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어로’,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새로 지정

입력 2021.12.20 (10:40) 수정 2021.12.20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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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손이나 손 도구를 활용해 갯벌에서 패류와 연체류 등을 채취하는 어로 기술, 전통 지식, 관련 공동체 조직문화(어촌계)와 의례·의식을 아우르는 ‘갯벌어로’가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새로 지정됐습니다.

갯벌은 예로부터 어민(漁民)들에게 ‘갯벌밭’·‘굴밭’으로 불리는 등 농경의 밭에 상응(相應)하여 ‘바다의 밭’으로 인식됐습니다. 또한, 갯벌을 공동재산으로 여겨 마을 사람들이 함께 관리하는 등 현재에도 어촌공동체(어촌계)를 중심으로 어민들 생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갯벌은 굴, 조개, 낙지,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의 보고(寶庫)로서 한국 음식문화의 기반이 돼 왔습니다.

갯벌어로는 기본적으로 맨손으로 하거나 다양한 손 도구를 이용하는데, 해류(海流)와 조류(潮流), 지질(地質) 등 해역에 따라 다양한 어로 기술이 있고 펄갯벌, 모래갯벌, 혼합갯벌, 자갈갯벌 등 갯벌 환경에 따라 어로 방법과 도구가 달라집니다. 또한, 같은 패류·연체류라고 해도 지역별로 어획 방법이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 갯벌어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문헌은 확인하기 힘들지만, 서·남해안에서 발굴된 신석기·청동기·철기·고려 시대 패총에서 갯벌에서 채취한 패류(참굴, 꼬막, 바지락 등)가 다량으로 확인됨에 따라 그 역사가 오래됐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갯벌에서 채취되는 각종 패류·연체류 등은 조선 후기 문신인 정약전(丁若銓, 1758~1816)이 쓴 『자산어보(玆山魚譜)』에 관련 기록이 구체적으로 확인됩니다.

갯벌어로와 관련된 생산의례와 신앙과 놀이는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고유한 문화로 대표적인 공동체 의례로는 ‘갯제’가 있습니다. 갯제는 ‘조개부르기’, ‘굴부르기’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갯벌 해산물의 풍요(豐饒)를 기원하며 동네 주민들이 조개나 굴 등을 인격화하여 갯벌에 불러들이는 의식입니다.

이외에도 풍어(豐漁)를 예측하는 ‘도깨비불 보기’와 굴과 조개를 채취한 뒤 마을 사람들이 함께 노는 ‘등빠루놀이’도 우리나라 갯벌의 풍습과 전통문화를 잘 보여줍니다. 특히, 우리나라 서남해안 지역은 풍어와 조업(潮業)의 안전을 위해 갯벌 어장(漁場) 고사로 ‘도깨비 신앙’이 활발하게 전승됐습니다.

현대에 와서 갯벌의 생태·사회·문화 가치가 재조명되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갯벌도립공원 등으로 지정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올해 7월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등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한국의 갯벌, Getbol, Korean Tidal Flats)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갯벌어로를 전승하고 있는 지역의 어촌공동체가 갯벌과 갯벌어로의 지속을 위해 자율적으로 금어기(禁漁期) 설정과 치어(稚魚) 방류 등을 진행하는 등 전승 활성화 의지가 높고, 갯벌어로를 통해 자연을 채취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하는 대상으로 보는 전통적 자연관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갯벌어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갯벌이 펼쳐진 한반도 서·남해안 전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점, ▲조선 시대 고문헌에서 갯벌에서 채취한 각종 해산물을 공납품으로 진상했던 기록이 확인되는 점, ▲갯벌어로 기술의 다양성은 학술연구 자료로서 그 가치와 가능성이 높다는 점, ▲갯벌어로와 관련된 생산의례와 신앙, 놀이는 우리나라 갯벌어로의 고유한 특징인 점, ▲갯벌의 지질별 어로 도구의 다양성과 지역별 갯벌어로의 특색이 뚜렷한 점, ▲현재에도 갯벌이 넓게 펼쳐진 서·남해안 마을 대부분이 어촌 공동체(어촌계)를 중심으로 생업을 유지하고 있는 점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문화재청은 다만, 갯벌어로는 갯벌이 펼쳐진 한반도 서·남해안 전역의 갯벌 어민들이 전승·향유하고 있는 문화라는 점에서 이미 지정된 ‘김치 담그기’, ‘장 담그기’ 등과 같이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문화재청은 어살(漁箭)에 이어 ‘갯벌어로’를 어로 방식에 관한 두 번째 무형문화재로 지정함과 더불어 앞으로도 세대를 거쳐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다양한 어로 관련 전통지식들을 추가로 조사해 지정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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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갯벌어로’,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새로 지정
    • 입력 2021-12-20 10:40:57
    • 수정2021-12-20 10:54:23
    문화
맨손이나 손 도구를 활용해 갯벌에서 패류와 연체류 등을 채취하는 어로 기술, 전통 지식, 관련 공동체 조직문화(어촌계)와 의례·의식을 아우르는 ‘갯벌어로’가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새로 지정됐습니다.

갯벌은 예로부터 어민(漁民)들에게 ‘갯벌밭’·‘굴밭’으로 불리는 등 농경의 밭에 상응(相應)하여 ‘바다의 밭’으로 인식됐습니다. 또한, 갯벌을 공동재산으로 여겨 마을 사람들이 함께 관리하는 등 현재에도 어촌공동체(어촌계)를 중심으로 어민들 생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갯벌은 굴, 조개, 낙지,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의 보고(寶庫)로서 한국 음식문화의 기반이 돼 왔습니다.

갯벌어로는 기본적으로 맨손으로 하거나 다양한 손 도구를 이용하는데, 해류(海流)와 조류(潮流), 지질(地質) 등 해역에 따라 다양한 어로 기술이 있고 펄갯벌, 모래갯벌, 혼합갯벌, 자갈갯벌 등 갯벌 환경에 따라 어로 방법과 도구가 달라집니다. 또한, 같은 패류·연체류라고 해도 지역별로 어획 방법이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 갯벌어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문헌은 확인하기 힘들지만, 서·남해안에서 발굴된 신석기·청동기·철기·고려 시대 패총에서 갯벌에서 채취한 패류(참굴, 꼬막, 바지락 등)가 다량으로 확인됨에 따라 그 역사가 오래됐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갯벌에서 채취되는 각종 패류·연체류 등은 조선 후기 문신인 정약전(丁若銓, 1758~1816)이 쓴 『자산어보(玆山魚譜)』에 관련 기록이 구체적으로 확인됩니다.

갯벌어로와 관련된 생산의례와 신앙과 놀이는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고유한 문화로 대표적인 공동체 의례로는 ‘갯제’가 있습니다. 갯제는 ‘조개부르기’, ‘굴부르기’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갯벌 해산물의 풍요(豐饒)를 기원하며 동네 주민들이 조개나 굴 등을 인격화하여 갯벌에 불러들이는 의식입니다.

이외에도 풍어(豐漁)를 예측하는 ‘도깨비불 보기’와 굴과 조개를 채취한 뒤 마을 사람들이 함께 노는 ‘등빠루놀이’도 우리나라 갯벌의 풍습과 전통문화를 잘 보여줍니다. 특히, 우리나라 서남해안 지역은 풍어와 조업(潮業)의 안전을 위해 갯벌 어장(漁場) 고사로 ‘도깨비 신앙’이 활발하게 전승됐습니다.

현대에 와서 갯벌의 생태·사회·문화 가치가 재조명되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갯벌도립공원 등으로 지정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올해 7월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등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한국의 갯벌, Getbol, Korean Tidal Flats)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갯벌어로를 전승하고 있는 지역의 어촌공동체가 갯벌과 갯벌어로의 지속을 위해 자율적으로 금어기(禁漁期) 설정과 치어(稚魚) 방류 등을 진행하는 등 전승 활성화 의지가 높고, 갯벌어로를 통해 자연을 채취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하는 대상으로 보는 전통적 자연관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갯벌어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갯벌이 펼쳐진 한반도 서·남해안 전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점, ▲조선 시대 고문헌에서 갯벌에서 채취한 각종 해산물을 공납품으로 진상했던 기록이 확인되는 점, ▲갯벌어로 기술의 다양성은 학술연구 자료로서 그 가치와 가능성이 높다는 점, ▲갯벌어로와 관련된 생산의례와 신앙, 놀이는 우리나라 갯벌어로의 고유한 특징인 점, ▲갯벌의 지질별 어로 도구의 다양성과 지역별 갯벌어로의 특색이 뚜렷한 점, ▲현재에도 갯벌이 넓게 펼쳐진 서·남해안 마을 대부분이 어촌 공동체(어촌계)를 중심으로 생업을 유지하고 있는 점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문화재청은 다만, 갯벌어로는 갯벌이 펼쳐진 한반도 서·남해안 전역의 갯벌 어민들이 전승·향유하고 있는 문화라는 점에서 이미 지정된 ‘김치 담그기’, ‘장 담그기’ 등과 같이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문화재청은 어살(漁箭)에 이어 ‘갯벌어로’를 어로 방식에 관한 두 번째 무형문화재로 지정함과 더불어 앞으로도 세대를 거쳐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다양한 어로 관련 전통지식들을 추가로 조사해 지정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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