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3일)부터 서울지하철 혼잡할 때 마스크 써야…역사에서 덴탈마스크 구입
입력 2020.05.13 (08:49)
수정 2020.05.13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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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13일)부터 서울 지하철이 혼잡할 때 승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 마스크를 안 가져왔을 때는 역사에서 덴탈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시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안을 오늘(1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승차정원 대비 탑승객 수)가 150% 이상에 이르러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혼잡 단계'에 이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탑승 제한 상황이 되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는 안내방송이 나오며, 역무원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의 개찰구 진입을 제한합니다.
서울시는 마스크를 갖고 오지 않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곳), 통합판매점(118곳), 편의점(157곳) 등에서 시중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이 방침의 시행을 위해 지하철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 거부 규정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관련 사항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강남·홍대입구·신도림·고속터미널 등 혼잡이 심한 10개 주요 역과 10개 환승역 승강장에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 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편 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 중에서도 혼잡이 심한 2호선은 혼잡시간대에 열차 자동운전장치(ATO·Auto Train Operation) 전동차 12편을 집중 배치해 운행 간격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함께 역·관제·기관사 판단에 따른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버스도 혼잡도에 따라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거나 예비 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대중교통 수단의 현재 혼잡도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용객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현재 혼잡도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출근시간대 평균 최대 혼잡도가 170% 수준이었으며 4월 5주째에 이미 150% 수준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출근 시간대 평균 최대혼잡도는 지난해 11월 138% 수준에서 올해 3월 첫 주에는 110%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째에는 120%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시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안을 오늘(1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승차정원 대비 탑승객 수)가 150% 이상에 이르러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혼잡 단계'에 이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탑승 제한 상황이 되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는 안내방송이 나오며, 역무원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의 개찰구 진입을 제한합니다.
서울시는 마스크를 갖고 오지 않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곳), 통합판매점(118곳), 편의점(157곳) 등에서 시중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이 방침의 시행을 위해 지하철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 거부 규정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관련 사항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강남·홍대입구·신도림·고속터미널 등 혼잡이 심한 10개 주요 역과 10개 환승역 승강장에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 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편 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 중에서도 혼잡이 심한 2호선은 혼잡시간대에 열차 자동운전장치(ATO·Auto Train Operation) 전동차 12편을 집중 배치해 운행 간격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함께 역·관제·기관사 판단에 따른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버스도 혼잡도에 따라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거나 예비 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대중교통 수단의 현재 혼잡도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용객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현재 혼잡도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출근시간대 평균 최대 혼잡도가 170% 수준이었으며 4월 5주째에 이미 150% 수준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출근 시간대 평균 최대혼잡도는 지난해 11월 138% 수준에서 올해 3월 첫 주에는 110%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째에는 120%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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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13일)부터 서울 지하철이 혼잡할 때 승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 마스크를 안 가져왔을 때는 역사에서 덴탈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시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안을 오늘(1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승차정원 대비 탑승객 수)가 150% 이상에 이르러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혼잡 단계'에 이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탑승 제한 상황이 되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는 안내방송이 나오며, 역무원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의 개찰구 진입을 제한합니다.
서울시는 마스크를 갖고 오지 않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곳), 통합판매점(118곳), 편의점(157곳) 등에서 시중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이 방침의 시행을 위해 지하철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 거부 규정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관련 사항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강남·홍대입구·신도림·고속터미널 등 혼잡이 심한 10개 주요 역과 10개 환승역 승강장에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 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편 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 중에서도 혼잡이 심한 2호선은 혼잡시간대에 열차 자동운전장치(ATO·Auto Train Operation) 전동차 12편을 집중 배치해 운행 간격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함께 역·관제·기관사 판단에 따른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버스도 혼잡도에 따라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거나 예비 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대중교통 수단의 현재 혼잡도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용객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현재 혼잡도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출근시간대 평균 최대 혼잡도가 170% 수준이었으며 4월 5주째에 이미 150% 수준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출근 시간대 평균 최대혼잡도는 지난해 11월 138% 수준에서 올해 3월 첫 주에는 110%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째에는 120%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시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안을 오늘(1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승차정원 대비 탑승객 수)가 150% 이상에 이르러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혼잡 단계'에 이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탑승 제한 상황이 되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는 안내방송이 나오며, 역무원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의 개찰구 진입을 제한합니다.
서울시는 마스크를 갖고 오지 않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곳), 통합판매점(118곳), 편의점(157곳) 등에서 시중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이 방침의 시행을 위해 지하철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 거부 규정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관련 사항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강남·홍대입구·신도림·고속터미널 등 혼잡이 심한 10개 주요 역과 10개 환승역 승강장에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 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편 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 중에서도 혼잡이 심한 2호선은 혼잡시간대에 열차 자동운전장치(ATO·Auto Train Operation) 전동차 12편을 집중 배치해 운행 간격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함께 역·관제·기관사 판단에 따른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버스도 혼잡도에 따라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거나 예비 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대중교통 수단의 현재 혼잡도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용객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현재 혼잡도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출근시간대 평균 최대 혼잡도가 170% 수준이었으며 4월 5주째에 이미 150% 수준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출근 시간대 평균 최대혼잡도는 지난해 11월 138% 수준에서 올해 3월 첫 주에는 110%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째에는 120%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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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호 기자 manjeo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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