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자동차 부품시장, 한국이 日 제치고 1위 등극
입력 2019.08.29 (06:38)
수정 2019.08.29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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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자동차 부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1위 공급국으로 올라섰다고 합니다.
송금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베트남 중부 추라이 항구.
한국과 일본 등에서 수입한 자동차 부품을 활용해 2차 가공한 제품들이 오가는 해상 길목입니다.
[베트남 자동차 부품 업체 : "자동차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장비들과 공장 기계 재료를 실은 선박이 일주일에 1번씩 오갑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3억 달러, 우리 돈으로 2조 7천억 원 상당의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베트남.
한국 부품은 이 가운데 6억 8천만 달러,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수입량의 29%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3% 증가해 1위에 올라선 겁니다.
수년 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한 일본은 2위로 밀려났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여전히 인기지만,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8만 8천 대 넘는 자동차가 팔렸는데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은 한국차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산 부품 수요도 증가한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 6월부터 최초의 자체 완성차 생산이 시작됐습니다.
베트남의 300여 개 기업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완성차 업체는 수입 부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에 대해 5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특별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산 부품 수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BS 뉴스 송금한입니다.
최근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자동차 부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1위 공급국으로 올라섰다고 합니다.
송금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베트남 중부 추라이 항구.
한국과 일본 등에서 수입한 자동차 부품을 활용해 2차 가공한 제품들이 오가는 해상 길목입니다.
[베트남 자동차 부품 업체 : "자동차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장비들과 공장 기계 재료를 실은 선박이 일주일에 1번씩 오갑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3억 달러, 우리 돈으로 2조 7천억 원 상당의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베트남.
한국 부품은 이 가운데 6억 8천만 달러,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수입량의 29%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3% 증가해 1위에 올라선 겁니다.
수년 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한 일본은 2위로 밀려났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여전히 인기지만,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8만 8천 대 넘는 자동차가 팔렸는데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은 한국차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산 부품 수요도 증가한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 6월부터 최초의 자체 완성차 생산이 시작됐습니다.
베트남의 300여 개 기업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완성차 업체는 수입 부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에 대해 5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특별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산 부품 수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BS 뉴스 송금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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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8-29 07:05:03
[앵커]
최근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자동차 부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1위 공급국으로 올라섰다고 합니다.
송금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베트남 중부 추라이 항구.
한국과 일본 등에서 수입한 자동차 부품을 활용해 2차 가공한 제품들이 오가는 해상 길목입니다.
[베트남 자동차 부품 업체 : "자동차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장비들과 공장 기계 재료를 실은 선박이 일주일에 1번씩 오갑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3억 달러, 우리 돈으로 2조 7천억 원 상당의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베트남.
한국 부품은 이 가운데 6억 8천만 달러,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수입량의 29%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3% 증가해 1위에 올라선 겁니다.
수년 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한 일본은 2위로 밀려났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여전히 인기지만,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8만 8천 대 넘는 자동차가 팔렸는데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은 한국차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산 부품 수요도 증가한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 6월부터 최초의 자체 완성차 생산이 시작됐습니다.
베트남의 300여 개 기업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완성차 업체는 수입 부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에 대해 5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특별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산 부품 수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BS 뉴스 송금한입니다.
최근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자동차 부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1위 공급국으로 올라섰다고 합니다.
송금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베트남 중부 추라이 항구.
한국과 일본 등에서 수입한 자동차 부품을 활용해 2차 가공한 제품들이 오가는 해상 길목입니다.
[베트남 자동차 부품 업체 : "자동차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장비들과 공장 기계 재료를 실은 선박이 일주일에 1번씩 오갑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3억 달러, 우리 돈으로 2조 7천억 원 상당의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베트남.
한국 부품은 이 가운데 6억 8천만 달러,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수입량의 29%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3% 증가해 1위에 올라선 겁니다.
수년 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한 일본은 2위로 밀려났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여전히 인기지만, 중산층이 늘면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8만 8천 대 넘는 자동차가 팔렸는데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은 한국차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산 부품 수요도 증가한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 6월부터 최초의 자체 완성차 생산이 시작됐습니다.
베트남의 300여 개 기업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완성차 업체는 수입 부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에 대해 5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특별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산 부품 수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BS 뉴스 송금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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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금한 기자 emai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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