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의 눈] ‘규제 샌드박스’ 1년…장벽 낮췄지만 사업은 지지부진
입력 2020.02.14 (21:43)
수정 2020.02.14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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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규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1년여 전에 시작한 정책이 '규제 샌드박스' 입니다.
규제를 유예해 줄테니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뛰어 놀 듯 마음껏 혁신 산업에 나서라는 취지였는데요.
특히 1년 전 오늘(14일)은 과학기술분야 1호 사업이 선정된 날이기도 합니다.
바로 손목시계형 심전도 측정 장치인데, 원격의료 허용 논란 속에 최근에야 임상시험을 위한 환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정부의 중재 노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요.
실제 기업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임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빈 택시로 소화물 배달을 할 수 있게 소비자와 택시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이 업체.
지난해 4월, 규제 샌드박스의 임시허가를 신청했지만, 10개월째 대기 중입니다.
[남승미/'택시 배송' 중개업체 대표 : "관계 부처인 국토부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화물연대와 퀵(서비스)이다라고 해서 정확한 지침이나 결과를 내놓지 않고 그냥 책임회피의 식으로 해서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지난 상태이죠."]
기존 배송업계의 반대에 부딪힌 건데, 직접 만나서 얘기한 건 한 번뿐이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이 있었는데도 별다른 중재는 없었습니다.
사업 범위를 축소해 조정안까지 내놨지만, 대화는 거기까지였습니다.
국토부에선 화물 질서에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 과기부에선 몇 달째 논의중이라는 말만 돌아왔습니다.
3년 전 농어촌 빈 집을 개조한 숙박시설 아이디어로 수억 원을 유치한 남성준 대표.
거주자 없는 민박은 불법이라는 규제와 기존 민박 업체들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하자 지난해 8월 규제 샌드박스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남성준/농어촌 '빈집 숙박' 중개업체 대표 : "(농어촌 숙박업 단체와)토론을 몇 번 해봤는데 논리적인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담당 부처에서)적극적으로 개입도 해주시고, 또는 어떤 점에서 저희랑 협력할 수 있게끔 얘기해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역시 진전은 없었습니다.
이미 사업 승인을 받은 업체들도 절차 기간이 너무 길었다,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족했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정환/변호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법률지원단 : "기존 부처의 의견도 들어가고 또 이거 심의위원들의 의견도 들어가서 자꾸 조건들이 붙는 거죠. 이런 조건들을 다 준수해서 하는 것 자체가 이 규제샌드박스의 취지에 맞냐..."]
정부는 최근에야 외부 전문가도 참여하는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정부가 규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1년여 전에 시작한 정책이 '규제 샌드박스' 입니다.
규제를 유예해 줄테니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뛰어 놀 듯 마음껏 혁신 산업에 나서라는 취지였는데요.
특히 1년 전 오늘(14일)은 과학기술분야 1호 사업이 선정된 날이기도 합니다.
바로 손목시계형 심전도 측정 장치인데, 원격의료 허용 논란 속에 최근에야 임상시험을 위한 환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정부의 중재 노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요.
실제 기업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임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빈 택시로 소화물 배달을 할 수 있게 소비자와 택시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이 업체.
지난해 4월, 규제 샌드박스의 임시허가를 신청했지만, 10개월째 대기 중입니다.
[남승미/'택시 배송' 중개업체 대표 : "관계 부처인 국토부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화물연대와 퀵(서비스)이다라고 해서 정확한 지침이나 결과를 내놓지 않고 그냥 책임회피의 식으로 해서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지난 상태이죠."]
기존 배송업계의 반대에 부딪힌 건데, 직접 만나서 얘기한 건 한 번뿐이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이 있었는데도 별다른 중재는 없었습니다.
사업 범위를 축소해 조정안까지 내놨지만, 대화는 거기까지였습니다.
국토부에선 화물 질서에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 과기부에선 몇 달째 논의중이라는 말만 돌아왔습니다.
3년 전 농어촌 빈 집을 개조한 숙박시설 아이디어로 수억 원을 유치한 남성준 대표.
거주자 없는 민박은 불법이라는 규제와 기존 민박 업체들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하자 지난해 8월 규제 샌드박스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남성준/농어촌 '빈집 숙박' 중개업체 대표 : "(농어촌 숙박업 단체와)토론을 몇 번 해봤는데 논리적인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담당 부처에서)적극적으로 개입도 해주시고, 또는 어떤 점에서 저희랑 협력할 수 있게끔 얘기해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역시 진전은 없었습니다.
이미 사업 승인을 받은 업체들도 절차 기간이 너무 길었다,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족했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정환/변호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법률지원단 : "기존 부처의 의견도 들어가고 또 이거 심의위원들의 의견도 들어가서 자꾸 조건들이 붙는 거죠. 이런 조건들을 다 준수해서 하는 것 자체가 이 규제샌드박스의 취지에 맞냐..."]
정부는 최근에야 외부 전문가도 참여하는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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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2-14 21:45:41
- 수정2020-02-14 22: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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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규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1년여 전에 시작한 정책이 '규제 샌드박스' 입니다.
규제를 유예해 줄테니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뛰어 놀 듯 마음껏 혁신 산업에 나서라는 취지였는데요.
특히 1년 전 오늘(14일)은 과학기술분야 1호 사업이 선정된 날이기도 합니다.
바로 손목시계형 심전도 측정 장치인데, 원격의료 허용 논란 속에 최근에야 임상시험을 위한 환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정부의 중재 노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요.
실제 기업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임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빈 택시로 소화물 배달을 할 수 있게 소비자와 택시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이 업체.
지난해 4월, 규제 샌드박스의 임시허가를 신청했지만, 10개월째 대기 중입니다.
[남승미/'택시 배송' 중개업체 대표 : "관계 부처인 국토부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화물연대와 퀵(서비스)이다라고 해서 정확한 지침이나 결과를 내놓지 않고 그냥 책임회피의 식으로 해서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지난 상태이죠."]
기존 배송업계의 반대에 부딪힌 건데, 직접 만나서 얘기한 건 한 번뿐이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이 있었는데도 별다른 중재는 없었습니다.
사업 범위를 축소해 조정안까지 내놨지만, 대화는 거기까지였습니다.
국토부에선 화물 질서에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 과기부에선 몇 달째 논의중이라는 말만 돌아왔습니다.
3년 전 농어촌 빈 집을 개조한 숙박시설 아이디어로 수억 원을 유치한 남성준 대표.
거주자 없는 민박은 불법이라는 규제와 기존 민박 업체들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하자 지난해 8월 규제 샌드박스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남성준/농어촌 '빈집 숙박' 중개업체 대표 : "(농어촌 숙박업 단체와)토론을 몇 번 해봤는데 논리적인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담당 부처에서)적극적으로 개입도 해주시고, 또는 어떤 점에서 저희랑 협력할 수 있게끔 얘기해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역시 진전은 없었습니다.
이미 사업 승인을 받은 업체들도 절차 기간이 너무 길었다,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족했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정환/변호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법률지원단 : "기존 부처의 의견도 들어가고 또 이거 심의위원들의 의견도 들어가서 자꾸 조건들이 붙는 거죠. 이런 조건들을 다 준수해서 하는 것 자체가 이 규제샌드박스의 취지에 맞냐..."]
정부는 최근에야 외부 전문가도 참여하는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정부가 규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1년여 전에 시작한 정책이 '규제 샌드박스' 입니다.
규제를 유예해 줄테니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뛰어 놀 듯 마음껏 혁신 산업에 나서라는 취지였는데요.
특히 1년 전 오늘(14일)은 과학기술분야 1호 사업이 선정된 날이기도 합니다.
바로 손목시계형 심전도 측정 장치인데, 원격의료 허용 논란 속에 최근에야 임상시험을 위한 환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정부의 중재 노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요.
실제 기업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임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빈 택시로 소화물 배달을 할 수 있게 소비자와 택시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이 업체.
지난해 4월, 규제 샌드박스의 임시허가를 신청했지만, 10개월째 대기 중입니다.
[남승미/'택시 배송' 중개업체 대표 : "관계 부처인 국토부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화물연대와 퀵(서비스)이다라고 해서 정확한 지침이나 결과를 내놓지 않고 그냥 책임회피의 식으로 해서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지난 상태이죠."]
기존 배송업계의 반대에 부딪힌 건데, 직접 만나서 얘기한 건 한 번뿐이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이 있었는데도 별다른 중재는 없었습니다.
사업 범위를 축소해 조정안까지 내놨지만, 대화는 거기까지였습니다.
국토부에선 화물 질서에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 과기부에선 몇 달째 논의중이라는 말만 돌아왔습니다.
3년 전 농어촌 빈 집을 개조한 숙박시설 아이디어로 수억 원을 유치한 남성준 대표.
거주자 없는 민박은 불법이라는 규제와 기존 민박 업체들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하자 지난해 8월 규제 샌드박스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남성준/농어촌 '빈집 숙박' 중개업체 대표 : "(농어촌 숙박업 단체와)토론을 몇 번 해봤는데 논리적인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거든요. (담당 부처에서)적극적으로 개입도 해주시고, 또는 어떤 점에서 저희랑 협력할 수 있게끔 얘기해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역시 진전은 없었습니다.
이미 사업 승인을 받은 업체들도 절차 기간이 너무 길었다,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족했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정환/변호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법률지원단 : "기존 부처의 의견도 들어가고 또 이거 심의위원들의 의견도 들어가서 자꾸 조건들이 붙는 거죠. 이런 조건들을 다 준수해서 하는 것 자체가 이 규제샌드박스의 취지에 맞냐..."]
정부는 최근에야 외부 전문가도 참여하는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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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영 기자 magnol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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