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진단 5년 미룬 채 달리는 노후 전동차 3,500량

입력 2020.10.15 (19:32) 수정 2020.10.15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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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하철 사고나 고장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오래된 전동차가 많다는 점이죠.

정부가 노후 전동차를 가려내 교체하기 위해 정밀 안전진단 주기도 앞당겼는데요.

정작 5년의 진단 유예를 받고 달리고 있는 지하철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이지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맨 앞 두 칸이 운행 도중 철로에서 벗어났습니다.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출근길 급행열차를 이용하던 시민들 수백여 명이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사고 전동차는 96년 말에 도입돼 23년째 운행되고 있었습니다.

[유근종 : "코레일 차량기술단 광역차량처 부장 "탈선에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노후도 하나의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운행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올해 서울 경기 지역에서 운행 중 지하철에 이상이 생긴 사례는 모두 25건.

절반가량이 20년 넘은 노후 전동차에서 발생했습니다.

국토부는 2015년 관련 기준을 개정해 전동차의 노후 기준을 20년으로 정하고, 이때 정밀안전진단을 받아 폐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25년이 될 때 받던 진단을 5년 앞당긴 겁니다.

하지만 예외를 뒀습니다.

2000년 전에 제작된 전동차에 대해서는 5년의 유예기간을 주기로 했습니다.

개정 당시 이미 오래된 전동차들이 너무 많아 한꺼번에 정밀안전진단을 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렇게 노후 전동차가 사고와 고장의 위험을 안고 달리고 있지만, 코레일 등 운영사의 적자가 커지면서 교체에 속도를 내기 어렵습니다.

[장경태/더불어민주당 의원 : "20년 이상 사용하면 당연히 노후화되고 사고 발생률이 높을 수밖에 없거든요. 코로나 위기로 인해서 더욱더 적자 폭이 늘고 있어서 정부 차원에서의 노력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밀안전진단을 5년 늦춘 노후 전동차는 수도권에만 3,500량, 전체 대수의 절반이 넘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촬영기자:임동수 허용석/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한종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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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밀진단 5년 미룬 채 달리는 노후 전동차 3,500량
    • 입력 2020-10-15 19:32:26
    • 수정2020-10-15 19: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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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하철 사고나 고장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오래된 전동차가 많다는 점이죠.

정부가 노후 전동차를 가려내 교체하기 위해 정밀 안전진단 주기도 앞당겼는데요.

정작 5년의 진단 유예를 받고 달리고 있는 지하철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이지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맨 앞 두 칸이 운행 도중 철로에서 벗어났습니다.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출근길 급행열차를 이용하던 시민들 수백여 명이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사고 전동차는 96년 말에 도입돼 23년째 운행되고 있었습니다.

[유근종 : "코레일 차량기술단 광역차량처 부장 "탈선에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노후도 하나의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운행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올해 서울 경기 지역에서 운행 중 지하철에 이상이 생긴 사례는 모두 25건.

절반가량이 20년 넘은 노후 전동차에서 발생했습니다.

국토부는 2015년 관련 기준을 개정해 전동차의 노후 기준을 20년으로 정하고, 이때 정밀안전진단을 받아 폐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25년이 될 때 받던 진단을 5년 앞당긴 겁니다.

하지만 예외를 뒀습니다.

2000년 전에 제작된 전동차에 대해서는 5년의 유예기간을 주기로 했습니다.

개정 당시 이미 오래된 전동차들이 너무 많아 한꺼번에 정밀안전진단을 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렇게 노후 전동차가 사고와 고장의 위험을 안고 달리고 있지만, 코레일 등 운영사의 적자가 커지면서 교체에 속도를 내기 어렵습니다.

[장경태/더불어민주당 의원 : "20년 이상 사용하면 당연히 노후화되고 사고 발생률이 높을 수밖에 없거든요. 코로나 위기로 인해서 더욱더 적자 폭이 늘고 있어서 정부 차원에서의 노력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밀안전진단을 5년 늦춘 노후 전동차는 수도권에만 3,500량, 전체 대수의 절반이 넘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촬영기자:임동수 허용석/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한종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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