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판촉 비용 떠넘겨…CU편의점, 16억 원 과징금
입력 2020.02.13 (18:13)
수정 2020.02.13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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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편의점 가면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주는 이른바 원플러스원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런 행사 비용은 본사와 납품업체가 나눠 내는데 한 편의점 본사가 이 행사 비용을 납품업체에 과도하게 부담시켰다가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편의점에서 매달 품목을 바꿔가며 여는 원플러스원 행사.
이런 판매촉진 행사를 할 때 납품업체 부담이 절반을 넘으면 법 위반입니다.
하지만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이 기준을 넘겨 행사에 드는 비용 대부분을 납품업체 몫으로 돌렸습니다.
CU에서 이런 행사로 판 상품의 정상 납품가격 합계가 본사 홍보비에 유통마진을 더한 값보다 커서 부당하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권순국/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79개 납품업자와 실시한 338건의 행사에 대해서 판매촉진비용의 50%를 초과한 금액, 총 23억 9,000만 원가량의 금액을 납품업자에게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16억 7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편의점 덤 행사에 제재를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업계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행사는 납품업체가 신제품 출시나 재고 소진 등을 이유로 자발적으로 행사를 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규제하면 행사가 줄어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점검 결과 비용을 나누는 편의점 본사도 있었고, 자발성과 관계없이 본사와 남품업체가 비용을 분담하는 게 원칙이라는 입장입니다.
BGF리테일은 편의점주와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한 사후조치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편의점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재라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편의점 가면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주는 이른바 원플러스원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런 행사 비용은 본사와 납품업체가 나눠 내는데 한 편의점 본사가 이 행사 비용을 납품업체에 과도하게 부담시켰다가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편의점에서 매달 품목을 바꿔가며 여는 원플러스원 행사.
이런 판매촉진 행사를 할 때 납품업체 부담이 절반을 넘으면 법 위반입니다.
하지만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이 기준을 넘겨 행사에 드는 비용 대부분을 납품업체 몫으로 돌렸습니다.
CU에서 이런 행사로 판 상품의 정상 납품가격 합계가 본사 홍보비에 유통마진을 더한 값보다 커서 부당하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권순국/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79개 납품업자와 실시한 338건의 행사에 대해서 판매촉진비용의 50%를 초과한 금액, 총 23억 9,000만 원가량의 금액을 납품업자에게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16억 7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편의점 덤 행사에 제재를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업계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행사는 납품업체가 신제품 출시나 재고 소진 등을 이유로 자발적으로 행사를 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규제하면 행사가 줄어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점검 결과 비용을 나누는 편의점 본사도 있었고, 자발성과 관계없이 본사와 남품업체가 비용을 분담하는 게 원칙이라는 입장입니다.
BGF리테일은 편의점주와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한 사후조치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편의점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재라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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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판촉 비용 떠넘겨…CU편의점, 16억 원 과징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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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2-13 18:27:37
- 수정2020-02-13 18:49:32
[앵커]
편의점 가면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주는 이른바 원플러스원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런 행사 비용은 본사와 납품업체가 나눠 내는데 한 편의점 본사가 이 행사 비용을 납품업체에 과도하게 부담시켰다가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편의점에서 매달 품목을 바꿔가며 여는 원플러스원 행사.
이런 판매촉진 행사를 할 때 납품업체 부담이 절반을 넘으면 법 위반입니다.
하지만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이 기준을 넘겨 행사에 드는 비용 대부분을 납품업체 몫으로 돌렸습니다.
CU에서 이런 행사로 판 상품의 정상 납품가격 합계가 본사 홍보비에 유통마진을 더한 값보다 커서 부당하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권순국/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79개 납품업자와 실시한 338건의 행사에 대해서 판매촉진비용의 50%를 초과한 금액, 총 23억 9,000만 원가량의 금액을 납품업자에게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16억 7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편의점 덤 행사에 제재를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업계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행사는 납품업체가 신제품 출시나 재고 소진 등을 이유로 자발적으로 행사를 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규제하면 행사가 줄어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점검 결과 비용을 나누는 편의점 본사도 있었고, 자발성과 관계없이 본사와 남품업체가 비용을 분담하는 게 원칙이라는 입장입니다.
BGF리테일은 편의점주와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한 사후조치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편의점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재라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편의점 가면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주는 이른바 원플러스원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런 행사 비용은 본사와 납품업체가 나눠 내는데 한 편의점 본사가 이 행사 비용을 납품업체에 과도하게 부담시켰다가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편의점에서 매달 품목을 바꿔가며 여는 원플러스원 행사.
이런 판매촉진 행사를 할 때 납품업체 부담이 절반을 넘으면 법 위반입니다.
하지만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이 기준을 넘겨 행사에 드는 비용 대부분을 납품업체 몫으로 돌렸습니다.
CU에서 이런 행사로 판 상품의 정상 납품가격 합계가 본사 홍보비에 유통마진을 더한 값보다 커서 부당하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권순국/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79개 납품업자와 실시한 338건의 행사에 대해서 판매촉진비용의 50%를 초과한 금액, 총 23억 9,000만 원가량의 금액을 납품업자에게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16억 7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편의점 덤 행사에 제재를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업계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행사는 납품업체가 신제품 출시나 재고 소진 등을 이유로 자발적으로 행사를 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규제하면 행사가 줄어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점검 결과 비용을 나누는 편의점 본사도 있었고, 자발성과 관계없이 본사와 남품업체가 비용을 분담하는 게 원칙이라는 입장입니다.
BGF리테일은 편의점주와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한 사후조치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편의점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재라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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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민수 기자 m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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