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손 부족한 농가 新유통법…“소비자가 직접 수확”
입력 2019.06.18 (12:40)
수정 2019.06.18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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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농촌 고령화로 인해 농번기 때면 농가들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데요.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소비자가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수확하는 '농장시장'이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김유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한 오디 농장입니다.
나무마다 검게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사람들, 농민이 아니라 인근 도시 주민들입니다.
재배는 농민이, 수확은 소비자가 하는 '농장시장'의 모습입니다.
시간과 약간의 노동력만 투자하면, 시중보다 30~40% 정도 싼 값에 농산물을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질 좋은 농산물을 고른다는 장점이 있고, 아이들에게는 체험 학습의 장도 됩니다.
[전수양/경기도 수원시 : "수확하는 그런 기쁨도 있고, 유기농이라는 이점도 있고요. 가족들한테 편안하게 먹일 수도 있고, 다 같이 다시 한 번 올 수 있는 체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손이 부족해 걱정이 많던 농가 입장에서도 고민을 하나 덜었습니다.
중간 상인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물류비와 유통비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비자에게는 그만큼 값싼 농산물을 팔게 된 겁니다.
농산물의 신선도와 맛 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그 자리에서 바로 들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류강선/오디 재배 농가 : "자꾸 사람을 고용할 수도 없고, 내가 조금 덜 받고, 소비자에게 조금 더 싸게 갖고 가는 게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선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변 농가를 중심으로 농장 시장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고령 농가가 많아지고 있어 농장 시장이 새로운 유통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농촌 고령화로 인해 농번기 때면 농가들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데요.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소비자가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수확하는 '농장시장'이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김유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한 오디 농장입니다.
나무마다 검게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사람들, 농민이 아니라 인근 도시 주민들입니다.
재배는 농민이, 수확은 소비자가 하는 '농장시장'의 모습입니다.
시간과 약간의 노동력만 투자하면, 시중보다 30~40% 정도 싼 값에 농산물을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질 좋은 농산물을 고른다는 장점이 있고, 아이들에게는 체험 학습의 장도 됩니다.
[전수양/경기도 수원시 : "수확하는 그런 기쁨도 있고, 유기농이라는 이점도 있고요. 가족들한테 편안하게 먹일 수도 있고, 다 같이 다시 한 번 올 수 있는 체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손이 부족해 걱정이 많던 농가 입장에서도 고민을 하나 덜었습니다.
중간 상인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물류비와 유통비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비자에게는 그만큼 값싼 농산물을 팔게 된 겁니다.
농산물의 신선도와 맛 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그 자리에서 바로 들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류강선/오디 재배 농가 : "자꾸 사람을 고용할 수도 없고, 내가 조금 덜 받고, 소비자에게 조금 더 싸게 갖고 가는 게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선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변 농가를 중심으로 농장 시장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고령 농가가 많아지고 있어 농장 시장이 새로운 유통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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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손 부족한 농가 新유통법…“소비자가 직접 수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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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6-18 12:55:09
- 수정2019-06-18 12:5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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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고령화로 인해 농번기 때면 농가들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데요.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소비자가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수확하는 '농장시장'이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김유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한 오디 농장입니다.
나무마다 검게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사람들, 농민이 아니라 인근 도시 주민들입니다.
재배는 농민이, 수확은 소비자가 하는 '농장시장'의 모습입니다.
시간과 약간의 노동력만 투자하면, 시중보다 30~40% 정도 싼 값에 농산물을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질 좋은 농산물을 고른다는 장점이 있고, 아이들에게는 체험 학습의 장도 됩니다.
[전수양/경기도 수원시 : "수확하는 그런 기쁨도 있고, 유기농이라는 이점도 있고요. 가족들한테 편안하게 먹일 수도 있고, 다 같이 다시 한 번 올 수 있는 체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손이 부족해 걱정이 많던 농가 입장에서도 고민을 하나 덜었습니다.
중간 상인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물류비와 유통비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비자에게는 그만큼 값싼 농산물을 팔게 된 겁니다.
농산물의 신선도와 맛 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그 자리에서 바로 들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류강선/오디 재배 농가 : "자꾸 사람을 고용할 수도 없고, 내가 조금 덜 받고, 소비자에게 조금 더 싸게 갖고 가는 게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선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변 농가를 중심으로 농장 시장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고령 농가가 많아지고 있어 농장 시장이 새로운 유통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농촌 고령화로 인해 농번기 때면 농가들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데요.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소비자가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수확하는 '농장시장'이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김유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한 오디 농장입니다.
나무마다 검게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사람들, 농민이 아니라 인근 도시 주민들입니다.
재배는 농민이, 수확은 소비자가 하는 '농장시장'의 모습입니다.
시간과 약간의 노동력만 투자하면, 시중보다 30~40% 정도 싼 값에 농산물을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질 좋은 농산물을 고른다는 장점이 있고, 아이들에게는 체험 학습의 장도 됩니다.
[전수양/경기도 수원시 : "수확하는 그런 기쁨도 있고, 유기농이라는 이점도 있고요. 가족들한테 편안하게 먹일 수도 있고, 다 같이 다시 한 번 올 수 있는 체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손이 부족해 걱정이 많던 농가 입장에서도 고민을 하나 덜었습니다.
중간 상인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물류비와 유통비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비자에게는 그만큼 값싼 농산물을 팔게 된 겁니다.
농산물의 신선도와 맛 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그 자리에서 바로 들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류강선/오디 재배 농가 : "자꾸 사람을 고용할 수도 없고, 내가 조금 덜 받고, 소비자에게 조금 더 싸게 갖고 가는 게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선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변 농가를 중심으로 농장 시장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고령 농가가 많아지고 있어 농장 시장이 새로운 유통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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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대 기자 yd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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