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요소수’ 물량 확보 총력전…한 달 내 가시적 성과 나와야

입력 2021.11.09 (07:44) 수정 2021.11.09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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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용 해설위원

요소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모든 부처가 말 그대로 총력전에 들어갔습니다.

왜 미리 대처하지 못했나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그 원인을 탓하고 있기엔 현장의 위기감과 절박감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물류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시급히 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사안의 성격상 그 해법을, 우선은 해외에서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연이틀 대책회의를 연 끝에 나온 정부의 발표는 다음 주 중 베트남에서 요소 2백 톤을 도입하기로 확정했다는 내용입니다.

또 호주에서 공수하기로 한 요소수 분량은 기존 2만 리터에서 7천 리터가 추가됐습니다.

베트남을 포함해 10개 나라와 만 톤 분량의 수입 협상이 진행 중입니다.

군 당국도 비축 물량의 일부를 민간에 방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해 국내 사용량이 8만 톤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태 해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입니다.

결국, 관건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 된 중국의 수출 규제를 푸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기존에 계약을 체결한 수만 톤 중 만 8천 톤을 우선 도입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총력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 등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외교적 노력을 총동원해 해외물량을 확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산업계가 비축하고 있는 물량을 감안하면 늦어도 이달 안에는 가시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이미 곳곳에서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고 있고, 치솟은 가격에 사재기 조짐까지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요소수의 생산과 공급, 출고, 판매 등 전 단계를 지정하는 긴급수급조정조치도 시급히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대중교통, 화물 운송, 유통과 건설 등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습니다.

시기를 놓친다면 우려하고 있는 물류대란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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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2021-11-09 07: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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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모든 부처가 말 그대로 총력전에 들어갔습니다.

왜 미리 대처하지 못했나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그 원인을 탓하고 있기엔 현장의 위기감과 절박감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물류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시급히 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사안의 성격상 그 해법을, 우선은 해외에서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연이틀 대책회의를 연 끝에 나온 정부의 발표는 다음 주 중 베트남에서 요소 2백 톤을 도입하기로 확정했다는 내용입니다.

또 호주에서 공수하기로 한 요소수 분량은 기존 2만 리터에서 7천 리터가 추가됐습니다.

베트남을 포함해 10개 나라와 만 톤 분량의 수입 협상이 진행 중입니다.

군 당국도 비축 물량의 일부를 민간에 방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해 국내 사용량이 8만 톤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태 해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입니다.

결국, 관건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 된 중국의 수출 규제를 푸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기존에 계약을 체결한 수만 톤 중 만 8천 톤을 우선 도입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총력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 등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외교적 노력을 총동원해 해외물량을 확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산업계가 비축하고 있는 물량을 감안하면 늦어도 이달 안에는 가시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이미 곳곳에서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고 있고, 치솟은 가격에 사재기 조짐까지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요소수의 생산과 공급, 출고, 판매 등 전 단계를 지정하는 긴급수급조정조치도 시급히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대중교통, 화물 운송, 유통과 건설 등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습니다.

시기를 놓친다면 우려하고 있는 물류대란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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