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화 됐다가 또 부활…동남권 신공항 16년의 역사
입력 2019.06.21 (21:19)
수정 2019.06.21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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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동남권 신공항, 이 문제의 쟁점을 다시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공항을 새로 지을 것이냐, 아니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새로 짓는다면 어디에 지을 것이냐를 두고 각 지역에다 정치권까지 가세해 논란을 벌여왔던 건데요,
지난 16년간의 쟁점과 추진 과정을 신지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지역민들의 숙원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토에 나서며 본격화됐습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신공항 건설 계획은 더욱 속도를 냅니다.
35곳 중 가덕도와 밀양을 최종 후보지로 좁혔는데,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 울산, 경남북은 밀양을 지지하면서 지역 간 대결이 치열했습니다.
[김정훈/前 한나라당 부산시당 위원장 :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유승민/前 한나라당 대구시당 위원장 : "백지화에 대해서는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승복할 수 없는…."]
그러나 타당성 조사 결과는 두 곳 모두 부적합, 논의는 백지화됐습니다.
[박창호/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2011년 3월 : "현 시점에서 사업 추진 여건이 적합치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주춤했던 사업은 박근혜 전 대통령 공약으로 다시 추진됩니다.
프랑스 업체에 의뢰한 결과, 정부는 새 공항 대신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추가하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강호인/前 국토교통부 장관/2016년 6월 :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매듭 짓나 싶던 신공항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새 국면을 맞습니다.
"영남 광역단체들의 합의가 우선"이라며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겁니다.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들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라며 국토부에 맞서면서, 16년을 끌어온 동남권 신공항의 결론은 총리실로 넘어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동남권 신공항, 이 문제의 쟁점을 다시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공항을 새로 지을 것이냐, 아니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새로 짓는다면 어디에 지을 것이냐를 두고 각 지역에다 정치권까지 가세해 논란을 벌여왔던 건데요,
지난 16년간의 쟁점과 추진 과정을 신지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지역민들의 숙원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토에 나서며 본격화됐습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신공항 건설 계획은 더욱 속도를 냅니다.
35곳 중 가덕도와 밀양을 최종 후보지로 좁혔는데,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 울산, 경남북은 밀양을 지지하면서 지역 간 대결이 치열했습니다.
[김정훈/前 한나라당 부산시당 위원장 :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유승민/前 한나라당 대구시당 위원장 : "백지화에 대해서는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승복할 수 없는…."]
그러나 타당성 조사 결과는 두 곳 모두 부적합, 논의는 백지화됐습니다.
[박창호/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2011년 3월 : "현 시점에서 사업 추진 여건이 적합치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주춤했던 사업은 박근혜 전 대통령 공약으로 다시 추진됩니다.
프랑스 업체에 의뢰한 결과, 정부는 새 공항 대신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추가하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강호인/前 국토교통부 장관/2016년 6월 :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매듭 짓나 싶던 신공항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새 국면을 맞습니다.
"영남 광역단체들의 합의가 우선"이라며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겁니다.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들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라며 국토부에 맞서면서, 16년을 끌어온 동남권 신공항의 결론은 총리실로 넘어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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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6-21 21:54:58
[앵커]
동남권 신공항, 이 문제의 쟁점을 다시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공항을 새로 지을 것이냐, 아니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새로 짓는다면 어디에 지을 것이냐를 두고 각 지역에다 정치권까지 가세해 논란을 벌여왔던 건데요,
지난 16년간의 쟁점과 추진 과정을 신지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지역민들의 숙원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토에 나서며 본격화됐습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신공항 건설 계획은 더욱 속도를 냅니다.
35곳 중 가덕도와 밀양을 최종 후보지로 좁혔는데,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 울산, 경남북은 밀양을 지지하면서 지역 간 대결이 치열했습니다.
[김정훈/前 한나라당 부산시당 위원장 :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유승민/前 한나라당 대구시당 위원장 : "백지화에 대해서는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승복할 수 없는…."]
그러나 타당성 조사 결과는 두 곳 모두 부적합, 논의는 백지화됐습니다.
[박창호/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2011년 3월 : "현 시점에서 사업 추진 여건이 적합치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주춤했던 사업은 박근혜 전 대통령 공약으로 다시 추진됩니다.
프랑스 업체에 의뢰한 결과, 정부는 새 공항 대신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추가하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강호인/前 국토교통부 장관/2016년 6월 :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매듭 짓나 싶던 신공항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새 국면을 맞습니다.
"영남 광역단체들의 합의가 우선"이라며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겁니다.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들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라며 국토부에 맞서면서, 16년을 끌어온 동남권 신공항의 결론은 총리실로 넘어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동남권 신공항, 이 문제의 쟁점을 다시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공항을 새로 지을 것이냐, 아니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새로 짓는다면 어디에 지을 것이냐를 두고 각 지역에다 정치권까지 가세해 논란을 벌여왔던 건데요,
지난 16년간의 쟁점과 추진 과정을 신지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지역민들의 숙원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토에 나서며 본격화됐습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신공항 건설 계획은 더욱 속도를 냅니다.
35곳 중 가덕도와 밀양을 최종 후보지로 좁혔는데,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 울산, 경남북은 밀양을 지지하면서 지역 간 대결이 치열했습니다.
[김정훈/前 한나라당 부산시당 위원장 :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유승민/前 한나라당 대구시당 위원장 : "백지화에 대해서는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승복할 수 없는…."]
그러나 타당성 조사 결과는 두 곳 모두 부적합, 논의는 백지화됐습니다.
[박창호/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2011년 3월 : "현 시점에서 사업 추진 여건이 적합치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주춤했던 사업은 박근혜 전 대통령 공약으로 다시 추진됩니다.
프랑스 업체에 의뢰한 결과, 정부는 새 공항 대신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추가하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강호인/前 국토교통부 장관/2016년 6월 :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매듭 짓나 싶던 신공항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새 국면을 맞습니다.
"영남 광역단체들의 합의가 우선"이라며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겁니다.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들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라며 국토부에 맞서면서, 16년을 끌어온 동남권 신공항의 결론은 총리실로 넘어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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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수 기자 j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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