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노사 협상 결렬…“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입력 2019.11.19 (17:02)
수정 2019.11.19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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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인력 충원 등의 문제를 놓고 막판 교섭을 벌이던 철도 노사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어서, 여객과 물류 수송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임종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달 15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여온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오늘 오전 코레일 사측과 막판 교섭을 시도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를 위해 안전 인력 4천6백여 명의 충원과 임금인상,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은 노조의 요구사항은 공사의 재량을 벗어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양측은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안전 인력 증원 안을 단 한 명도 제시하지 않았고, 고속철도통합에 대한 입장도 없었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3년 만입니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평균 열차운행률을 75% 수준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정부 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체기관사 확보와 고속‧시외버스 증편 등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종빈입니다.
인력 충원 등의 문제를 놓고 막판 교섭을 벌이던 철도 노사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어서, 여객과 물류 수송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임종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달 15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여온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오늘 오전 코레일 사측과 막판 교섭을 시도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를 위해 안전 인력 4천6백여 명의 충원과 임금인상,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은 노조의 요구사항은 공사의 재량을 벗어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양측은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안전 인력 증원 안을 단 한 명도 제시하지 않았고, 고속철도통합에 대한 입장도 없었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3년 만입니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평균 열차운행률을 75% 수준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정부 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체기관사 확보와 고속‧시외버스 증편 등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종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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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노사 협상 결렬…“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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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11-19 17:39:32
[앵커]
인력 충원 등의 문제를 놓고 막판 교섭을 벌이던 철도 노사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어서, 여객과 물류 수송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임종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달 15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여온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오늘 오전 코레일 사측과 막판 교섭을 시도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를 위해 안전 인력 4천6백여 명의 충원과 임금인상,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은 노조의 요구사항은 공사의 재량을 벗어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양측은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안전 인력 증원 안을 단 한 명도 제시하지 않았고, 고속철도통합에 대한 입장도 없었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3년 만입니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평균 열차운행률을 75% 수준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정부 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체기관사 확보와 고속‧시외버스 증편 등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종빈입니다.
인력 충원 등의 문제를 놓고 막판 교섭을 벌이던 철도 노사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어서, 여객과 물류 수송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임종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달 15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여온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오늘 오전 코레일 사측과 막판 교섭을 시도했습니다.
철도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를 위해 안전 인력 4천6백여 명의 충원과 임금인상,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은 노조의 요구사항은 공사의 재량을 벗어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양측은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내일(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안전 인력 증원 안을 단 한 명도 제시하지 않았고, 고속철도통합에 대한 입장도 없었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3년 만입니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평균 열차운행률을 75% 수준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정부 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체기관사 확보와 고속‧시외버스 증편 등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종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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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빈 기자 chef@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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