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인수합병’ 3년째 답보…이유는?

입력 2021.09.08 (19:22) 수정 2021.09.08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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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인수합병 계약 기한이 세 차례나 연장되면서 대우조선 문제가 3년째 답보 상탭니다.

대우조선 노조와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 지역 시민단체들도 3년째 합병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반발 여론에도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된 이번 합병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

배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깃발을 들고 거리에 나섰습니다.

오는 15일까지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가 많은 통영과 고성, 함안, 김해를 돌며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 인수 합병에 반대 입장을 알리기 위해섭니다.

[이효경/대우조선해양 매각대책위원회 : "대우조선 매각 철회와 남해안 기자재벨트, 중소 조선소 사수를 위한 274km 도보 투쟁에 돌입한다!"]

경남을 중심으로 대우조선에 납품하는 기자재업체는 1,200여 곳.

대우조선이 현대중공업에 인수 합병될 경우, 유럽연합이 요구하는 고부가 LNG 운반선 독과점 해소를 위한 생산량 감소를 단행하면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나영우/경남조선해양기자재조합 이사장 : "(자재 가격이) 적게는 50~60%에서 심한 경우에는 두께나 사이즈를 구하기 힘든 경우 거의 100% 오른 상태인데 (합병으로) 물량까지 준다면 도저히 버틸 수 없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2019년 3월 본계약 체결 이후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세 차례 연장했습니다.

유럽연합이 두 조선소가 인수 합병될 경우 LNG선 전체 생산량의 60%를 차지해 독과점 상한선 40%를 넘어선다며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일준/국회의원 : "(EU 기준에 맞추려면) 대우조선 도크의 절반을 문을 닫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조선 발전이 아니라 조선업 몰락의 시초다!"]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로 추진된 두 조선소의 인수 합병, 물량 감축에 따른 구조조정과 기자재업체의 연쇄 위기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맞서면서 정부의 결단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배수영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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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우조선 인수합병’ 3년째 답보…이유는?
    • 입력 2021-09-08 19:22:28
    • 수정2021-09-08 20:48:52
    뉴스7(창원)
[앵커]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인수합병 계약 기한이 세 차례나 연장되면서 대우조선 문제가 3년째 답보 상탭니다.

대우조선 노조와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 지역 시민단체들도 3년째 합병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반발 여론에도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된 이번 합병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

배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깃발을 들고 거리에 나섰습니다.

오는 15일까지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가 많은 통영과 고성, 함안, 김해를 돌며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 인수 합병에 반대 입장을 알리기 위해섭니다.

[이효경/대우조선해양 매각대책위원회 : "대우조선 매각 철회와 남해안 기자재벨트, 중소 조선소 사수를 위한 274km 도보 투쟁에 돌입한다!"]

경남을 중심으로 대우조선에 납품하는 기자재업체는 1,200여 곳.

대우조선이 현대중공업에 인수 합병될 경우, 유럽연합이 요구하는 고부가 LNG 운반선 독과점 해소를 위한 생산량 감소를 단행하면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나영우/경남조선해양기자재조합 이사장 : "(자재 가격이) 적게는 50~60%에서 심한 경우에는 두께나 사이즈를 구하기 힘든 경우 거의 100% 오른 상태인데 (합병으로) 물량까지 준다면 도저히 버틸 수 없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2019년 3월 본계약 체결 이후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세 차례 연장했습니다.

유럽연합이 두 조선소가 인수 합병될 경우 LNG선 전체 생산량의 60%를 차지해 독과점 상한선 40%를 넘어선다며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일준/국회의원 : "(EU 기준에 맞추려면) 대우조선 도크의 절반을 문을 닫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조선 발전이 아니라 조선업 몰락의 시초다!"]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로 추진된 두 조선소의 인수 합병, 물량 감축에 따른 구조조정과 기자재업체의 연쇄 위기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맞서면서 정부의 결단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배수영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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