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 잘못 책임지겠다더니…분조위서 입장 바꾼 은행들
입력 2019.11.04 (21:33)
수정 2019.11.04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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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금융당국의 DLF 조사 결과,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상 비율을 결정하는 분쟁 조정이 시작됐는데, 잘못을 책임지겠다던 은행의 입장이 180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고위험 상품 DLF를 40명에게 70억 원어치를 판매한, 우리은행 위례지점 전 부지점장 김 모 씨.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원금 100%까지 손실 나는 이런 걸 조금 더 강조해서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이 좀 지금 와서는 좀..."]
하지만 지난달 초, 분쟁조정을 위한 금감원 삼자대면에선 상품 설명에 문제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도 안내했고, 관련 서류도 줬다는 주장입니다.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최대 (마이너스) 0.65까지 내려가게 되면 전액 손실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그렇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불과 며칠 만에 진술이 뒤집힌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은행 PB 김 모 씨.
8월부터 삼자대면 나흘 전까지도, 전화상담 후 가입시켰다더니
[김OO/하나은행 PB/10월 7일/음성변조 : "(전화해가지고 가입 권유를 두 번 했잖아요) 네. (짧게 2~3분?) 네. (2~3분 통화하면서 뭐라고 통화를 했죠?) 보통 전화로 권유를 드릴 때 손님들한테..."]
삼자대면에선 고객이 지점을 찾아왔을 때 가입 전에 10분간 설명을 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김OO/하나은행 PB/10월 11일/음성변조 : "내점하시면 말씀드리겠다고 통화했고요. 내점을 하셨을 때 이 상품을 보여드렸고요."]
서류 작성 미비 등 객관적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증거를 대기 어려운 설명 내용 등에선 주장이 달라진 겁니다.
객관적 증거 없이 맞서는 주장만 있으면 배상 비율이 낮아지거나 분쟁 조정 성립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김득의/금융정의연대 대표 : "분쟁조정위에서 배상비율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거죠. 최대한. 그러니까 최대한 떨어뜨려서 고객이 수용하지 못하게끔 해서 민사소송으로 길게 끌고 간다..."]
만약 투자자들이, 금감원이 내놓은 배상 비율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두 은행의 법률 대리인인 김앤장과 법적 다툼을 벌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금융당국의 DLF 조사 결과,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상 비율을 결정하는 분쟁 조정이 시작됐는데, 잘못을 책임지겠다던 은행의 입장이 180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고위험 상품 DLF를 40명에게 70억 원어치를 판매한, 우리은행 위례지점 전 부지점장 김 모 씨.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원금 100%까지 손실 나는 이런 걸 조금 더 강조해서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이 좀 지금 와서는 좀..."]
하지만 지난달 초, 분쟁조정을 위한 금감원 삼자대면에선 상품 설명에 문제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도 안내했고, 관련 서류도 줬다는 주장입니다.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최대 (마이너스) 0.65까지 내려가게 되면 전액 손실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그렇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불과 며칠 만에 진술이 뒤집힌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은행 PB 김 모 씨.
8월부터 삼자대면 나흘 전까지도, 전화상담 후 가입시켰다더니
[김OO/하나은행 PB/10월 7일/음성변조 : "(전화해가지고 가입 권유를 두 번 했잖아요) 네. (짧게 2~3분?) 네. (2~3분 통화하면서 뭐라고 통화를 했죠?) 보통 전화로 권유를 드릴 때 손님들한테..."]
삼자대면에선 고객이 지점을 찾아왔을 때 가입 전에 10분간 설명을 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김OO/하나은행 PB/10월 11일/음성변조 : "내점하시면 말씀드리겠다고 통화했고요. 내점을 하셨을 때 이 상품을 보여드렸고요."]
서류 작성 미비 등 객관적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증거를 대기 어려운 설명 내용 등에선 주장이 달라진 겁니다.
객관적 증거 없이 맞서는 주장만 있으면 배상 비율이 낮아지거나 분쟁 조정 성립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김득의/금융정의연대 대표 : "분쟁조정위에서 배상비율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거죠. 최대한. 그러니까 최대한 떨어뜨려서 고객이 수용하지 못하게끔 해서 민사소송으로 길게 끌고 간다..."]
만약 투자자들이, 금감원이 내놓은 배상 비율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두 은행의 법률 대리인인 김앤장과 법적 다툼을 벌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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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의 DLF 조사 결과,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상 비율을 결정하는 분쟁 조정이 시작됐는데, 잘못을 책임지겠다던 은행의 입장이 180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고위험 상품 DLF를 40명에게 70억 원어치를 판매한, 우리은행 위례지점 전 부지점장 김 모 씨.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원금 100%까지 손실 나는 이런 걸 조금 더 강조해서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이 좀 지금 와서는 좀..."]
하지만 지난달 초, 분쟁조정을 위한 금감원 삼자대면에선 상품 설명에 문제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도 안내했고, 관련 서류도 줬다는 주장입니다.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최대 (마이너스) 0.65까지 내려가게 되면 전액 손실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그렇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불과 며칠 만에 진술이 뒤집힌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은행 PB 김 모 씨.
8월부터 삼자대면 나흘 전까지도, 전화상담 후 가입시켰다더니
[김OO/하나은행 PB/10월 7일/음성변조 : "(전화해가지고 가입 권유를 두 번 했잖아요) 네. (짧게 2~3분?) 네. (2~3분 통화하면서 뭐라고 통화를 했죠?) 보통 전화로 권유를 드릴 때 손님들한테..."]
삼자대면에선 고객이 지점을 찾아왔을 때 가입 전에 10분간 설명을 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김OO/하나은행 PB/10월 11일/음성변조 : "내점하시면 말씀드리겠다고 통화했고요. 내점을 하셨을 때 이 상품을 보여드렸고요."]
서류 작성 미비 등 객관적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증거를 대기 어려운 설명 내용 등에선 주장이 달라진 겁니다.
객관적 증거 없이 맞서는 주장만 있으면 배상 비율이 낮아지거나 분쟁 조정 성립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김득의/금융정의연대 대표 : "분쟁조정위에서 배상비율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거죠. 최대한. 그러니까 최대한 떨어뜨려서 고객이 수용하지 못하게끔 해서 민사소송으로 길게 끌고 간다..."]
만약 투자자들이, 금감원이 내놓은 배상 비율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두 은행의 법률 대리인인 김앤장과 법적 다툼을 벌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금융당국의 DLF 조사 결과,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상 비율을 결정하는 분쟁 조정이 시작됐는데, 잘못을 책임지겠다던 은행의 입장이 180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김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고위험 상품 DLF를 40명에게 70억 원어치를 판매한, 우리은행 위례지점 전 부지점장 김 모 씨.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원금 100%까지 손실 나는 이런 걸 조금 더 강조해서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이 좀 지금 와서는 좀..."]
하지만 지난달 초, 분쟁조정을 위한 금감원 삼자대면에선 상품 설명에 문제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도 안내했고, 관련 서류도 줬다는 주장입니다.
[김OO/판매 당시 우리은행 부지점장/9월 음성변조 : "최대 (마이너스) 0.65까지 내려가게 되면 전액 손실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그렇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불과 며칠 만에 진술이 뒤집힌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은행 PB 김 모 씨.
8월부터 삼자대면 나흘 전까지도, 전화상담 후 가입시켰다더니
[김OO/하나은행 PB/10월 7일/음성변조 : "(전화해가지고 가입 권유를 두 번 했잖아요) 네. (짧게 2~3분?) 네. (2~3분 통화하면서 뭐라고 통화를 했죠?) 보통 전화로 권유를 드릴 때 손님들한테..."]
삼자대면에선 고객이 지점을 찾아왔을 때 가입 전에 10분간 설명을 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김OO/하나은행 PB/10월 11일/음성변조 : "내점하시면 말씀드리겠다고 통화했고요. 내점을 하셨을 때 이 상품을 보여드렸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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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증거 없이 맞서는 주장만 있으면 배상 비율이 낮아지거나 분쟁 조정 성립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김득의/금융정의연대 대표 : "분쟁조정위에서 배상비율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거죠. 최대한. 그러니까 최대한 떨어뜨려서 고객이 수용하지 못하게끔 해서 민사소송으로 길게 끌고 간다..."]
만약 투자자들이, 금감원이 내놓은 배상 비율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두 은행의 법률 대리인인 김앤장과 법적 다툼을 벌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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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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