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옻칠과 칠공예 문화를 만나다…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입력 2021.12.20 (10:25)
수정 2021.12.20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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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옻칠과 칠공예 문화를 보여주는 특별전 '칠(漆), 아시아를 칠하다'가 내일(21일)부터 내년 3월 20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시아 각지에서 발전한 다양한 칠공예 기법을 살펴볼 수 있는 263점의 칠기를 선보입니다.
옻나무의 수액인 옻칠은 예로부터 아시아 각지에서 사용해 온 천연도료로서 방수·방충 등 물건의 내구성을 높이고 광택을 더해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내구성과 장식성을 높이는 옻칠은 옻나무가 자생하는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공예품 제작 기술의 하나로 자리 잡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기반해 다양한 칠공예로 피어났습니다.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됩니다. 먼저 1부 '칠기를 만나다'에서는 칠기와 옻칠이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모자합(母子盒) 등으로 칠기가 도자기, 금속기와 함께 동시대 공예문화의 한 축을 이뤘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부 '칠기를 꾸미다'에서는 칠기의 기본 장식 기법 세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제한 옻칠은 원래 색이 없는 도료로서 나무로 된 기물 위에 바르면 갈색빛이 나지만, 옛 사람들은 옻칠에 산화철이나 진사 등을 섞어 검은색과 붉은색을 만들어 발라 색을 더했고, 이러한 색채 대비를 이용해 다양한 그림과 무늬를 그려 장식했습니다.
또 금이나 은 등 귀한 물질을 옻칠의 접착력을 이용해 붙여 꾸미는 기법도 등장했는데, 7~8세기 동아시아에서 유행했던 평탈(平脫)기법(옻칠한 기물 위에 금은 판으로 만든 무늬를 붙이고 다시 옻칠한 뒤 갈아내어 무늬를 드러내는 기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도 평탈 기법으로 제작한 통일신라 시대 거울 등을 선보입니다.
3부 '개성이 드러나다'에서는 아시아 지역별로 발전한 칠공예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나전칠기, 중국의 조칠기(彫漆器), 일본의 마키에[蒔繪]칠기가 나란히 전시되며, 특히 2020년 일본에서 구매한 〈나전 칠 대모 국화 넝쿨무늬합〉이 처음으로 일반에 선보입니다. 아울러 국내에선 보기 힘든 중국 상하이박물관 소장 중국 조칠기 30여 점도 전시됩니다.
마지막 4부 '경계를 넘어서다'에서는 지역과 계층을 넘어선 칠기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시아 각지에서 발전한 다양한 칠공예 기법을 살펴볼 수 있는 263점의 칠기를 선보입니다.
옻나무의 수액인 옻칠은 예로부터 아시아 각지에서 사용해 온 천연도료로서 방수·방충 등 물건의 내구성을 높이고 광택을 더해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내구성과 장식성을 높이는 옻칠은 옻나무가 자생하는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공예품 제작 기술의 하나로 자리 잡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기반해 다양한 칠공예로 피어났습니다.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됩니다. 먼저 1부 '칠기를 만나다'에서는 칠기와 옻칠이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모자합(母子盒) 등으로 칠기가 도자기, 금속기와 함께 동시대 공예문화의 한 축을 이뤘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부 '칠기를 꾸미다'에서는 칠기의 기본 장식 기법 세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제한 옻칠은 원래 색이 없는 도료로서 나무로 된 기물 위에 바르면 갈색빛이 나지만, 옛 사람들은 옻칠에 산화철이나 진사 등을 섞어 검은색과 붉은색을 만들어 발라 색을 더했고, 이러한 색채 대비를 이용해 다양한 그림과 무늬를 그려 장식했습니다.
또 금이나 은 등 귀한 물질을 옻칠의 접착력을 이용해 붙여 꾸미는 기법도 등장했는데, 7~8세기 동아시아에서 유행했던 평탈(平脫)기법(옻칠한 기물 위에 금은 판으로 만든 무늬를 붙이고 다시 옻칠한 뒤 갈아내어 무늬를 드러내는 기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도 평탈 기법으로 제작한 통일신라 시대 거울 등을 선보입니다.
3부 '개성이 드러나다'에서는 아시아 지역별로 발전한 칠공예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나전칠기, 중국의 조칠기(彫漆器), 일본의 마키에[蒔繪]칠기가 나란히 전시되며, 특히 2020년 일본에서 구매한 〈나전 칠 대모 국화 넝쿨무늬합〉이 처음으로 일반에 선보입니다. 아울러 국내에선 보기 힘든 중국 상하이박물관 소장 중국 조칠기 30여 점도 전시됩니다.
마지막 4부 '경계를 넘어서다'에서는 지역과 계층을 넘어선 칠기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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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옻칠과 칠공예 문화를 보여주는 특별전 '칠(漆), 아시아를 칠하다'가 내일(21일)부터 내년 3월 20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시아 각지에서 발전한 다양한 칠공예 기법을 살펴볼 수 있는 263점의 칠기를 선보입니다.
옻나무의 수액인 옻칠은 예로부터 아시아 각지에서 사용해 온 천연도료로서 방수·방충 등 물건의 내구성을 높이고 광택을 더해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내구성과 장식성을 높이는 옻칠은 옻나무가 자생하는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공예품 제작 기술의 하나로 자리 잡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기반해 다양한 칠공예로 피어났습니다.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됩니다. 먼저 1부 '칠기를 만나다'에서는 칠기와 옻칠이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모자합(母子盒) 등으로 칠기가 도자기, 금속기와 함께 동시대 공예문화의 한 축을 이뤘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부 '칠기를 꾸미다'에서는 칠기의 기본 장식 기법 세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제한 옻칠은 원래 색이 없는 도료로서 나무로 된 기물 위에 바르면 갈색빛이 나지만, 옛 사람들은 옻칠에 산화철이나 진사 등을 섞어 검은색과 붉은색을 만들어 발라 색을 더했고, 이러한 색채 대비를 이용해 다양한 그림과 무늬를 그려 장식했습니다.
또 금이나 은 등 귀한 물질을 옻칠의 접착력을 이용해 붙여 꾸미는 기법도 등장했는데, 7~8세기 동아시아에서 유행했던 평탈(平脫)기법(옻칠한 기물 위에 금은 판으로 만든 무늬를 붙이고 다시 옻칠한 뒤 갈아내어 무늬를 드러내는 기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도 평탈 기법으로 제작한 통일신라 시대 거울 등을 선보입니다.
3부 '개성이 드러나다'에서는 아시아 지역별로 발전한 칠공예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나전칠기, 중국의 조칠기(彫漆器), 일본의 마키에[蒔繪]칠기가 나란히 전시되며, 특히 2020년 일본에서 구매한 〈나전 칠 대모 국화 넝쿨무늬합〉이 처음으로 일반에 선보입니다. 아울러 국내에선 보기 힘든 중국 상하이박물관 소장 중국 조칠기 30여 점도 전시됩니다.
마지막 4부 '경계를 넘어서다'에서는 지역과 계층을 넘어선 칠기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시아 각지에서 발전한 다양한 칠공예 기법을 살펴볼 수 있는 263점의 칠기를 선보입니다.
옻나무의 수액인 옻칠은 예로부터 아시아 각지에서 사용해 온 천연도료로서 방수·방충 등 물건의 내구성을 높이고 광택을 더해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내구성과 장식성을 높이는 옻칠은 옻나무가 자생하는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공예품 제작 기술의 하나로 자리 잡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기반해 다양한 칠공예로 피어났습니다.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됩니다. 먼저 1부 '칠기를 만나다'에서는 칠기와 옻칠이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모자합(母子盒) 등으로 칠기가 도자기, 금속기와 함께 동시대 공예문화의 한 축을 이뤘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부 '칠기를 꾸미다'에서는 칠기의 기본 장식 기법 세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제한 옻칠은 원래 색이 없는 도료로서 나무로 된 기물 위에 바르면 갈색빛이 나지만, 옛 사람들은 옻칠에 산화철이나 진사 등을 섞어 검은색과 붉은색을 만들어 발라 색을 더했고, 이러한 색채 대비를 이용해 다양한 그림과 무늬를 그려 장식했습니다.
또 금이나 은 등 귀한 물질을 옻칠의 접착력을 이용해 붙여 꾸미는 기법도 등장했는데, 7~8세기 동아시아에서 유행했던 평탈(平脫)기법(옻칠한 기물 위에 금은 판으로 만든 무늬를 붙이고 다시 옻칠한 뒤 갈아내어 무늬를 드러내는 기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도 평탈 기법으로 제작한 통일신라 시대 거울 등을 선보입니다.
3부 '개성이 드러나다'에서는 아시아 지역별로 발전한 칠공예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나전칠기, 중국의 조칠기(彫漆器), 일본의 마키에[蒔繪]칠기가 나란히 전시되며, 특히 2020년 일본에서 구매한 〈나전 칠 대모 국화 넝쿨무늬합〉이 처음으로 일반에 선보입니다. 아울러 국내에선 보기 힘든 중국 상하이박물관 소장 중국 조칠기 30여 점도 전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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