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경대응 선회 의미,노조입장

입력 2003.06.28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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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로써 노동계에 우호적이었던 참여정부의 노동정책이 앞으로 크게 바뀌는 게 아니냐는 관측입니다.
노동계는 대정부 투쟁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철도노조 파업 과정에서 밤샘 마라톤 협상은 없었습니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파업의 명분이 되지 않는다며 협상 제의도 하지 않았습니다.
한 해 6, 7000억 원의 적자를 내는 철도 사업의 구조개혁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여기에다 최근 파업 해결과정에서 법과 원칙이 흔들린다는 비난 여론이 공권력 투입을 앞당겼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지 않는 노조원들에게는 중징계도 예고했습니다.
⊙최종찬(건설교통부 장관): 노조의 과도한 요구에 대해서 지금 현재로서는 정부가 특별히 들어주거나 그럴 방법이 없다고 봅니다.
⊙기자: 정부의 노동정책 변화에 대해 철도노조는 공권력 투입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총파업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영훈(전국철도노조 대변인): 정부 정책의 변화에 대해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앞으로 상기투쟁 등을 통해서 더 강력하게 대호를 넓혀 나갈 생각입니다.
⊙기자: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도 대정부 투쟁을 공식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오늘 사태를 계기로 노정 관계가 대립 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KBS뉴스 이승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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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강경대응 선회 의미,노조입장
    • 입력 2003-06-28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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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로써 노동계에 우호적이었던 참여정부의 노동정책이 앞으로 크게 바뀌는 게 아니냐는 관측입니다. 노동계는 대정부 투쟁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철도노조 파업 과정에서 밤샘 마라톤 협상은 없었습니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파업의 명분이 되지 않는다며 협상 제의도 하지 않았습니다. 한 해 6, 7000억 원의 적자를 내는 철도 사업의 구조개혁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여기에다 최근 파업 해결과정에서 법과 원칙이 흔들린다는 비난 여론이 공권력 투입을 앞당겼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지 않는 노조원들에게는 중징계도 예고했습니다. ⊙최종찬(건설교통부 장관): 노조의 과도한 요구에 대해서 지금 현재로서는 정부가 특별히 들어주거나 그럴 방법이 없다고 봅니다. ⊙기자: 정부의 노동정책 변화에 대해 철도노조는 공권력 투입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총파업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영훈(전국철도노조 대변인): 정부 정책의 변화에 대해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앞으로 상기투쟁 등을 통해서 더 강력하게 대호를 넓혀 나갈 생각입니다. ⊙기자: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도 대정부 투쟁을 공식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오늘 사태를 계기로 노정 관계가 대립 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KBS뉴스 이승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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