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소득계층간 소비격차 커져…필수 소비재 소비 격차도 ↑”
입력 2021.10.29 (14:37)
수정 2021.10.2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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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비 격차가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식료품과 같은 필수소비재 분야에서의 불평등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 조사국 김찬우 과장과 김철주 조사역은 오늘(29일) 한은 조사통계월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소비 불평등 추정 및 주요 특징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소비 불평등도가 2019년 3.67에서 지난해 3.74로 0.07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득계층별 소비 수준의 격차가 더 벌어져, 불평등이 심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연구를 보면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1분위의 소득은 2019년 대비 12% 하락했는데, 고소득층인 5분위(소득 상위 20%)의 경우 0.6% 주는 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소비 불평등의 경우 식료품, 보건, 주류, 통신 등과 같은 필수소비재를 중심으로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90년에서 2016년까지는 오락·문화, 교육, 가사서비스, 교통 등의 선택 소비재에서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간 격차가 확대된 것과 대조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줄면서 이 같은 외출소비가 비외출소비로 줄었고, 이에 따라 필수소비재에서도 소비 여력의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완화하면 고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비는 늘어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득은 고용 여건 개선 지연 등 때문에 제자리에 머무르면서 소비 불평등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식료품과 같은 필수소비재 분야에서의 불평등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 조사국 김찬우 과장과 김철주 조사역은 오늘(29일) 한은 조사통계월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소비 불평등 추정 및 주요 특징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소비 불평등도가 2019년 3.67에서 지난해 3.74로 0.07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득계층별 소비 수준의 격차가 더 벌어져, 불평등이 심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연구를 보면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1분위의 소득은 2019년 대비 12% 하락했는데, 고소득층인 5분위(소득 상위 20%)의 경우 0.6% 주는 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소비 불평등의 경우 식료품, 보건, 주류, 통신 등과 같은 필수소비재를 중심으로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90년에서 2016년까지는 오락·문화, 교육, 가사서비스, 교통 등의 선택 소비재에서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간 격차가 확대된 것과 대조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줄면서 이 같은 외출소비가 비외출소비로 줄었고, 이에 따라 필수소비재에서도 소비 여력의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완화하면 고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비는 늘어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득은 고용 여건 개선 지연 등 때문에 제자리에 머무르면서 소비 불평등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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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소득계층간 소비격차 커져…필수 소비재 소비 격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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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10-29 14:37:23
- 수정2021-10-29 14:41:13

지난해 국내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비 격차가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식료품과 같은 필수소비재 분야에서의 불평등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 조사국 김찬우 과장과 김철주 조사역은 오늘(29일) 한은 조사통계월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소비 불평등 추정 및 주요 특징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소비 불평등도가 2019년 3.67에서 지난해 3.74로 0.07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득계층별 소비 수준의 격차가 더 벌어져, 불평등이 심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연구를 보면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1분위의 소득은 2019년 대비 12% 하락했는데, 고소득층인 5분위(소득 상위 20%)의 경우 0.6% 주는 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소비 불평등의 경우 식료품, 보건, 주류, 통신 등과 같은 필수소비재를 중심으로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90년에서 2016년까지는 오락·문화, 교육, 가사서비스, 교통 등의 선택 소비재에서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간 격차가 확대된 것과 대조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줄면서 이 같은 외출소비가 비외출소비로 줄었고, 이에 따라 필수소비재에서도 소비 여력의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완화하면 고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비는 늘어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득은 고용 여건 개선 지연 등 때문에 제자리에 머무르면서 소비 불평등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식료품과 같은 필수소비재 분야에서의 불평등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 조사국 김찬우 과장과 김철주 조사역은 오늘(29일) 한은 조사통계월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소비 불평등 추정 및 주요 특징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소비 불평등도가 2019년 3.67에서 지난해 3.74로 0.07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득계층별 소비 수준의 격차가 더 벌어져, 불평등이 심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연구를 보면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1분위의 소득은 2019년 대비 12% 하락했는데, 고소득층인 5분위(소득 상위 20%)의 경우 0.6% 주는 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소비 불평등의 경우 식료품, 보건, 주류, 통신 등과 같은 필수소비재를 중심으로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90년에서 2016년까지는 오락·문화, 교육, 가사서비스, 교통 등의 선택 소비재에서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간 격차가 확대된 것과 대조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줄면서 이 같은 외출소비가 비외출소비로 줄었고, 이에 따라 필수소비재에서도 소비 여력의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완화하면 고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비는 늘어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득은 고용 여건 개선 지연 등 때문에 제자리에 머무르면서 소비 불평등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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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예원 기자 ai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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