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수준 임금받는 환경사들…사장은 업무추진비만 천8백만원
입력 2020.06.10 (19:59)
수정 2020.06.10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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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구 메트로환경의 기부금 강요와 방역 물품 관련 의혹들을 연속해서 보도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 회사는 비정규직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지난 2018년 설립됐는데, 비정규직일 때와 비교해 달라진 건 별로 없어 보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8년까지 대구 도시철도의 청소 업무는 용역 회사 18곳에 소속된 비정규직이 담당했습니다.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자회사인 대구 메트로환경을 설립해 지난해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임금은 월 4만 원 인상에 그쳤을 뿐, 처우는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A 환경사/음성변조 : "복지도 좋아지고, 월급이 30~40만원 오른다고 들었는데, 오르지 않았어요. 실망이 컸지요.."]
비정규직 당시 적용된 임금 기준은 시중 노임단가의 88%, 자회사 정규직이 됐지만, 90% 적용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도시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시중 노임단가는 (자회사와의) 계약을 위해서 설계를 할 때 필요한 부분이거든요. 현재 시중 노임단가의 한 90%이면 8천950원 정도 주는거죠."]
시중 노임단가는 비정규직의 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정한 기준으로 시급 9천753원입니다.
이 금액의 87.7% 이상만 지급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데, 대구 메트로환경은 겨우 2% 인상으로 생색만 낸 겁니다.
반면, 사장과 본부장 등 임원들은 각종 명목으로 1억 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강금수/대구 참여연대 사무처장 : "노동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임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보장하는 그런 모양새가 된거죠."]
도시철도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라는 공기업 설립 목적에 맞게 보다 적극적인 처우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대구 메트로환경의 기부금 강요와 방역 물품 관련 의혹들을 연속해서 보도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 회사는 비정규직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지난 2018년 설립됐는데, 비정규직일 때와 비교해 달라진 건 별로 없어 보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8년까지 대구 도시철도의 청소 업무는 용역 회사 18곳에 소속된 비정규직이 담당했습니다.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자회사인 대구 메트로환경을 설립해 지난해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임금은 월 4만 원 인상에 그쳤을 뿐, 처우는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A 환경사/음성변조 : "복지도 좋아지고, 월급이 30~40만원 오른다고 들었는데, 오르지 않았어요. 실망이 컸지요.."]
비정규직 당시 적용된 임금 기준은 시중 노임단가의 88%, 자회사 정규직이 됐지만, 90% 적용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도시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시중 노임단가는 (자회사와의) 계약을 위해서 설계를 할 때 필요한 부분이거든요. 현재 시중 노임단가의 한 90%이면 8천950원 정도 주는거죠."]
시중 노임단가는 비정규직의 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정한 기준으로 시급 9천753원입니다.
이 금액의 87.7% 이상만 지급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데, 대구 메트로환경은 겨우 2% 인상으로 생색만 낸 겁니다.
반면, 사장과 본부장 등 임원들은 각종 명목으로 1억 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강금수/대구 참여연대 사무처장 : "노동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임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보장하는 그런 모양새가 된거죠."]
도시철도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라는 공기업 설립 목적에 맞게 보다 적극적인 처우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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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정규직 수준 임금받는 환경사들…사장은 업무추진비만 천8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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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06-10 21:32:46
[앵커]
대구 메트로환경의 기부금 강요와 방역 물품 관련 의혹들을 연속해서 보도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 회사는 비정규직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지난 2018년 설립됐는데, 비정규직일 때와 비교해 달라진 건 별로 없어 보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8년까지 대구 도시철도의 청소 업무는 용역 회사 18곳에 소속된 비정규직이 담당했습니다.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자회사인 대구 메트로환경을 설립해 지난해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임금은 월 4만 원 인상에 그쳤을 뿐, 처우는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A 환경사/음성변조 : "복지도 좋아지고, 월급이 30~40만원 오른다고 들었는데, 오르지 않았어요. 실망이 컸지요.."]
비정규직 당시 적용된 임금 기준은 시중 노임단가의 88%, 자회사 정규직이 됐지만, 90% 적용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도시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시중 노임단가는 (자회사와의) 계약을 위해서 설계를 할 때 필요한 부분이거든요. 현재 시중 노임단가의 한 90%이면 8천950원 정도 주는거죠."]
시중 노임단가는 비정규직의 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정한 기준으로 시급 9천753원입니다.
이 금액의 87.7% 이상만 지급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데, 대구 메트로환경은 겨우 2% 인상으로 생색만 낸 겁니다.
반면, 사장과 본부장 등 임원들은 각종 명목으로 1억 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강금수/대구 참여연대 사무처장 : "노동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임원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보장하는 그런 모양새가 된거죠."]
도시철도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라는 공기업 설립 목적에 맞게 보다 적극적인 처우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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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jy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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