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 적발 이후 사고…항만배후단지 관리 허점
입력 2021.05.26 (08:12)
수정 2021.05.26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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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30대 항만 노동자가 숨진 부산신항의 물류센터는 안전 수칙을 위반해 지난해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비슷한 물류 센터들이 모여있는 항만배후단지는 위험을 안고 있지만 관리에는 허점이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 집게차가 후진하다 30대 노동자를 치어 숨지게 한 부산신항 물류센터 사고.
작업 반경 주위를 통제하거나,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수는 배치돼 있지 않았습니다.
안전사항 준수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겁니다.
사고가 난 업체는 이전에도 비슷한 사안으로 고용노동부 점검에서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작업을 하지 않을 때 장비 전원을 차단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벌금까지 부과받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은 그때뿐이었습니다.
항만배후단지는 이런 부두와 같이 법적으로는 항만구역에 속하지만 안전대책은 상대적으로 뒷전에 밀려나 있는 실정입니다.
항만 관련 대책이 대형 업체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사이 배후단지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중소업체들이 선박 입출항 등 변수에 따라 그때그때 일용직 노동자로 채우다 보니 항만의 불안정한 고용구조가 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는 겁니다.
[서정태/부산항만공사 재난안전실장 : "한번 나가보니까 그쪽은 아직 후진적인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거기는 사실상은 정규직이 30~50명 미만이거든요."]
부산항운노조 조사 결과 부산항에서만 지난 5년 동안 2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193명이 물류센터나 창고, 수산 같은 배후시설에서 재해사고를 당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장 : "물류센터들 같은 경우는 비용에 대한 절감과 효율성을 더 중심으로 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안전수칙에 대해서 등한시한 게 사실입니다. 화물교통 동선과 사람의 보행통로는 명확하게 구분을 해야 하고요."]
항만 당국은 항만 배후단지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안전 지침을 다시 마련해 살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30대 항만 노동자가 숨진 부산신항의 물류센터는 안전 수칙을 위반해 지난해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비슷한 물류 센터들이 모여있는 항만배후단지는 위험을 안고 있지만 관리에는 허점이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 집게차가 후진하다 30대 노동자를 치어 숨지게 한 부산신항 물류센터 사고.
작업 반경 주위를 통제하거나,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수는 배치돼 있지 않았습니다.
안전사항 준수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겁니다.
사고가 난 업체는 이전에도 비슷한 사안으로 고용노동부 점검에서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작업을 하지 않을 때 장비 전원을 차단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벌금까지 부과받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은 그때뿐이었습니다.
항만배후단지는 이런 부두와 같이 법적으로는 항만구역에 속하지만 안전대책은 상대적으로 뒷전에 밀려나 있는 실정입니다.
항만 관련 대책이 대형 업체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사이 배후단지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중소업체들이 선박 입출항 등 변수에 따라 그때그때 일용직 노동자로 채우다 보니 항만의 불안정한 고용구조가 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는 겁니다.
[서정태/부산항만공사 재난안전실장 : "한번 나가보니까 그쪽은 아직 후진적인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거기는 사실상은 정규직이 30~50명 미만이거든요."]
부산항운노조 조사 결과 부산항에서만 지난 5년 동안 2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193명이 물류센터나 창고, 수산 같은 배후시설에서 재해사고를 당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장 : "물류센터들 같은 경우는 비용에 대한 절감과 효율성을 더 중심으로 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안전수칙에 대해서 등한시한 게 사실입니다. 화물교통 동선과 사람의 보행통로는 명확하게 구분을 해야 하고요."]
항만 당국은 항만 배후단지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안전 지침을 다시 마련해 살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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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항만 노동자가 숨진 부산신항의 물류센터는 안전 수칙을 위반해 지난해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비슷한 물류 센터들이 모여있는 항만배후단지는 위험을 안고 있지만 관리에는 허점이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 집게차가 후진하다 30대 노동자를 치어 숨지게 한 부산신항 물류센터 사고.
작업 반경 주위를 통제하거나,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수는 배치돼 있지 않았습니다.
안전사항 준수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겁니다.
사고가 난 업체는 이전에도 비슷한 사안으로 고용노동부 점검에서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작업을 하지 않을 때 장비 전원을 차단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벌금까지 부과받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은 그때뿐이었습니다.
항만배후단지는 이런 부두와 같이 법적으로는 항만구역에 속하지만 안전대책은 상대적으로 뒷전에 밀려나 있는 실정입니다.
항만 관련 대책이 대형 업체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사이 배후단지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중소업체들이 선박 입출항 등 변수에 따라 그때그때 일용직 노동자로 채우다 보니 항만의 불안정한 고용구조가 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는 겁니다.
[서정태/부산항만공사 재난안전실장 : "한번 나가보니까 그쪽은 아직 후진적인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거기는 사실상은 정규직이 30~50명 미만이거든요."]
부산항운노조 조사 결과 부산항에서만 지난 5년 동안 2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193명이 물류센터나 창고, 수산 같은 배후시설에서 재해사고를 당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장 : "물류센터들 같은 경우는 비용에 대한 절감과 효율성을 더 중심으로 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안전수칙에 대해서 등한시한 게 사실입니다. 화물교통 동선과 사람의 보행통로는 명확하게 구분을 해야 하고요."]
항만 당국은 항만 배후단지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안전 지침을 다시 마련해 살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30대 항만 노동자가 숨진 부산신항의 물류센터는 안전 수칙을 위반해 지난해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비슷한 물류 센터들이 모여있는 항만배후단지는 위험을 안고 있지만 관리에는 허점이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 집게차가 후진하다 30대 노동자를 치어 숨지게 한 부산신항 물류센터 사고.
작업 반경 주위를 통제하거나,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수는 배치돼 있지 않았습니다.
안전사항 준수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겁니다.
사고가 난 업체는 이전에도 비슷한 사안으로 고용노동부 점검에서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작업을 하지 않을 때 장비 전원을 차단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벌금까지 부과받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은 그때뿐이었습니다.
항만배후단지는 이런 부두와 같이 법적으로는 항만구역에 속하지만 안전대책은 상대적으로 뒷전에 밀려나 있는 실정입니다.
항만 관련 대책이 대형 업체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사이 배후단지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중소업체들이 선박 입출항 등 변수에 따라 그때그때 일용직 노동자로 채우다 보니 항만의 불안정한 고용구조가 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는 겁니다.
[서정태/부산항만공사 재난안전실장 : "한번 나가보니까 그쪽은 아직 후진적인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거기는 사실상은 정규직이 30~50명 미만이거든요."]
부산항운노조 조사 결과 부산항에서만 지난 5년 동안 2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193명이 물류센터나 창고, 수산 같은 배후시설에서 재해사고를 당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장 : "물류센터들 같은 경우는 비용에 대한 절감과 효율성을 더 중심으로 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안전수칙에 대해서 등한시한 게 사실입니다. 화물교통 동선과 사람의 보행통로는 명확하게 구분을 해야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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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규 기자 h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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