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트램 1/3 구간 가선 설치”…뒷북 행정 비판
입력 2021.02.04 (19:07)
수정 2021.02.04 (20: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얼마전 대전시가 당초 무가선으로 추진하려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기술적 한계를 이유로 유무선 혼용방식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는데요.
전체 노선 중 최소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미 설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도시철도 2호선 36km 전구간을 무가선 트램으로 운영하겠다고 공언해온 대전시.
하지만 1년에 걸친 연구용역에서 전체 노선의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비상 가동이나 배터리 수명을 고려하면 배터리 잔존 용량이 5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어렵다는 겁니다.
[민재홍/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순환선을 유지하면서 배터리와 가선을 적용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겠다고 판단했고요."]
대전시가 트램 기종을 무가선으로 검토한 건 지난 2014년, 그 뒤 7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기술 검토 한번 없이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한 셈입니다.
[박필우/대전시 트램건설과장 : "그 당시 2014년도에 향후 배터리 기술 진척도라든가 개발 상황을 고려해서 저희 노선 36km 정도는 무가선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었는데…."]
대전시 행정 처리가 미숙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정화/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이렇게 정확하지 않은 시스템을 가지고 기본계획을 세웠다는 것 자체가 우선 너무나 가슴 아프다는…."]
[오광영/대전시의원 : "'우리 가게 앞에, 미관에 저해되는 가선은 우리 집 앞에 안된다' 이렇게 생각하는 주민이 있지 않겠어요?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실 건가…."]
대전시는 뒤늦게 쟁점이 된 가선 설치 구간은 경사와 경관 등을 고려해 앞으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얼마전 대전시가 당초 무가선으로 추진하려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기술적 한계를 이유로 유무선 혼용방식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는데요.
전체 노선 중 최소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미 설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도시철도 2호선 36km 전구간을 무가선 트램으로 운영하겠다고 공언해온 대전시.
하지만 1년에 걸친 연구용역에서 전체 노선의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비상 가동이나 배터리 수명을 고려하면 배터리 잔존 용량이 5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어렵다는 겁니다.
[민재홍/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순환선을 유지하면서 배터리와 가선을 적용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겠다고 판단했고요."]
대전시가 트램 기종을 무가선으로 검토한 건 지난 2014년, 그 뒤 7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기술 검토 한번 없이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한 셈입니다.
[박필우/대전시 트램건설과장 : "그 당시 2014년도에 향후 배터리 기술 진척도라든가 개발 상황을 고려해서 저희 노선 36km 정도는 무가선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었는데…."]
대전시 행정 처리가 미숙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정화/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이렇게 정확하지 않은 시스템을 가지고 기본계획을 세웠다는 것 자체가 우선 너무나 가슴 아프다는…."]
[오광영/대전시의원 : "'우리 가게 앞에, 미관에 저해되는 가선은 우리 집 앞에 안된다' 이렇게 생각하는 주민이 있지 않겠어요?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실 건가…."]
대전시는 뒤늦게 쟁점이 된 가선 설치 구간은 경사와 경관 등을 고려해 앞으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전시 “트램 1/3 구간 가선 설치”…뒷북 행정 비판
-
- 입력 2021-02-04 19:07:41
- 수정2021-02-04 20:21:25
[앵커]
얼마전 대전시가 당초 무가선으로 추진하려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기술적 한계를 이유로 유무선 혼용방식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는데요.
전체 노선 중 최소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미 설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도시철도 2호선 36km 전구간을 무가선 트램으로 운영하겠다고 공언해온 대전시.
하지만 1년에 걸친 연구용역에서 전체 노선의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비상 가동이나 배터리 수명을 고려하면 배터리 잔존 용량이 5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어렵다는 겁니다.
[민재홍/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순환선을 유지하면서 배터리와 가선을 적용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겠다고 판단했고요."]
대전시가 트램 기종을 무가선으로 검토한 건 지난 2014년, 그 뒤 7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기술 검토 한번 없이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한 셈입니다.
[박필우/대전시 트램건설과장 : "그 당시 2014년도에 향후 배터리 기술 진척도라든가 개발 상황을 고려해서 저희 노선 36km 정도는 무가선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었는데…."]
대전시 행정 처리가 미숙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정화/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이렇게 정확하지 않은 시스템을 가지고 기본계획을 세웠다는 것 자체가 우선 너무나 가슴 아프다는…."]
[오광영/대전시의원 : "'우리 가게 앞에, 미관에 저해되는 가선은 우리 집 앞에 안된다' 이렇게 생각하는 주민이 있지 않겠어요?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실 건가…."]
대전시는 뒤늦게 쟁점이 된 가선 설치 구간은 경사와 경관 등을 고려해 앞으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얼마전 대전시가 당초 무가선으로 추진하려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기술적 한계를 이유로 유무선 혼용방식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는데요.
전체 노선 중 최소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미 설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도시철도 2호선 36km 전구간을 무가선 트램으로 운영하겠다고 공언해온 대전시.
하지만 1년에 걸친 연구용역에서 전체 노선의 1/3 구간에 가선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비상 가동이나 배터리 수명을 고려하면 배터리 잔존 용량이 5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어렵다는 겁니다.
[민재홍/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순환선을 유지하면서 배터리와 가선을 적용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겠다고 판단했고요."]
대전시가 트램 기종을 무가선으로 검토한 건 지난 2014년, 그 뒤 7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기술 검토 한번 없이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한 셈입니다.
[박필우/대전시 트램건설과장 : "그 당시 2014년도에 향후 배터리 기술 진척도라든가 개발 상황을 고려해서 저희 노선 36km 정도는 무가선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었는데…."]
대전시 행정 처리가 미숙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정화/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이렇게 정확하지 않은 시스템을 가지고 기본계획을 세웠다는 것 자체가 우선 너무나 가슴 아프다는…."]
[오광영/대전시의원 : "'우리 가게 앞에, 미관에 저해되는 가선은 우리 집 앞에 안된다' 이렇게 생각하는 주민이 있지 않겠어요?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실 건가…."]
대전시는 뒤늦게 쟁점이 된 가선 설치 구간은 경사와 경관 등을 고려해 앞으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
-
이정은 기자 mulan8@kbs.co.kr
이정은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