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 연계 교통망 확충 시급”
입력 2020.05.13 (09:33)
수정 2020.05.13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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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향후 20년 동안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연계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철도와 고속도로를 촘촘히 연결해 물류 기반부터 다져야 한다는 겁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태백과 정선 등 강원 남부 폐광지역에는 20년 동안 1조 3천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하지만 지역 경기는 늘 제자리걸음.
영서 북부와 동해안에서도 이렇다 할 기업체를 찾기가 힘듭니다.
[김현용/화천전통시장 조합장 : "시골 인구가 고령화되다 보니까 농업인구가 많이 축소됐어요. 소비 자체도 많이 줄어서 힘든 지역인데…."]
이런 상황에서 인구는 줄고, 노인은 늘면서, 강원도의 고령 인구 비율은 20%가 넘습니다.
이에 따라 중장기 개발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긴밀히 연계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그 첫 단추는 교통망 확충입니다.
강원도와 호남을 연결하는 KTX와 동서고속화철도, 그리고 제천에서 끊긴 고속도로 역시 삼척까지 연결이 시급하다는 분석입니다.
이를 통해 춘천과 원주, 강릉의 기존 산업과 연계한 생명건강,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집적단지 유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여기에, 동해북부선을 연결해,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류종현/강원연구원 박사 : "강원도가 평화경제권의 선도지역이 돼서 강원도에서 평화경제권의 발상이 이뤄지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강원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세부 실천과제를 만들어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은 뒤 중장기 발전계획에 반영시킬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향후 20년 동안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연계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철도와 고속도로를 촘촘히 연결해 물류 기반부터 다져야 한다는 겁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태백과 정선 등 강원 남부 폐광지역에는 20년 동안 1조 3천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하지만 지역 경기는 늘 제자리걸음.
영서 북부와 동해안에서도 이렇다 할 기업체를 찾기가 힘듭니다.
[김현용/화천전통시장 조합장 : "시골 인구가 고령화되다 보니까 농업인구가 많이 축소됐어요. 소비 자체도 많이 줄어서 힘든 지역인데…."]
이런 상황에서 인구는 줄고, 노인은 늘면서, 강원도의 고령 인구 비율은 20%가 넘습니다.
이에 따라 중장기 개발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긴밀히 연계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그 첫 단추는 교통망 확충입니다.
강원도와 호남을 연결하는 KTX와 동서고속화철도, 그리고 제천에서 끊긴 고속도로 역시 삼척까지 연결이 시급하다는 분석입니다.
이를 통해 춘천과 원주, 강릉의 기존 산업과 연계한 생명건강,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집적단지 유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여기에, 동해북부선을 연결해,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류종현/강원연구원 박사 : "강원도가 평화경제권의 선도지역이 돼서 강원도에서 평화경제권의 발상이 이뤄지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강원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세부 실천과제를 만들어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은 뒤 중장기 발전계획에 반영시킬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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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단체 연계 교통망 확충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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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5-13 09:33:28
- 수정2020-05-13 09:33:31

[앵커]
향후 20년 동안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연계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철도와 고속도로를 촘촘히 연결해 물류 기반부터 다져야 한다는 겁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태백과 정선 등 강원 남부 폐광지역에는 20년 동안 1조 3천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하지만 지역 경기는 늘 제자리걸음.
영서 북부와 동해안에서도 이렇다 할 기업체를 찾기가 힘듭니다.
[김현용/화천전통시장 조합장 : "시골 인구가 고령화되다 보니까 농업인구가 많이 축소됐어요. 소비 자체도 많이 줄어서 힘든 지역인데…."]
이런 상황에서 인구는 줄고, 노인은 늘면서, 강원도의 고령 인구 비율은 20%가 넘습니다.
이에 따라 중장기 개발을 위해선 다른 시도와 긴밀히 연계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그 첫 단추는 교통망 확충입니다.
강원도와 호남을 연결하는 KTX와 동서고속화철도, 그리고 제천에서 끊긴 고속도로 역시 삼척까지 연결이 시급하다는 분석입니다.
이를 통해 춘천과 원주, 강릉의 기존 산업과 연계한 생명건강,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집적단지 유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여기에, 동해북부선을 연결해,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류종현/강원연구원 박사 : "강원도가 평화경제권의 선도지역이 돼서 강원도에서 평화경제권의 발상이 이뤄지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강원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세부 실천과제를 만들어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은 뒤 중장기 발전계획에 반영시킬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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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용 기자 mis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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