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무인 전동차 ‘비상 제동’ 먹통
입력 2019.09.20 (07:39)
수정 2019.09.20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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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틀 전(18일) 부산 도시철도에서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뚫고 선로로 추락해 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KBS가 추가 취재를 해보니 당시 운행했던 무인 전동차의 비상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동차가 선로에 떨어진 전동휠체어와 충돌한 뒤 멈춰 섰습니다.
아랫부분이 움푹 파였고, 후미등 유리도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전동 휠체어를 탄 70대 여성을 시민들이 구조한 직후 전동차가 휠체어와 부딪힌 겁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휠체어가 가로막고 있으니까 신호를 보내도 (전동차가) 금방 들어올 때거든. 사람은 들어 올려서 올라왔고, 가로막아 놓으니까 (전동차가) 실실실 들어오면서 탁 박아서 그래서 (운행) 시간이 늦어졌어."]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의 전동차는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해 비상제동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비정상적으로 열리면 전동차에 이상 신호가 전달돼 멈추도록 설계됐는데 이번 사고 땐 작동하지 않은 것입니다.
[박상돌/부산교통공사 기술부장 : "'락'이라고 (스크린도어) 위에 (센서가) 걸려있는데, 문이 두 개인데 한쪽은 락이 잡고 있고 한쪽은 (센서가) 없습니다. 그런데 락 쪽이 동작을 해야만 이게 감지를 할 수 있는데, 없는 쪽에서 (휠체어가) 밀고 들어가다 보니까 하부에 감지를 못한 그런 상황입니다."]
도시철도 통합관제실도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충돌하고 추락한 이후부터 이 역사에 전동차가 도착하기까지에는 2분 정도의 여유가 있었습니다.
관제실 CCTV 모니터로 부산 도시철도 4호선 14개 역사를 모두 살피다 보니, 2분 동안 전동휠체어가 추락한 걸 몰랐다는 게 부산교통공사 측의 해명입니다.
부산교통공사는 무인 전동차 개통 당시 5중의 안전장치를 갖췄다고 홍보했는데 이번 사고로 허점이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이준석입니다.
이틀 전(18일) 부산 도시철도에서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뚫고 선로로 추락해 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KBS가 추가 취재를 해보니 당시 운행했던 무인 전동차의 비상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동차가 선로에 떨어진 전동휠체어와 충돌한 뒤 멈춰 섰습니다.
아랫부분이 움푹 파였고, 후미등 유리도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전동 휠체어를 탄 70대 여성을 시민들이 구조한 직후 전동차가 휠체어와 부딪힌 겁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휠체어가 가로막고 있으니까 신호를 보내도 (전동차가) 금방 들어올 때거든. 사람은 들어 올려서 올라왔고, 가로막아 놓으니까 (전동차가) 실실실 들어오면서 탁 박아서 그래서 (운행) 시간이 늦어졌어."]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의 전동차는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해 비상제동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비정상적으로 열리면 전동차에 이상 신호가 전달돼 멈추도록 설계됐는데 이번 사고 땐 작동하지 않은 것입니다.
[박상돌/부산교통공사 기술부장 : "'락'이라고 (스크린도어) 위에 (센서가) 걸려있는데, 문이 두 개인데 한쪽은 락이 잡고 있고 한쪽은 (센서가) 없습니다. 그런데 락 쪽이 동작을 해야만 이게 감지를 할 수 있는데, 없는 쪽에서 (휠체어가) 밀고 들어가다 보니까 하부에 감지를 못한 그런 상황입니다."]
도시철도 통합관제실도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충돌하고 추락한 이후부터 이 역사에 전동차가 도착하기까지에는 2분 정도의 여유가 있었습니다.
관제실 CCTV 모니터로 부산 도시철도 4호선 14개 역사를 모두 살피다 보니, 2분 동안 전동휠체어가 추락한 걸 몰랐다는 게 부산교통공사 측의 해명입니다.
부산교통공사는 무인 전동차 개통 당시 5중의 안전장치를 갖췄다고 홍보했는데 이번 사고로 허점이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이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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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도시철도 무인 전동차 ‘비상 제동’ 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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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9-20 08:37:42
[앵커]
이틀 전(18일) 부산 도시철도에서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뚫고 선로로 추락해 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KBS가 추가 취재를 해보니 당시 운행했던 무인 전동차의 비상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동차가 선로에 떨어진 전동휠체어와 충돌한 뒤 멈춰 섰습니다.
아랫부분이 움푹 파였고, 후미등 유리도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전동 휠체어를 탄 70대 여성을 시민들이 구조한 직후 전동차가 휠체어와 부딪힌 겁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휠체어가 가로막고 있으니까 신호를 보내도 (전동차가) 금방 들어올 때거든. 사람은 들어 올려서 올라왔고, 가로막아 놓으니까 (전동차가) 실실실 들어오면서 탁 박아서 그래서 (운행) 시간이 늦어졌어."]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의 전동차는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해 비상제동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비정상적으로 열리면 전동차에 이상 신호가 전달돼 멈추도록 설계됐는데 이번 사고 땐 작동하지 않은 것입니다.
[박상돌/부산교통공사 기술부장 : "'락'이라고 (스크린도어) 위에 (센서가) 걸려있는데, 문이 두 개인데 한쪽은 락이 잡고 있고 한쪽은 (센서가) 없습니다. 그런데 락 쪽이 동작을 해야만 이게 감지를 할 수 있는데, 없는 쪽에서 (휠체어가) 밀고 들어가다 보니까 하부에 감지를 못한 그런 상황입니다."]
도시철도 통합관제실도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전동휠체어가 스크린도어를 충돌하고 추락한 이후부터 이 역사에 전동차가 도착하기까지에는 2분 정도의 여유가 있었습니다.
관제실 CCTV 모니터로 부산 도시철도 4호선 14개 역사를 모두 살피다 보니, 2분 동안 전동휠체어가 추락한 걸 몰랐다는 게 부산교통공사 측의 해명입니다.
부산교통공사는 무인 전동차 개통 당시 5중의 안전장치를 갖췄다고 홍보했는데 이번 사고로 허점이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이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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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석 기자 alley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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