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해고자’ 쌍용차 46명의 막다른 출근길
입력 2020.01.08 (07:34)
수정 2020.01.08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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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 2009년 시작된 쌍용자동차 사태로 2천 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를 잃고, 30 명이 생을 마감했습니다.
2018년 사회적 합의 이후 일부 노동자들이 순차적으로 복직했지만 결국 46명이 남겨졌는데, 이들이 11년 만에 출근을 했습니다.
최은진 기자가 출근길에 동행했습니다.
[리포트]
가방을 챙기고 가족과 인사를 나누고 흔한 아침 풍경이지만 김득중 씨에겐 낯설기만 합니다.
11년 만에 나선 출근길, 마음도 발걸음도 무겁기만 합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잘 못 잤어요. 저희가 부서 배치를 받고 들어가는 상황은 아니잖아요."]
2009년 해직된 이후, 해고 노동자로, 노조 지부장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싸움.
재작년 복직이 결정됐지만, 또다시 휴직자가 됐습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그래도 우리 좀 해보자. 일단 들어가 보자..."]
회사 근처 임시 사무실.
마지막 남은 동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강산이 변했습니다!"]
지금까지 버틴 건 '노동자'라는 이름 석자를, 내 일터를 되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민영/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가족들이 최고 걱정 많이 해주고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조문경/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아빠 회사 첫 출근 할 때 드린다고 목도리를 손수 떠가지고. 씁쓸한 출근이긴 하지만..."]
공장으로 들어가기 전, 다시 한번 마음을 다져봅니다.
["다시 작업복을 입고 쌍용차를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10년을 버텨왔기 때문에..."]
결국 업무 배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장도 만났지만, 회사 경영상황 때문에 어렵다는 답만 돌아왔습니다.
그래도 매일 출근하고, 부당휴직 구제신청 같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볼 생각입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오늘뿐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계속 출근할 계획이에요."]
긴 기다림 끝에 또다시 찾아온 기다림, 이들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최은진입니다.
지난 2009년 시작된 쌍용자동차 사태로 2천 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를 잃고, 30 명이 생을 마감했습니다.
2018년 사회적 합의 이후 일부 노동자들이 순차적으로 복직했지만 결국 46명이 남겨졌는데, 이들이 11년 만에 출근을 했습니다.
최은진 기자가 출근길에 동행했습니다.
[리포트]
가방을 챙기고 가족과 인사를 나누고 흔한 아침 풍경이지만 김득중 씨에겐 낯설기만 합니다.
11년 만에 나선 출근길, 마음도 발걸음도 무겁기만 합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잘 못 잤어요. 저희가 부서 배치를 받고 들어가는 상황은 아니잖아요."]
2009년 해직된 이후, 해고 노동자로, 노조 지부장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싸움.
재작년 복직이 결정됐지만, 또다시 휴직자가 됐습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그래도 우리 좀 해보자. 일단 들어가 보자..."]
회사 근처 임시 사무실.
마지막 남은 동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강산이 변했습니다!"]
지금까지 버틴 건 '노동자'라는 이름 석자를, 내 일터를 되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민영/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가족들이 최고 걱정 많이 해주고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조문경/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아빠 회사 첫 출근 할 때 드린다고 목도리를 손수 떠가지고. 씁쓸한 출근이긴 하지만..."]
공장으로 들어가기 전, 다시 한번 마음을 다져봅니다.
["다시 작업복을 입고 쌍용차를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10년을 버텨왔기 때문에..."]
결국 업무 배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장도 만났지만, 회사 경영상황 때문에 어렵다는 답만 돌아왔습니다.
그래도 매일 출근하고, 부당휴직 구제신청 같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볼 생각입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오늘뿐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계속 출근할 계획이에요."]
긴 기다림 끝에 또다시 찾아온 기다림, 이들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최은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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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해고자’ 쌍용차 46명의 막다른 출근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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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1-08 07:34:57
- 수정2020-01-08 07:46:16
![](/data/news/2020/01/08/4357937_10.jpg)
[앵커]
지난 2009년 시작된 쌍용자동차 사태로 2천 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를 잃고, 30 명이 생을 마감했습니다.
2018년 사회적 합의 이후 일부 노동자들이 순차적으로 복직했지만 결국 46명이 남겨졌는데, 이들이 11년 만에 출근을 했습니다.
최은진 기자가 출근길에 동행했습니다.
[리포트]
가방을 챙기고 가족과 인사를 나누고 흔한 아침 풍경이지만 김득중 씨에겐 낯설기만 합니다.
11년 만에 나선 출근길, 마음도 발걸음도 무겁기만 합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잘 못 잤어요. 저희가 부서 배치를 받고 들어가는 상황은 아니잖아요."]
2009년 해직된 이후, 해고 노동자로, 노조 지부장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싸움.
재작년 복직이 결정됐지만, 또다시 휴직자가 됐습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그래도 우리 좀 해보자. 일단 들어가 보자..."]
회사 근처 임시 사무실.
마지막 남은 동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강산이 변했습니다!"]
지금까지 버틴 건 '노동자'라는 이름 석자를, 내 일터를 되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민영/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가족들이 최고 걱정 많이 해주고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조문경/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아빠 회사 첫 출근 할 때 드린다고 목도리를 손수 떠가지고. 씁쓸한 출근이긴 하지만..."]
공장으로 들어가기 전, 다시 한번 마음을 다져봅니다.
["다시 작업복을 입고 쌍용차를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10년을 버텨왔기 때문에..."]
결국 업무 배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장도 만났지만, 회사 경영상황 때문에 어렵다는 답만 돌아왔습니다.
그래도 매일 출근하고, 부당휴직 구제신청 같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볼 생각입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오늘뿐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계속 출근할 계획이에요."]
긴 기다림 끝에 또다시 찾아온 기다림, 이들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최은진입니다.
지난 2009년 시작된 쌍용자동차 사태로 2천 명 넘는 노동자가 일터를 잃고, 30 명이 생을 마감했습니다.
2018년 사회적 합의 이후 일부 노동자들이 순차적으로 복직했지만 결국 46명이 남겨졌는데, 이들이 11년 만에 출근을 했습니다.
최은진 기자가 출근길에 동행했습니다.
[리포트]
가방을 챙기고 가족과 인사를 나누고 흔한 아침 풍경이지만 김득중 씨에겐 낯설기만 합니다.
11년 만에 나선 출근길, 마음도 발걸음도 무겁기만 합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잘 못 잤어요. 저희가 부서 배치를 받고 들어가는 상황은 아니잖아요."]
2009년 해직된 이후, 해고 노동자로, 노조 지부장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싸움.
재작년 복직이 결정됐지만, 또다시 휴직자가 됐습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그래도 우리 좀 해보자. 일단 들어가 보자..."]
회사 근처 임시 사무실.
마지막 남은 동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강산이 변했습니다!"]
지금까지 버틴 건 '노동자'라는 이름 석자를, 내 일터를 되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민영/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가족들이 최고 걱정 많이 해주고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조문경/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아빠 회사 첫 출근 할 때 드린다고 목도리를 손수 떠가지고. 씁쓸한 출근이긴 하지만..."]
공장으로 들어가기 전, 다시 한번 마음을 다져봅니다.
["다시 작업복을 입고 쌍용차를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10년을 버텨왔기 때문에..."]
결국 업무 배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장도 만났지만, 회사 경영상황 때문에 어렵다는 답만 돌아왔습니다.
그래도 매일 출근하고, 부당휴직 구제신청 같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볼 생각입니다.
[김득중/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오늘뿐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계속 출근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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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진 기자 ejc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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