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어업협정’ 4년째 표류…“고등어 선단 다 죽는다”
입력 2019.07.19 (12:27)
수정 2019.07.1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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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일관계 악화 속에 수산업계도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일어업협정'이 4년째 타결되지 않고 있는 건데요.
조업을 멈춘 고등어 선단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황경주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한창 조업에 나설 고등어 배들이 항구에 묶여 있습니다.
경매가 열려야 할 어시장도 텅 비었습니다.
동해 배타적경제수역, EEZ에 들어가지 못 해 석달 째 휴업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인호/고등어 배 선장 : "이제 거기(EEZ)에 못 들어가니까. 바다 가서 고기를 잡아야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는데 그 환경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까..."]
고등어를 나르거나 어망을 고치던 일자리도 함께 사라졌습니다.
[공읍순/어망 수리 : "배가 줄어드니까 일이 없어지죠. 하루하루 벌어먹고 사는 사람은 좀 그렇죠."]
한일 양국이 동해 EEZ 내 어업량 등을 결정하는 어업협정은 어선 감축 등의 문제를 두고 4년째 결렬 상태입니다.
전체 조업량의 20%를 EEZ에서 얻는 우리 고등어 선단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전체 24개 선단 가운데 3곳이 지난해 매각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올해도 1곳이 도산 위기입니다.
2곳은 아예 사업을 접기로 했습니다.
[김선희/고등어 배 선주 : "운영을 하는 손실보다는 적으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정리를 하는 겁니다."]
최근 한일 갈등이 깊어지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습니다.
[박승준/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 "현재 경제보복과 이번 협상을 직접 연계하진 않으나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는 휴어기 인건비를 선단에 추가 지원하고 새 어장을 개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한일관계 악화 속에 수산업계도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일어업협정'이 4년째 타결되지 않고 있는 건데요.
조업을 멈춘 고등어 선단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황경주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한창 조업에 나설 고등어 배들이 항구에 묶여 있습니다.
경매가 열려야 할 어시장도 텅 비었습니다.
동해 배타적경제수역, EEZ에 들어가지 못 해 석달 째 휴업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인호/고등어 배 선장 : "이제 거기(EEZ)에 못 들어가니까. 바다 가서 고기를 잡아야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는데 그 환경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까..."]
고등어를 나르거나 어망을 고치던 일자리도 함께 사라졌습니다.
[공읍순/어망 수리 : "배가 줄어드니까 일이 없어지죠. 하루하루 벌어먹고 사는 사람은 좀 그렇죠."]
한일 양국이 동해 EEZ 내 어업량 등을 결정하는 어업협정은 어선 감축 등의 문제를 두고 4년째 결렬 상태입니다.
전체 조업량의 20%를 EEZ에서 얻는 우리 고등어 선단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전체 24개 선단 가운데 3곳이 지난해 매각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올해도 1곳이 도산 위기입니다.
2곳은 아예 사업을 접기로 했습니다.
[김선희/고등어 배 선주 : "운영을 하는 손실보다는 적으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정리를 하는 겁니다."]
최근 한일 갈등이 깊어지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습니다.
[박승준/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 "현재 경제보복과 이번 협상을 직접 연계하진 않으나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는 휴어기 인건비를 선단에 추가 지원하고 새 어장을 개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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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일 어업협정’ 4년째 표류…“고등어 선단 다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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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7-19 13:04:28
[앵커]
한일관계 악화 속에 수산업계도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일어업협정'이 4년째 타결되지 않고 있는 건데요.
조업을 멈춘 고등어 선단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황경주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한창 조업에 나설 고등어 배들이 항구에 묶여 있습니다.
경매가 열려야 할 어시장도 텅 비었습니다.
동해 배타적경제수역, EEZ에 들어가지 못 해 석달 째 휴업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인호/고등어 배 선장 : "이제 거기(EEZ)에 못 들어가니까. 바다 가서 고기를 잡아야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는데 그 환경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까..."]
고등어를 나르거나 어망을 고치던 일자리도 함께 사라졌습니다.
[공읍순/어망 수리 : "배가 줄어드니까 일이 없어지죠. 하루하루 벌어먹고 사는 사람은 좀 그렇죠."]
한일 양국이 동해 EEZ 내 어업량 등을 결정하는 어업협정은 어선 감축 등의 문제를 두고 4년째 결렬 상태입니다.
전체 조업량의 20%를 EEZ에서 얻는 우리 고등어 선단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전체 24개 선단 가운데 3곳이 지난해 매각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올해도 1곳이 도산 위기입니다.
2곳은 아예 사업을 접기로 했습니다.
[김선희/고등어 배 선주 : "운영을 하는 손실보다는 적으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정리를 하는 겁니다."]
최근 한일 갈등이 깊어지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습니다.
[박승준/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 "현재 경제보복과 이번 협상을 직접 연계하진 않으나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는 휴어기 인건비를 선단에 추가 지원하고 새 어장을 개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한일관계 악화 속에 수산업계도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일어업협정'이 4년째 타결되지 않고 있는 건데요.
조업을 멈춘 고등어 선단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황경주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한창 조업에 나설 고등어 배들이 항구에 묶여 있습니다.
경매가 열려야 할 어시장도 텅 비었습니다.
동해 배타적경제수역, EEZ에 들어가지 못 해 석달 째 휴업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인호/고등어 배 선장 : "이제 거기(EEZ)에 못 들어가니까. 바다 가서 고기를 잡아야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는데 그 환경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까..."]
고등어를 나르거나 어망을 고치던 일자리도 함께 사라졌습니다.
[공읍순/어망 수리 : "배가 줄어드니까 일이 없어지죠. 하루하루 벌어먹고 사는 사람은 좀 그렇죠."]
한일 양국이 동해 EEZ 내 어업량 등을 결정하는 어업협정은 어선 감축 등의 문제를 두고 4년째 결렬 상태입니다.
전체 조업량의 20%를 EEZ에서 얻는 우리 고등어 선단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전체 24개 선단 가운데 3곳이 지난해 매각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올해도 1곳이 도산 위기입니다.
2곳은 아예 사업을 접기로 했습니다.
[김선희/고등어 배 선주 : "운영을 하는 손실보다는 적으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정리를 하는 겁니다."]
최근 한일 갈등이 깊어지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습니다.
[박승준/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 "현재 경제보복과 이번 협상을 직접 연계하진 않으나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는 휴어기 인건비를 선단에 추가 지원하고 새 어장을 개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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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주 기자 r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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