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소·내연기관차 OUT!”…갈 길 먼 ‘2050 탄소중립’
입력 2020.11.24 (06:30)
수정 2020.11.24 (07: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 만큼 다시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탄소 중립'입니다.
정부는 2050년까지 이루겠다는 목푠데요.
이를 위해 늦어도 2040년부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만 신차 판매를 허용하고, 석탄 발전도 2040년까지는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 등의 정책이 제안됐는데요.
업계와 환경단체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양민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범국가기구,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석탄발전을 2040년까지는 중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숙/국가기후환경회의 전략기획위원장 : "석탄발전은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9.2%, 온실가스의 27.9%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입니다. 온실가스 추가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중단을) 2040년 이전으로 앞당기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경유나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기관차 보급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 대, 전기차 830만 대로 보급 확대가 목표였지만, 더 나아가 늦어도 2040년부터는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와, 전기 모터와 석유 엔진을 같이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만 신차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각계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국내 한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움직임에 맞춰 이에 맞는 차종 생산을 늘리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완전히 중단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기존 정부 정책보다 더 나아간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선 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상훈/그린피스 기후참정권 캠페인 팀장 : "한국과 같은 경우에는 (2040년이 아닌) 2030년 이전에, 2029년에는 석탄 발전소 운영을 중단해야지 기후위기가 극단적으로 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진전된 정부의 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안은 앞서 국민 5백여 명이 참여한 정책토론회를 거쳐 나왔습니다.
정부는 이 안을 이번 주중에 받아서 관계부처별로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의를 시작합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조영천/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고석훈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 만큼 다시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탄소 중립'입니다.
정부는 2050년까지 이루겠다는 목푠데요.
이를 위해 늦어도 2040년부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만 신차 판매를 허용하고, 석탄 발전도 2040년까지는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 등의 정책이 제안됐는데요.
업계와 환경단체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양민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범국가기구,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석탄발전을 2040년까지는 중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숙/국가기후환경회의 전략기획위원장 : "석탄발전은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9.2%, 온실가스의 27.9%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입니다. 온실가스 추가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중단을) 2040년 이전으로 앞당기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경유나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기관차 보급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 대, 전기차 830만 대로 보급 확대가 목표였지만, 더 나아가 늦어도 2040년부터는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와, 전기 모터와 석유 엔진을 같이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만 신차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각계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국내 한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움직임에 맞춰 이에 맞는 차종 생산을 늘리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완전히 중단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기존 정부 정책보다 더 나아간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선 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상훈/그린피스 기후참정권 캠페인 팀장 : "한국과 같은 경우에는 (2040년이 아닌) 2030년 이전에, 2029년에는 석탄 발전소 운영을 중단해야지 기후위기가 극단적으로 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진전된 정부의 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안은 앞서 국민 5백여 명이 참여한 정책토론회를 거쳐 나왔습니다.
정부는 이 안을 이번 주중에 받아서 관계부처별로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의를 시작합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조영천/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고석훈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석탄발전소·내연기관차 OUT!”…갈 길 먼 ‘2050 탄소중립’
-
- 입력 2020-11-24 06:30:15
- 수정2020-11-24 07:38:02
[앵커]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 만큼 다시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탄소 중립'입니다.
정부는 2050년까지 이루겠다는 목푠데요.
이를 위해 늦어도 2040년부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만 신차 판매를 허용하고, 석탄 발전도 2040년까지는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 등의 정책이 제안됐는데요.
업계와 환경단체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양민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범국가기구,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석탄발전을 2040년까지는 중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숙/국가기후환경회의 전략기획위원장 : "석탄발전은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9.2%, 온실가스의 27.9%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입니다. 온실가스 추가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중단을) 2040년 이전으로 앞당기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경유나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기관차 보급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 대, 전기차 830만 대로 보급 확대가 목표였지만, 더 나아가 늦어도 2040년부터는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와, 전기 모터와 석유 엔진을 같이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만 신차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각계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국내 한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움직임에 맞춰 이에 맞는 차종 생산을 늘리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완전히 중단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기존 정부 정책보다 더 나아간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선 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상훈/그린피스 기후참정권 캠페인 팀장 : "한국과 같은 경우에는 (2040년이 아닌) 2030년 이전에, 2029년에는 석탄 발전소 운영을 중단해야지 기후위기가 극단적으로 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진전된 정부의 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안은 앞서 국민 5백여 명이 참여한 정책토론회를 거쳐 나왔습니다.
정부는 이 안을 이번 주중에 받아서 관계부처별로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의를 시작합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조영천/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고석훈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 만큼 다시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탄소 중립'입니다.
정부는 2050년까지 이루겠다는 목푠데요.
이를 위해 늦어도 2040년부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만 신차 판매를 허용하고, 석탄 발전도 2040년까지는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 등의 정책이 제안됐는데요.
업계와 환경단체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양민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범국가기구,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석탄발전을 2040년까지는 중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숙/국가기후환경회의 전략기획위원장 : "석탄발전은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9.2%, 온실가스의 27.9%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입니다. 온실가스 추가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중단을) 2040년 이전으로 앞당기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경유나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기관차 보급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 대, 전기차 830만 대로 보급 확대가 목표였지만, 더 나아가 늦어도 2040년부터는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와, 전기 모터와 석유 엔진을 같이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만 신차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각계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국내 한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움직임에 맞춰 이에 맞는 차종 생산을 늘리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완전히 중단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기존 정부 정책보다 더 나아간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선 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상훈/그린피스 기후참정권 캠페인 팀장 : "한국과 같은 경우에는 (2040년이 아닌) 2030년 이전에, 2029년에는 석탄 발전소 운영을 중단해야지 기후위기가 극단적으로 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진전된 정부의 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안은 앞서 국민 5백여 명이 참여한 정책토론회를 거쳐 나왔습니다.
정부는 이 안을 이번 주중에 받아서 관계부처별로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의를 시작합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조영천/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고석훈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