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에 우리 상품 먼저?…“네이버 알고리즘 조작”

입력 2020.10.06 (19:33) 수정 2020.10.06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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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 여파 속에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있죠.

이 온라인 쇼핑의 첫 관문인 검색 시장 1위 업체가 바로 네이버인데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해 봤더니 네이버가 자사에 유리하도록 검색 체계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큽니다.

보도에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라인 쇼핑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건 검색.

어디에서 가장 싼 물건을 살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섭니다.

앞에 노출될수록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살펴봤더니 최근까지 네이버를 검색해 나온 첫 화면 상품 40개 가운데 10개는 스마트스토어 물건이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바로 네이버가 운영하는 오픈마켓입니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검색 과정을 조작했다고 판단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다섯 번에 걸쳐 검색 체계를 바꾸면서 경쟁 업체 상품의 가중치는 줄이고, 자사 스마트스토어 상품 가중치는 높였다는 겁니다.

또 세 차례에 걸쳐 첫 화면에 자사 상품이 노출되는 횟수도 늘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송상민/공정위 시장감시국장 : "오픈마켓 사업 초기부터 성장 과정에 맞춰서 자사 서비스에 유리한 방향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조정·변경해 왔고..."]

이를 통해 2015년 온라인 오픈마켓 시장 점유율이 5%에 머물렀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3년 만에 4배 넘게 점유율을 끌어 올렸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입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조작 자체를 부인했습니다.

온라인 쇼핑 검색 체계를 50여 차례나 바꿨고, 경쟁사에 유리한 내용도 있는데 공정위가 특정 사례만 뽑아서 문제 삼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 : "공정위 발표 내용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고요, 소송을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네이버가 경쟁사에 유리하게 개편했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가 네이버에 시정명령과 함께 260여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가운데,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신뢰성이 걸린 이번 사안은 법원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석민숩니다.

촬영기자:조창훈/영상편집:김대범/CG:김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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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색창에 우리 상품 먼저?…“네이버 알고리즘 조작”
    • 입력 2020-10-06 19:32:59
    • 수정2020-10-06 22:10:35
    뉴스 7
[앵커]

코로나19 여파 속에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있죠.

이 온라인 쇼핑의 첫 관문인 검색 시장 1위 업체가 바로 네이버인데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해 봤더니 네이버가 자사에 유리하도록 검색 체계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큽니다.

보도에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라인 쇼핑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건 검색.

어디에서 가장 싼 물건을 살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섭니다.

앞에 노출될수록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살펴봤더니 최근까지 네이버를 검색해 나온 첫 화면 상품 40개 가운데 10개는 스마트스토어 물건이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바로 네이버가 운영하는 오픈마켓입니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검색 과정을 조작했다고 판단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다섯 번에 걸쳐 검색 체계를 바꾸면서 경쟁 업체 상품의 가중치는 줄이고, 자사 스마트스토어 상품 가중치는 높였다는 겁니다.

또 세 차례에 걸쳐 첫 화면에 자사 상품이 노출되는 횟수도 늘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송상민/공정위 시장감시국장 : "오픈마켓 사업 초기부터 성장 과정에 맞춰서 자사 서비스에 유리한 방향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조정·변경해 왔고..."]

이를 통해 2015년 온라인 오픈마켓 시장 점유율이 5%에 머물렀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3년 만에 4배 넘게 점유율을 끌어 올렸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입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조작 자체를 부인했습니다.

온라인 쇼핑 검색 체계를 50여 차례나 바꿨고, 경쟁사에 유리한 내용도 있는데 공정위가 특정 사례만 뽑아서 문제 삼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 : "공정위 발표 내용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고요, 소송을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네이버가 경쟁사에 유리하게 개편했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가 네이버에 시정명령과 함께 260여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가운데,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신뢰성이 걸린 이번 사안은 법원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석민숩니다.

촬영기자:조창훈/영상편집:김대범/CG:김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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