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대신 번호로”…‘일본해’ 주장 근거 사라진다
입력 2020.11.18 (06:39)
수정 2020.11.18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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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던 국제 수로기구의 표준 지침이 바뀝니다.
새 개정판에선 바다에 이름 대신 번호를 붙여 부르기로 한 건데요.
세계 각국에서 발간하는 지도에 적어도 동해를 함께 표기해야 한다던 한국의 주장에도 좀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강푸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제수로기구,IHO가 바꾸겠다는 표준의 핵심은 바다에 고유번호를 붙이자는 겁니다.
동해나 일본해 같은 지명 대신 알파벳과 숫자 등을 조합해 해상 지도를 만드는 방식이 도입됩니다.
이렇게 되면 IHO의 표준에서는 91년 동안 쓰였던 '일본해'란 이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일본 정부가 그간 '일본해'를 단독으로 써야 한다며 근거로 내세웠던 논리가 사라지는 셈입니다.
[이재웅/외교부 부대변인 : "일본해를 단독 표기 중인 S23이 새로운 표준인 S130으로 이행됨에 따라서 일 측이 주장하는 일본의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는 점입니다."]
1997년부터 적어도 동해를 함께 써야 한다고 외교전을 펴 왔던 정부로서는 일본의 논리를 깬 합리적 방안으로 평가합니다.
[박기태/민간 외교 단체 '반크' 단장 : "숫자가 좋은 게 뭐냐면 우리 입장에서는 다시 세팅된 거잖아요. 일본 정부가 말한 일본해라는 이름을 지지할 명분이 사라진 거예요."]
이번 개정은 앞으로 도입될 디지털 지도부터 반영됩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기존의 '종이 지도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라며, 자신들이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지만, 정부는 더는 유효하지 않은 기준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 협의 내용이 최종 확정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영상편집:최근혁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던 국제 수로기구의 표준 지침이 바뀝니다.
새 개정판에선 바다에 이름 대신 번호를 붙여 부르기로 한 건데요.
세계 각국에서 발간하는 지도에 적어도 동해를 함께 표기해야 한다던 한국의 주장에도 좀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강푸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제수로기구,IHO가 바꾸겠다는 표준의 핵심은 바다에 고유번호를 붙이자는 겁니다.
동해나 일본해 같은 지명 대신 알파벳과 숫자 등을 조합해 해상 지도를 만드는 방식이 도입됩니다.
이렇게 되면 IHO의 표준에서는 91년 동안 쓰였던 '일본해'란 이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일본 정부가 그간 '일본해'를 단독으로 써야 한다며 근거로 내세웠던 논리가 사라지는 셈입니다.
[이재웅/외교부 부대변인 : "일본해를 단독 표기 중인 S23이 새로운 표준인 S130으로 이행됨에 따라서 일 측이 주장하는 일본의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는 점입니다."]
1997년부터 적어도 동해를 함께 써야 한다고 외교전을 펴 왔던 정부로서는 일본의 논리를 깬 합리적 방안으로 평가합니다.
[박기태/민간 외교 단체 '반크' 단장 : "숫자가 좋은 게 뭐냐면 우리 입장에서는 다시 세팅된 거잖아요. 일본 정부가 말한 일본해라는 이름을 지지할 명분이 사라진 거예요."]
이번 개정은 앞으로 도입될 디지털 지도부터 반영됩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기존의 '종이 지도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라며, 자신들이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지만, 정부는 더는 유효하지 않은 기준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 협의 내용이 최종 확정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영상편집:최근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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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11-18 06:4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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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던 국제 수로기구의 표준 지침이 바뀝니다.
새 개정판에선 바다에 이름 대신 번호를 붙여 부르기로 한 건데요.
세계 각국에서 발간하는 지도에 적어도 동해를 함께 표기해야 한다던 한국의 주장에도 좀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강푸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제수로기구,IHO가 바꾸겠다는 표준의 핵심은 바다에 고유번호를 붙이자는 겁니다.
동해나 일본해 같은 지명 대신 알파벳과 숫자 등을 조합해 해상 지도를 만드는 방식이 도입됩니다.
이렇게 되면 IHO의 표준에서는 91년 동안 쓰였던 '일본해'란 이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일본 정부가 그간 '일본해'를 단독으로 써야 한다며 근거로 내세웠던 논리가 사라지는 셈입니다.
[이재웅/외교부 부대변인 : "일본해를 단독 표기 중인 S23이 새로운 표준인 S130으로 이행됨에 따라서 일 측이 주장하는 일본의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는 점입니다."]
1997년부터 적어도 동해를 함께 써야 한다고 외교전을 펴 왔던 정부로서는 일본의 논리를 깬 합리적 방안으로 평가합니다.
[박기태/민간 외교 단체 '반크' 단장 : "숫자가 좋은 게 뭐냐면 우리 입장에서는 다시 세팅된 거잖아요. 일본 정부가 말한 일본해라는 이름을 지지할 명분이 사라진 거예요."]
이번 개정은 앞으로 도입될 디지털 지도부터 반영됩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기존의 '종이 지도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라며, 자신들이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지만, 정부는 더는 유효하지 않은 기준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 협의 내용이 최종 확정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영상편집:최근혁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던 국제 수로기구의 표준 지침이 바뀝니다.
새 개정판에선 바다에 이름 대신 번호를 붙여 부르기로 한 건데요.
세계 각국에서 발간하는 지도에 적어도 동해를 함께 표기해야 한다던 한국의 주장에도 좀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강푸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제수로기구,IHO가 바꾸겠다는 표준의 핵심은 바다에 고유번호를 붙이자는 겁니다.
동해나 일본해 같은 지명 대신 알파벳과 숫자 등을 조합해 해상 지도를 만드는 방식이 도입됩니다.
이렇게 되면 IHO의 표준에서는 91년 동안 쓰였던 '일본해'란 이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일본 정부가 그간 '일본해'를 단독으로 써야 한다며 근거로 내세웠던 논리가 사라지는 셈입니다.
[이재웅/외교부 부대변인 : "일본해를 단독 표기 중인 S23이 새로운 표준인 S130으로 이행됨에 따라서 일 측이 주장하는 일본의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는 점입니다."]
1997년부터 적어도 동해를 함께 써야 한다고 외교전을 펴 왔던 정부로서는 일본의 논리를 깬 합리적 방안으로 평가합니다.
[박기태/민간 외교 단체 '반크' 단장 : "숫자가 좋은 게 뭐냐면 우리 입장에서는 다시 세팅된 거잖아요. 일본 정부가 말한 일본해라는 이름을 지지할 명분이 사라진 거예요."]
이번 개정은 앞으로 도입될 디지털 지도부터 반영됩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기존의 '종이 지도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라며, 자신들이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지만, 정부는 더는 유효하지 않은 기준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 협의 내용이 최종 확정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영상편집:최근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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