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불·AS 안 되고 댓글 차단까지”…SNS 쇼핑 불만 급증
입력 2019.08.08 (17:16)
수정 2019.08.0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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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환불이나 AS를 거부하고 항의성 댓글을 차단하는 등, 관련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NS 인기에 힘 입어 지난해 1,7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한 온라인 쇼핑업체.
'곰팡이 호박즙' 논란이 일자 일부 댓글을 차단하고 환불을 소극적으로 진행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외 SNS 마켓 400여 건을 조사한 결과, 청약 철회와 관련해 전자상거래법을 준수하는 곳은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SNS 마켓에서 '주문제작'과 '공동구매' 등을 이유로 환불이 불가하다고 공지하고 있었습니다.
상호와 대표자명 등 사업자 정보를 알리지 않거나, 일부 항목만 고지한 업체가 30%에 달했습니다.
결제 방식을 안내한 200여 개 업체 중 현금 결제만 가능한 곳도 45%가 넘었습니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SNS 마켓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169건입니다.
주문한 물품을 보내지 않는 등 계약불이행 피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환불을 받지 못하는 등 청약 철회 피해가 60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통신판매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채 개인 거래로 판매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렵다며 SNS 마켓을 이용할 때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품은 수령한 지 7일 이내라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환불이나 AS를 거부하고 항의성 댓글을 차단하는 등, 관련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NS 인기에 힘 입어 지난해 1,7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한 온라인 쇼핑업체.
'곰팡이 호박즙' 논란이 일자 일부 댓글을 차단하고 환불을 소극적으로 진행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외 SNS 마켓 400여 건을 조사한 결과, 청약 철회와 관련해 전자상거래법을 준수하는 곳은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SNS 마켓에서 '주문제작'과 '공동구매' 등을 이유로 환불이 불가하다고 공지하고 있었습니다.
상호와 대표자명 등 사업자 정보를 알리지 않거나, 일부 항목만 고지한 업체가 30%에 달했습니다.
결제 방식을 안내한 200여 개 업체 중 현금 결제만 가능한 곳도 45%가 넘었습니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SNS 마켓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169건입니다.
주문한 물품을 보내지 않는 등 계약불이행 피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환불을 받지 못하는 등 청약 철회 피해가 60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통신판매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채 개인 거래로 판매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렵다며 SNS 마켓을 이용할 때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품은 수령한 지 7일 이내라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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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불·AS 안 되고 댓글 차단까지”…SNS 쇼핑 불만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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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8-08 17:18:11
- 수정2019-08-08 17:35:29
[앵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환불이나 AS를 거부하고 항의성 댓글을 차단하는 등, 관련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NS 인기에 힘 입어 지난해 1,7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한 온라인 쇼핑업체.
'곰팡이 호박즙' 논란이 일자 일부 댓글을 차단하고 환불을 소극적으로 진행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외 SNS 마켓 400여 건을 조사한 결과, 청약 철회와 관련해 전자상거래법을 준수하는 곳은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SNS 마켓에서 '주문제작'과 '공동구매' 등을 이유로 환불이 불가하다고 공지하고 있었습니다.
상호와 대표자명 등 사업자 정보를 알리지 않거나, 일부 항목만 고지한 업체가 30%에 달했습니다.
결제 방식을 안내한 200여 개 업체 중 현금 결제만 가능한 곳도 45%가 넘었습니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SNS 마켓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169건입니다.
주문한 물품을 보내지 않는 등 계약불이행 피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환불을 받지 못하는 등 청약 철회 피해가 60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통신판매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채 개인 거래로 판매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렵다며 SNS 마켓을 이용할 때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품은 수령한 지 7일 이내라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환불이나 AS를 거부하고 항의성 댓글을 차단하는 등, 관련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NS 인기에 힘 입어 지난해 1,7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한 온라인 쇼핑업체.
'곰팡이 호박즙' 논란이 일자 일부 댓글을 차단하고 환불을 소극적으로 진행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외 SNS 마켓 400여 건을 조사한 결과, 청약 철회와 관련해 전자상거래법을 준수하는 곳은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SNS 마켓에서 '주문제작'과 '공동구매' 등을 이유로 환불이 불가하다고 공지하고 있었습니다.
상호와 대표자명 등 사업자 정보를 알리지 않거나, 일부 항목만 고지한 업체가 30%에 달했습니다.
결제 방식을 안내한 200여 개 업체 중 현금 결제만 가능한 곳도 45%가 넘었습니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SNS 마켓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169건입니다.
주문한 물품을 보내지 않는 등 계약불이행 피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환불을 받지 못하는 등 청약 철회 피해가 60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통신판매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채 개인 거래로 판매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렵다며 SNS 마켓을 이용할 때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품은 수령한 지 7일 이내라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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