤 44일이 지나면 세포가 더 생존하지 않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해 전체 환자를 파악해 15년간 추적 조사할 계획입니다.

바이오의약품의 품질과 안전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관련 업계에는 이미 큰 상처가 났습니다.

[문여정/바이오·헬스케어 심사역 : "작게는 우리나라 세포치료제 산업 크게는 우리나라 전체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해 우리 국민과 국내외 신뢰도에 큰 상처를 주는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정부가 밝힌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정형준/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처장 : "(바이오산업은) 거품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엄밀하게 안전이나 효과를 검증하지 않는 상황에서 계속 부추기기만 한다면 심각한 버블 붕괴로 인한 피해를 국민과 국가가 볼 수 있습니다."]

신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 완화는 필요하지만, 안전을 위한 장치는 더 촘촘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보사 투여’ 환자 위험은 없나?…바이오산업 ‘후폭풍’ 우려
    • 입력 2019-05-28 21:25:07
    • 수정2019-05-29 09:36:02
    뉴스 9
[앵커]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들은 치료의 희망을 걸었다가 이젠 또다른 위험과 두려움에 떠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투여한 환자는 천 명이 넘습니다. 정부는 환자 모두를 15년간 장기 추적하겠다고 했습니다. 환자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론 차세대 주력산업인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안전성 검증 없이는 차세대 산업으로 성장을 보장받기 어려워졌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입니다. [리포트] 주사제 인보사케이주는 2017년 허가 이후 국내 병·의원에서 3천7백여 차례 투여됐습니다. 주사 맞은 환자가 확인된 수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인보사' 주사 투여 환자/음성변조 : "생체실험 그런 거 하고 뭐가 달라요. 제대로 조사하지도 않고 그렇게 허가를 내줬다는 것도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식약처는 일단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강석연/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 : "약물과 관련된 중대한 부작용은 없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볼 때 현재까지는 안전성에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투여 뒤 44일이 지나면 세포가 더 생존하지 않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해 전체 환자를 파악해 15년간 추적 조사할 계획입니다. 바이오의약품의 품질과 안전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관련 업계에는 이미 큰 상처가 났습니다. [문여정/바이오·헬스케어 심사역 : "작게는 우리나라 세포치료제 산업 크게는 우리나라 전체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해 우리 국민과 국내외 신뢰도에 큰 상처를 주는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정부가 밝힌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정형준/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처장 : "(바이오산업은) 거품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엄밀하게 안전이나 효과를 검증하지 않는 상황에서 계속 부추기기만 한다면 심각한 버블 붕괴로 인한 피해를 국민과 국가가 볼 수 있습니다."] 신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 완화는 필요하지만, 안전을 위한 장치는 더 촘촘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