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휴업은 막았지만”…폐업 위기 놓인 버스터미널
입력 2021.12.23 (07:39)
수정 2021.12.23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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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내년도 전면 휴업 방침을 밝혔던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이 성남시와 협의 끝에 정상 운영키로 했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의 누적된 경영난으로 내년에도 이런 어려움은 반복될 전망입니다.
휴업 협상이 임박했던 당시 버스터미널의 모습, 최창봉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54개 노선이 오가는 성남종합버스터미널.
내년 1월부터 휴업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고, 휴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탄원서를 쓰고 있습니다.
[이영경/성남시민 : "(터미널이 휴업하면) 많이 불편하죠. 상상도 못 해봤던 일이고,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한 달에 한 번 대구에서 저희 시어머니 올라오실 때 병원 가실 때 늘 애용하는 곳인데…"]
승객들이 띄엄띄엄 앉은 한산한 대합실.
인근에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생긴 데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직격탄까지 맞은 탓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보시다시피 터미널 내 상가들이 상당수 문을 닫았습니다.
6500명에 이르렀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20년 이후 3400명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버스 운행횟수도 절반 가량으로 줄었습니다.
[고속버스 운전기사/음성변조 : "(승객이 몇 분 정도 타셨어요?) 지금 현재는 열네 분. (이 정도면 많은 편이에요? 오늘은?) 이 정도면 많다고 봐야죠. 평상시에는 한 명 타고 가요. (강릉에서) 올라올 때는 한 명 타고 왔어요."]
경영난이 누적되자 터미널 운영사는 내년도 휴업 방침을 밝혔고 성남시는 그제 운영사와 두 시간에 걸친 협의 끝에 겨우 휴업 철회를 이끌어냈습니다.
하지만 1년 후에도 이런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터미널 내 가게 운영자/음성변조 : "(가게가) 자꾸 없어지면 안 되니까 일단 터미널을 지켜야 되니까 // 몇몇만 지금 간신히 버티고 있는 거예요."]
코로나 확산 이후 전남 광양 등 4개 버스터미널이 폐업했거나 공영으로 바뀌었습니다.
경기도 내에서도 용인시와 화성시, 연천군이 지자체 예산으로 터미널을 운영 중입니다.
성남시 또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
시 관계자는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와 경기도, 운영사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창봉입니다.
내년도 전면 휴업 방침을 밝혔던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이 성남시와 협의 끝에 정상 운영키로 했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의 누적된 경영난으로 내년에도 이런 어려움은 반복될 전망입니다.
휴업 협상이 임박했던 당시 버스터미널의 모습, 최창봉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54개 노선이 오가는 성남종합버스터미널.
내년 1월부터 휴업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고, 휴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탄원서를 쓰고 있습니다.
[이영경/성남시민 : "(터미널이 휴업하면) 많이 불편하죠. 상상도 못 해봤던 일이고,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한 달에 한 번 대구에서 저희 시어머니 올라오실 때 병원 가실 때 늘 애용하는 곳인데…"]
승객들이 띄엄띄엄 앉은 한산한 대합실.
인근에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생긴 데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직격탄까지 맞은 탓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보시다시피 터미널 내 상가들이 상당수 문을 닫았습니다.
6500명에 이르렀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20년 이후 3400명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버스 운행횟수도 절반 가량으로 줄었습니다.
[고속버스 운전기사/음성변조 : "(승객이 몇 분 정도 타셨어요?) 지금 현재는 열네 분. (이 정도면 많은 편이에요? 오늘은?) 이 정도면 많다고 봐야죠. 평상시에는 한 명 타고 가요. (강릉에서) 올라올 때는 한 명 타고 왔어요."]
경영난이 누적되자 터미널 운영사는 내년도 휴업 방침을 밝혔고 성남시는 그제 운영사와 두 시간에 걸친 협의 끝에 겨우 휴업 철회를 이끌어냈습니다.
하지만 1년 후에도 이런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터미널 내 가게 운영자/음성변조 : "(가게가) 자꾸 없어지면 안 되니까 일단 터미널을 지켜야 되니까 // 몇몇만 지금 간신히 버티고 있는 거예요."]
코로나 확산 이후 전남 광양 등 4개 버스터미널이 폐업했거나 공영으로 바뀌었습니다.
경기도 내에서도 용인시와 화성시, 연천군이 지자체 예산으로 터미널을 운영 중입니다.
성남시 또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
시 관계자는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와 경기도, 운영사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창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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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도 전면 휴업 방침을 밝혔던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이 성남시와 협의 끝에 정상 운영키로 했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의 누적된 경영난으로 내년에도 이런 어려움은 반복될 전망입니다.
휴업 협상이 임박했던 당시 버스터미널의 모습, 최창봉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54개 노선이 오가는 성남종합버스터미널.
내년 1월부터 휴업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고, 휴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탄원서를 쓰고 있습니다.
[이영경/성남시민 : "(터미널이 휴업하면) 많이 불편하죠. 상상도 못 해봤던 일이고,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한 달에 한 번 대구에서 저희 시어머니 올라오실 때 병원 가실 때 늘 애용하는 곳인데…"]
승객들이 띄엄띄엄 앉은 한산한 대합실.
인근에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생긴 데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직격탄까지 맞은 탓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보시다시피 터미널 내 상가들이 상당수 문을 닫았습니다.
6500명에 이르렀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20년 이후 3400명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버스 운행횟수도 절반 가량으로 줄었습니다.
[고속버스 운전기사/음성변조 : "(승객이 몇 분 정도 타셨어요?) 지금 현재는 열네 분. (이 정도면 많은 편이에요? 오늘은?) 이 정도면 많다고 봐야죠. 평상시에는 한 명 타고 가요. (강릉에서) 올라올 때는 한 명 타고 왔어요."]
경영난이 누적되자 터미널 운영사는 내년도 휴업 방침을 밝혔고 성남시는 그제 운영사와 두 시간에 걸친 협의 끝에 겨우 휴업 철회를 이끌어냈습니다.
하지만 1년 후에도 이런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터미널 내 가게 운영자/음성변조 : "(가게가) 자꾸 없어지면 안 되니까 일단 터미널을 지켜야 되니까 // 몇몇만 지금 간신히 버티고 있는 거예요."]
코로나 확산 이후 전남 광양 등 4개 버스터미널이 폐업했거나 공영으로 바뀌었습니다.
경기도 내에서도 용인시와 화성시, 연천군이 지자체 예산으로 터미널을 운영 중입니다.
성남시 또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
시 관계자는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와 경기도, 운영사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창봉입니다.
내년도 전면 휴업 방침을 밝혔던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이 성남시와 협의 끝에 정상 운영키로 했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의 누적된 경영난으로 내년에도 이런 어려움은 반복될 전망입니다.
휴업 협상이 임박했던 당시 버스터미널의 모습, 최창봉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54개 노선이 오가는 성남종합버스터미널.
내년 1월부터 휴업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고, 휴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탄원서를 쓰고 있습니다.
[이영경/성남시민 : "(터미널이 휴업하면) 많이 불편하죠. 상상도 못 해봤던 일이고,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한 달에 한 번 대구에서 저희 시어머니 올라오실 때 병원 가실 때 늘 애용하는 곳인데…"]
승객들이 띄엄띄엄 앉은 한산한 대합실.
인근에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생긴 데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직격탄까지 맞은 탓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보시다시피 터미널 내 상가들이 상당수 문을 닫았습니다.
6500명에 이르렀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20년 이후 3400명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버스 운행횟수도 절반 가량으로 줄었습니다.
[고속버스 운전기사/음성변조 : "(승객이 몇 분 정도 타셨어요?) 지금 현재는 열네 분. (이 정도면 많은 편이에요? 오늘은?) 이 정도면 많다고 봐야죠. 평상시에는 한 명 타고 가요. (강릉에서) 올라올 때는 한 명 타고 왔어요."]
경영난이 누적되자 터미널 운영사는 내년도 휴업 방침을 밝혔고 성남시는 그제 운영사와 두 시간에 걸친 협의 끝에 겨우 휴업 철회를 이끌어냈습니다.
하지만 1년 후에도 이런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터미널 내 가게 운영자/음성변조 : "(가게가) 자꾸 없어지면 안 되니까 일단 터미널을 지켜야 되니까 // 몇몇만 지금 간신히 버티고 있는 거예요."]
코로나 확산 이후 전남 광양 등 4개 버스터미널이 폐업했거나 공영으로 바뀌었습니다.
경기도 내에서도 용인시와 화성시, 연천군이 지자체 예산으로 터미널을 운영 중입니다.
성남시 또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
시 관계자는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와 경기도, 운영사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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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봉 기자 ceric@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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