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진주] 경남 곳곳 ‘하강 레포츠’ 인기…안전 규정은 부실

입력 2020.12.08 (19:30) 수정 2020.12.08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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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와이어를 타고 빠른 속도로 즐기는 짚라인과 짚트랙이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치단체마다 유치 경쟁도 치열한데요.

하지만, 이용객은 늘어나는데 관련 법은 없어 안전사고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기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발 849m 높이 산 정상에 자리 잡은 하동 짚와이어입니다.

3.2㎞ 거리를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는 레포츠로, 개장 뒤 3년 동안 11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았습니다.

섬과 섬 사이를 가로지르는 짚트랙을 타고 빠른 속도로 내려옵니다.

7개월 만에 2만 명이 다녀가 창원시의 대표 관광상품이 됐습니다.

다른 자치단체 유치에 나섰습니다.

함양군은 내년 개장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진주시와 합천군, 통영시도 추진 의사를 밝혔습니다.

자치단체들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하강 레포츠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 관련 법규는 현재까지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하강레포츠 시설은 탑승자가 출발하고 도착하는 지점에 설치되는 타워를 만드는 신고와 사업자등록만 하면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법규가 없다 보니 안전 관리 점검이나 평가를 할 수 없어 관리 사각지대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경상남도 관계자/음성변조 : "소관 부처가 딱히 정해진 것이 아니거든요. 그런데 시군에 보면 관광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총괄해서 관리하는 것은 없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1년에 한 차례 점검에 나서고 있지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처벌할 근거가 없어 '개선 권고'에 그치고 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관계자 : "그 시설에 대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권고사항에 대해서 권고 수준으로만 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치단체들도 관련 법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양수/하동군 관광개발담당 :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법규, 그 다음에 단속 권한 이런 게 체계적으로 만들어져야 되지 않겠나…."]

자치단체마다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하강 레포츠, 안전성 확보와 관리를 위한 관련 법과 지침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박장빈

함양-울산 고속국도 ‘밀양~울산’ 구간 개통

14호 고속국도인 총 길이 145km의 함양-울산선 중 밀양~울산 구간이 오는 11일 우선 개통합니다.

착공 7년 만에 개통하는 총 길이 45km의 왕복 4차선 도로로, 전체 구간의 77%가 터널과 교량으로 시공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통으로 밀양~울산 간 이동 시간이 기존 49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되고, 물류비용도 연간 1,601억 원 절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주시, 주·정차 단속 ‘최대 30분 간격’ 완화

진주시가 오늘(8일)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을 완화합니다.

진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6분에서 15분 간격으로 하던 주정차 단속을 12분에서 30분 간격으로 완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진주시는 지난 7월부터 시내버스에 폐쇄회로TV를 탑재해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고 있습니다.

하동군, 특별교부세 18억 5천만 원 확보

하동군이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18억 5천만 원을 확보해 지역 현안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동군이 확보한 특별교부세 규모는 지역 현안사업 8억 5천만 원, 세계 차 스마트 엑스포 기반구축사업 10억 원입니다.

하동군은 도로 확장과 포장 사업으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디지털 뉴딜과 관광을 연계해 성공적인 엑스포 준비에 나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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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는 진주] 경남 곳곳 ‘하강 레포츠’ 인기…안전 규정은 부실
    • 입력 2020-12-08 19:30:13
    • 수정2020-12-08 19:39:32
    뉴스7(창원)
[앵커]

와이어를 타고 빠른 속도로 즐기는 짚라인과 짚트랙이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치단체마다 유치 경쟁도 치열한데요.

하지만, 이용객은 늘어나는데 관련 법은 없어 안전사고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기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발 849m 높이 산 정상에 자리 잡은 하동 짚와이어입니다.

3.2㎞ 거리를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는 레포츠로, 개장 뒤 3년 동안 11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았습니다.

섬과 섬 사이를 가로지르는 짚트랙을 타고 빠른 속도로 내려옵니다.

7개월 만에 2만 명이 다녀가 창원시의 대표 관광상품이 됐습니다.

다른 자치단체 유치에 나섰습니다.

함양군은 내년 개장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진주시와 합천군, 통영시도 추진 의사를 밝혔습니다.

자치단체들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하강 레포츠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 관련 법규는 현재까지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하강레포츠 시설은 탑승자가 출발하고 도착하는 지점에 설치되는 타워를 만드는 신고와 사업자등록만 하면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법규가 없다 보니 안전 관리 점검이나 평가를 할 수 없어 관리 사각지대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경상남도 관계자/음성변조 : "소관 부처가 딱히 정해진 것이 아니거든요. 그런데 시군에 보면 관광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총괄해서 관리하는 것은 없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1년에 한 차례 점검에 나서고 있지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처벌할 근거가 없어 '개선 권고'에 그치고 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관계자 : "그 시설에 대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권고사항에 대해서 권고 수준으로만 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치단체들도 관련 법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양수/하동군 관광개발담당 :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법규, 그 다음에 단속 권한 이런 게 체계적으로 만들어져야 되지 않겠나…."]

자치단체마다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하강 레포츠, 안전성 확보와 관리를 위한 관련 법과 지침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박장빈

함양-울산 고속국도 ‘밀양~울산’ 구간 개통

14호 고속국도인 총 길이 145km의 함양-울산선 중 밀양~울산 구간이 오는 11일 우선 개통합니다.

착공 7년 만에 개통하는 총 길이 45km의 왕복 4차선 도로로, 전체 구간의 77%가 터널과 교량으로 시공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통으로 밀양~울산 간 이동 시간이 기존 49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되고, 물류비용도 연간 1,601억 원 절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주시, 주·정차 단속 ‘최대 30분 간격’ 완화

진주시가 오늘(8일)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을 완화합니다.

진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6분에서 15분 간격으로 하던 주정차 단속을 12분에서 30분 간격으로 완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진주시는 지난 7월부터 시내버스에 폐쇄회로TV를 탑재해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고 있습니다.

하동군, 특별교부세 18억 5천만 원 확보

하동군이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18억 5천만 원을 확보해 지역 현안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동군이 확보한 특별교부세 규모는 지역 현안사업 8억 5천만 원, 세계 차 스마트 엑스포 기반구축사업 10억 원입니다.

하동군은 도로 확장과 포장 사업으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디지털 뉴딜과 관광을 연계해 성공적인 엑스포 준비에 나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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