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건설 현장 사고…왜?

입력 2021.08.02 (21:38) 수정 2021.08.02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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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같은 산재사고 언제까지 계속돼야, 안전불감증을 고칠 수 있을까요, 산업과학부 김지숙 기자와 자세히 좀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현대건설같은 대형 건설회사도 이 정도라면 건설현장 대부분이 문제가 있다고도 볼 수 있는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불과 며칠전인 지난달 29일에도 경남 김해의 한 공사현장에서 노동자가 떨어져 숨졌고요.

그 바로 이틀 전에는 경북 의성에서 건물이 무너져 노동자가 숨졌습니다.

올해 1분기에만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117명에 이릅니다.

[앵커]

언뜻 생각해도 건설현장하면 무거운 자재에, 중장비에, 고층에, 곳곳에 위험 요소들이 많거든요,

그중에서도 뭐가 가장 위험합니까

[기자]

네, 아무래도 추락으로 인한 사망 사고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지난해 산재통계를 봐도 추락 사고가 절반이 넘었고요.

그 다음은 떨어지는 물체에 맞는 사고였습니다.

지난 10년간 50명 넘게 숨진 현대건설도 42%가 추락 사고였습니다.

[앵커]

지난달에 저희가 건설현장 추락사고 일제 점검 보도도 했었는데, 실제 점검 결과는 어땠습니까

[기자]

네, 당시 KBS가 동행취재를 해서 보도도 했었는데요.

가장 눈에 띄고 적발 건수가 많았던 게 이 추락 방지 조치가 잘 안돼 있다는 거였습니다.

계단 옆에 안전 난간을 설치하지 않은 현장이 무려 1600곳이 넘었거든요.

현장 규모에 상관 없이 잘 고쳐지지 않는 문제로 지적 받고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사망사고가 여러차례 나면 개선을 해야하는게 상식적인데, 개선이 잘 안되는 구조적인 문제 같은게 있습니가?

[기자]

네, 올해 들어서만 현대건설은 3명, 대우건설 2명, 태영건설도 4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숨졌습니다.

모두 고용노동부의 감독을 받았는데요,

공통적으로 지적받았던 게 본사 차원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사고 예방을 위한 투자, 즉 안전교육이나 안전설비 투자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현대건설은 안전보건관리자 가운데 37%만 정규직이어서 책임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닌 점도 개선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앵커]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되면 이런 건설현장 산재사고가 좀 줄어들까요?

[기자]

물론 지켜봐야겠죠.

그래도 중대재해법이 시행되면 사업주나 안전책임자가 직접 형사처벌 받을 수 있고, 기업이 손해액의 최대 5배까지 배상 책임도 져야합니다.

사고가 났을 때 치러야 할 비용이 안전조치의 비용보다 훨씬 커지는 셈이니까, 그나마 사고가 어느정도 줄지 않겠느냐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건설현장에 대한 감독은 계속 이뤄지는 거죠?

[기자]

중대재해법 시행 앞두고 고용노동부가 매달 일제점검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도 앞으로 산재를 방치하면 경영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안전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영상편집:김형균/그래픽:김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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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복되는 건설 현장 사고…왜?
    • 입력 2021-08-02 21:38:54
    • 수정2021-08-02 22: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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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같은 산재사고 언제까지 계속돼야, 안전불감증을 고칠 수 있을까요, 산업과학부 김지숙 기자와 자세히 좀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현대건설같은 대형 건설회사도 이 정도라면 건설현장 대부분이 문제가 있다고도 볼 수 있는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불과 며칠전인 지난달 29일에도 경남 김해의 한 공사현장에서 노동자가 떨어져 숨졌고요.

그 바로 이틀 전에는 경북 의성에서 건물이 무너져 노동자가 숨졌습니다.

올해 1분기에만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117명에 이릅니다.

[앵커]

언뜻 생각해도 건설현장하면 무거운 자재에, 중장비에, 고층에, 곳곳에 위험 요소들이 많거든요,

그중에서도 뭐가 가장 위험합니까

[기자]

네, 아무래도 추락으로 인한 사망 사고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지난해 산재통계를 봐도 추락 사고가 절반이 넘었고요.

그 다음은 떨어지는 물체에 맞는 사고였습니다.

지난 10년간 50명 넘게 숨진 현대건설도 42%가 추락 사고였습니다.

[앵커]

지난달에 저희가 건설현장 추락사고 일제 점검 보도도 했었는데, 실제 점검 결과는 어땠습니까

[기자]

네, 당시 KBS가 동행취재를 해서 보도도 했었는데요.

가장 눈에 띄고 적발 건수가 많았던 게 이 추락 방지 조치가 잘 안돼 있다는 거였습니다.

계단 옆에 안전 난간을 설치하지 않은 현장이 무려 1600곳이 넘었거든요.

현장 규모에 상관 없이 잘 고쳐지지 않는 문제로 지적 받고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사망사고가 여러차례 나면 개선을 해야하는게 상식적인데, 개선이 잘 안되는 구조적인 문제 같은게 있습니가?

[기자]

네, 올해 들어서만 현대건설은 3명, 대우건설 2명, 태영건설도 4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숨졌습니다.

모두 고용노동부의 감독을 받았는데요,

공통적으로 지적받았던 게 본사 차원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사고 예방을 위한 투자, 즉 안전교육이나 안전설비 투자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현대건설은 안전보건관리자 가운데 37%만 정규직이어서 책임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닌 점도 개선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앵커]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되면 이런 건설현장 산재사고가 좀 줄어들까요?

[기자]

물론 지켜봐야겠죠.

그래도 중대재해법이 시행되면 사업주나 안전책임자가 직접 형사처벌 받을 수 있고, 기업이 손해액의 최대 5배까지 배상 책임도 져야합니다.

사고가 났을 때 치러야 할 비용이 안전조치의 비용보다 훨씬 커지는 셈이니까, 그나마 사고가 어느정도 줄지 않겠느냐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건설현장에 대한 감독은 계속 이뤄지는 거죠?

[기자]

중대재해법 시행 앞두고 고용노동부가 매달 일제점검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도 앞으로 산재를 방치하면 경영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안전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영상편집:김형균/그래픽:김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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