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IN] “농사 짓다 스타 유튜버로”…농부 ‘1인 방송’ 열풍
입력 2020.01.09 (10:48)
수정 2020.01.09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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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시골에서 농사 짓던 순박한 젊은 청년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인터넷 스타가 됐습니다.
도시인들에게 농사와 농촌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취지로 제작된 1인 방송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데요.
지구촌 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벌통에서 조심스레 벌집을 꺼냅니다.
군침 도는 달콤한 꿀이 가득 들었는데요.
벌집을 갈라 꿀을 덜어내고, 그 자리에서 갓 수확한 꿀을 먹음직스럽게 한입 베어 뭅니다.
그리곤 한 조각을 더 덜어내 꽃 미소를 날 리며 권하는데요.
["한 조각 어떠세요?"]
이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됩니다.
서툴지만 1인 방송에 도전장을 내민 중국 저장의 젊은 양봉업자가 만든 영상인데요.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일하는 모습뿐 아니라 사는 곳의 아름다운 산과 물 등 일상의 모든 것들을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있기 때문이죠."]
도시에서 온라인 의류 사업에 실패한 그는 5년 전 고향 마을로 돌아와 양봉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농업과 축산업도 조금씩 겸하고 있는데요.
["제가 키우는 작은 돼지들인데요. 지역 품종으로 이 이상 몸집이 커지지 않아요."]
실패를 딛고 농촌 삶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데는 인터넷 방송의 도움이 컸습니다.
2018년 마을 친구의 도움을 받아 농촌 생활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기 시작한 건데요.
소통하는 재미, 일하는 보람에 수익까지 동시에 얻고 있습니다.
["솔직히 영상을 공유하면서 어떤 계획을 하지 않아요. 그냥 어떻게 일하며 살고 있는지 공유하는 것뿐이죠."]
중국에서 개발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 얼마 전 일일 사용자 4억 명을 돌파했는데요.
공주오는 틱톡에서 무려 73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인터넷 스타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인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처음엔 저도 팔로워가 많지 않았습니다. 영상들을 공유하면서 점점 더 유명해졌어요."]
그의 인기 비결은 방송을 통해 직접 꿀을 판매하지 않는 것!
애초에 꿀 판매가 아니라 힐링을 선물하고 싶었던 그의 '진심'이 사람들의 신뢰로 돌아온 건데요.
영상이 인기를 끌다 보니 그가 파는 꿀에 대한 관심은 절로 높아졌습니다.
현재 연간 3억에서 5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연 수입은 1억7천만 원.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 연봉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어릴 적 산골에 살았던 저는 매우 가난했어요. 부모님은 공부해서 도시에서 좋은 직업을 갖기 원하셨죠. 하지만 저는 마을을 돌아왔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틱톡을 만든 중국의 바이트댄스 사는 농민 2만6천 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상 제작을 위한 기술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인 방송을 장려해 농촌 부흥을 돕기 위해서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일자리가 많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되고 있고, 농촌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방송으로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고수익을 올리는 농민들의 사례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 가능한 1인 방송, 농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고 농촌 부흥을 일으킬 새로운 열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시골에서 농사 짓던 순박한 젊은 청년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인터넷 스타가 됐습니다.
도시인들에게 농사와 농촌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취지로 제작된 1인 방송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데요.
지구촌 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벌통에서 조심스레 벌집을 꺼냅니다.
군침 도는 달콤한 꿀이 가득 들었는데요.
벌집을 갈라 꿀을 덜어내고, 그 자리에서 갓 수확한 꿀을 먹음직스럽게 한입 베어 뭅니다.
그리곤 한 조각을 더 덜어내 꽃 미소를 날 리며 권하는데요.
["한 조각 어떠세요?"]
이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됩니다.
서툴지만 1인 방송에 도전장을 내민 중국 저장의 젊은 양봉업자가 만든 영상인데요.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일하는 모습뿐 아니라 사는 곳의 아름다운 산과 물 등 일상의 모든 것들을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있기 때문이죠."]
도시에서 온라인 의류 사업에 실패한 그는 5년 전 고향 마을로 돌아와 양봉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농업과 축산업도 조금씩 겸하고 있는데요.
["제가 키우는 작은 돼지들인데요. 지역 품종으로 이 이상 몸집이 커지지 않아요."]
실패를 딛고 농촌 삶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데는 인터넷 방송의 도움이 컸습니다.
2018년 마을 친구의 도움을 받아 농촌 생활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기 시작한 건데요.
소통하는 재미, 일하는 보람에 수익까지 동시에 얻고 있습니다.
["솔직히 영상을 공유하면서 어떤 계획을 하지 않아요. 그냥 어떻게 일하며 살고 있는지 공유하는 것뿐이죠."]
중국에서 개발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 얼마 전 일일 사용자 4억 명을 돌파했는데요.
공주오는 틱톡에서 무려 73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인터넷 스타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인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처음엔 저도 팔로워가 많지 않았습니다. 영상들을 공유하면서 점점 더 유명해졌어요."]
그의 인기 비결은 방송을 통해 직접 꿀을 판매하지 않는 것!
애초에 꿀 판매가 아니라 힐링을 선물하고 싶었던 그의 '진심'이 사람들의 신뢰로 돌아온 건데요.
영상이 인기를 끌다 보니 그가 파는 꿀에 대한 관심은 절로 높아졌습니다.
현재 연간 3억에서 5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연 수입은 1억7천만 원.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 연봉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어릴 적 산골에 살았던 저는 매우 가난했어요. 부모님은 공부해서 도시에서 좋은 직업을 갖기 원하셨죠. 하지만 저는 마을을 돌아왔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틱톡을 만든 중국의 바이트댄스 사는 농민 2만6천 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상 제작을 위한 기술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인 방송을 장려해 농촌 부흥을 돕기 위해서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일자리가 많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되고 있고, 농촌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방송으로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고수익을 올리는 농민들의 사례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 가능한 1인 방송, 농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고 농촌 부흥을 일으킬 새로운 열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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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1-09 10:54:38
- 수정2020-01-09 11:05:28
[앵커]
시골에서 농사 짓던 순박한 젊은 청년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인터넷 스타가 됐습니다.
도시인들에게 농사와 농촌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취지로 제작된 1인 방송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데요.
지구촌 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벌통에서 조심스레 벌집을 꺼냅니다.
군침 도는 달콤한 꿀이 가득 들었는데요.
벌집을 갈라 꿀을 덜어내고, 그 자리에서 갓 수확한 꿀을 먹음직스럽게 한입 베어 뭅니다.
그리곤 한 조각을 더 덜어내 꽃 미소를 날 리며 권하는데요.
["한 조각 어떠세요?"]
이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됩니다.
서툴지만 1인 방송에 도전장을 내민 중국 저장의 젊은 양봉업자가 만든 영상인데요.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일하는 모습뿐 아니라 사는 곳의 아름다운 산과 물 등 일상의 모든 것들을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있기 때문이죠."]
도시에서 온라인 의류 사업에 실패한 그는 5년 전 고향 마을로 돌아와 양봉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농업과 축산업도 조금씩 겸하고 있는데요.
["제가 키우는 작은 돼지들인데요. 지역 품종으로 이 이상 몸집이 커지지 않아요."]
실패를 딛고 농촌 삶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데는 인터넷 방송의 도움이 컸습니다.
2018년 마을 친구의 도움을 받아 농촌 생활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기 시작한 건데요.
소통하는 재미, 일하는 보람에 수익까지 동시에 얻고 있습니다.
["솔직히 영상을 공유하면서 어떤 계획을 하지 않아요. 그냥 어떻게 일하며 살고 있는지 공유하는 것뿐이죠."]
중국에서 개발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 얼마 전 일일 사용자 4억 명을 돌파했는데요.
공주오는 틱톡에서 무려 73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인터넷 스타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인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처음엔 저도 팔로워가 많지 않았습니다. 영상들을 공유하면서 점점 더 유명해졌어요."]
그의 인기 비결은 방송을 통해 직접 꿀을 판매하지 않는 것!
애초에 꿀 판매가 아니라 힐링을 선물하고 싶었던 그의 '진심'이 사람들의 신뢰로 돌아온 건데요.
영상이 인기를 끌다 보니 그가 파는 꿀에 대한 관심은 절로 높아졌습니다.
현재 연간 3억에서 5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연 수입은 1억7천만 원.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 연봉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어릴 적 산골에 살았던 저는 매우 가난했어요. 부모님은 공부해서 도시에서 좋은 직업을 갖기 원하셨죠. 하지만 저는 마을을 돌아왔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틱톡을 만든 중국의 바이트댄스 사는 농민 2만6천 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상 제작을 위한 기술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인 방송을 장려해 농촌 부흥을 돕기 위해서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일자리가 많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되고 있고, 농촌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방송으로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고수익을 올리는 농민들의 사례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 가능한 1인 방송, 농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고 농촌 부흥을 일으킬 새로운 열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시골에서 농사 짓던 순박한 젊은 청년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인터넷 스타가 됐습니다.
도시인들에게 농사와 농촌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취지로 제작된 1인 방송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데요.
지구촌 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벌통에서 조심스레 벌집을 꺼냅니다.
군침 도는 달콤한 꿀이 가득 들었는데요.
벌집을 갈라 꿀을 덜어내고, 그 자리에서 갓 수확한 꿀을 먹음직스럽게 한입 베어 뭅니다.
그리곤 한 조각을 더 덜어내 꽃 미소를 날 리며 권하는데요.
["한 조각 어떠세요?"]
이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됩니다.
서툴지만 1인 방송에 도전장을 내민 중국 저장의 젊은 양봉업자가 만든 영상인데요.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일하는 모습뿐 아니라 사는 곳의 아름다운 산과 물 등 일상의 모든 것들을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있기 때문이죠."]
도시에서 온라인 의류 사업에 실패한 그는 5년 전 고향 마을로 돌아와 양봉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농업과 축산업도 조금씩 겸하고 있는데요.
["제가 키우는 작은 돼지들인데요. 지역 품종으로 이 이상 몸집이 커지지 않아요."]
실패를 딛고 농촌 삶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데는 인터넷 방송의 도움이 컸습니다.
2018년 마을 친구의 도움을 받아 농촌 생활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기 시작한 건데요.
소통하는 재미, 일하는 보람에 수익까지 동시에 얻고 있습니다.
["솔직히 영상을 공유하면서 어떤 계획을 하지 않아요. 그냥 어떻게 일하며 살고 있는지 공유하는 것뿐이죠."]
중국에서 개발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 얼마 전 일일 사용자 4억 명을 돌파했는데요.
공주오는 틱톡에서 무려 73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인터넷 스타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인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마 공주오/양봉업자/31살 : "처음엔 저도 팔로워가 많지 않았습니다. 영상들을 공유하면서 점점 더 유명해졌어요."]
그의 인기 비결은 방송을 통해 직접 꿀을 판매하지 않는 것!
애초에 꿀 판매가 아니라 힐링을 선물하고 싶었던 그의 '진심'이 사람들의 신뢰로 돌아온 건데요.
영상이 인기를 끌다 보니 그가 파는 꿀에 대한 관심은 절로 높아졌습니다.
현재 연간 3억에서 5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연 수입은 1억7천만 원.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 연봉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어릴 적 산골에 살았던 저는 매우 가난했어요. 부모님은 공부해서 도시에서 좋은 직업을 갖기 원하셨죠. 하지만 저는 마을을 돌아왔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틱톡을 만든 중국의 바이트댄스 사는 농민 2만6천 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상 제작을 위한 기술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인 방송을 장려해 농촌 부흥을 돕기 위해서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일자리가 많은 도시는 인구가 집중되고 있고, 농촌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방송으로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고수익을 올리는 농민들의 사례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 가능한 1인 방송, 농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고 농촌 부흥을 일으킬 새로운 열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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